서브메뉴

본문

회사어로 말하라
회사어로 말하라
저자 : 김범준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 : 2011
정가 : 14000, ISBN : 9788991204935

책소개


국내 최초로 ‘회사어’라는 개념을 소개하는 《회사어로 말하라》. 이 책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직장생활의 필수조건을 명쾌하게 제시하며 사소해보이지만 인생을 좌우하는 말에 주목한다. 그리고 남들 다 하는 외국어, 자기계발 이전에 당신의 ‘말’부터 되돌아보라고 말한다. 능력, 태도, 마인드가 아무리 훌륭해도 사람들과 제대로 소통할 수 없다면 모든 게 다 무용지물이라는 소리다. 직장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 저자는 이것을 ‘회사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미국에서는 영어를, 한국에서는 한국어를 쓰듯 회사에서는 회사어를 써야한다는 주장을 펼치는 이 책은 회사어를 10가지 하위 개념으로 분류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긍정어, 세심어, 음성어, 겸손어, 조심어, 정치어, 순차어, 유희어, 공감어, 비전어’까지 총 10가지의 내용들은 독자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적재적소에 알맞은 회사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상사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신입사원들에게는 명쾌한 컨닝페이퍼가 될 것이고, 직장생활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3~5년차 직원들에게는 자칫 자신의 스타일로 굳어질 수 있는 잘못된 말 습관을 재고해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또 ‘요즘 젊은 사람들은 말하는 법을 다시 배워야 해’라고 생각했던 관리자급들과 인사담당자들에게 직원 교육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회사어 테스트
프롤로그 나는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나
책 사용 설명서

Lesson 1 긍정어
- 회사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일단, 무조건, 긍정으로 말하라

회사 생존의 첫 번째 관문/'네?' 대신 '네!'/스펙과 스토리를 이기는 힘/백 가지를 이기는 한 가지/불만을 표현하는 기술/긍정, 이것만은 꼭!

Lesson 2 세심어
- 회사에 사소한 일 따위는 없다

그분의 한 말씀/사소하다고 말하면 안 되는 이유/화장실도 가지 말라고?/호미 한 자루 DNA/하찮은 일에 손을 더렵혀라/나의 실수에 관대하지 마라/흔히 실수하는 사소한(?)말들/ 세심어, 이것만은 꼭!

Lesson 3 겸손어
- 회사가 말을 하고 있다면 절대로 중간에 끼어들지 마라

끝까지 잘 듣고 물음에 답하시오/3~5년차들에게 꼭 필요한 말/겸손어는 진화한 SOS다/겐세이 금지/'동반성장'의 필수어/겸손어, 이것만은 꼭!

Lesson 4 음성어
-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보고하거나 변명하지 마라

지각이다, 누구에게 보고할 것인가?/카카오톡으로 보고를 한다고?;/문자메시지가 더 효과적일 때/이메일과 메신저의 위험성/음성어, 이것만은 꼭!

Lesson 5 조심어
- 사생활 등 확인되지 않은 모든 것은 섣불리 짐작하여 말하지 마라

9할대 선수도 방출되는 시대/잘 알지도 못하면서/혹시, 그거 알아?/스마트폰 하나로 바보된 이야기/조심어, 이것만은 꼭!

Lesson 6 순차어
- 회사의 직속 상사를 건너뛰고 '상사의 상사'에게 직접 말하지 마라

앞으로 나란히!/당신의 직속 상사를 건더뛰고 말한다고?/회사가 굴러가는 기본 원칙/순차어의 제대로 된 사용법/상사가 도와줬다고 말하라/순차어, 이것만은 꼭!

Lesson 7 정치어
- "정치로 출세하는 사람들을 혐오해" 대신 정치에 최선을 다한다고 말하라

당신 속마음을 모르겠어/누가 정치가 나쁘다고 했나/정치라면 치를 떠는 친구에게/호랑이 굴로 쳐들어가라/박지성의 정치력/여자들이 꼭 알아야 할 정치어/정치어는 인맥 네트워크 언어/정치어, 이것만은 꼭!

Lesson 8 유희어
- 회사가 놀기를 원할 때 빼지 말고 적극적으로 놀겠다고 나서라

정대세를 아는가/혼자 커피 마시지 마라/내 별명은 죠스였다/에어 매니지먼트하라/'아줌마 토크'를 배워라/유희어, 이것만은 꼭!

Lesson 9 공감어
- 회사의 고민과 불안을 함께 느끼고 해결하겠다고 말하라

아프시죠? 저도 아픕니다/경기에 지면 펑펑 울어라/근성 있게 공감하라/공감어, 이것만은 꼭!

Lesson 10 비전어
- 당신의 말에 회사의 비전을 가득 담아라

니가 비전을 알아?/회사어의 마지막은 비전어로 완성된다/비전은 성장의 원동력/비전의 전도사가 되자/비전어, 이것만은 꼭!

에필로그 책을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