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너지
세너지
저자 : 정순원
출판사 : 마젤란
출판년 : 2008
정가 : 12000, ISBN : 9788991059375

책소개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IMF라는 대혼란을 겪으면서 국내 기업가에는 마치 우후죽순처럼 ‘전략적 제휴’ 바람이 불어닥쳤다. 이와 같은 전략적 제휴가 내세운 목적은 단연 ‘시너지’ 효과였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지금, 과거 시너지형의 기업과 대량생산 시스템을 통해 이제는 생산과 시장이 세분화되고 상품의 사이클이 짧은 불안정한 환경을 맞게 되었다. 전통적인 시너지형의 환경이 붕괴하고 급속히 객체화하는 세너지 환경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처럼 기업의 생산성은 물론 의식과 트렌드, 문화와 환경 모든 면에서 아주 급속도로 세분화와 극소, 극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다양한 형태의 1인 기업, 1인 콘텐츠의 생산 유통망, 개인이나 1인 또는 소규모 집단이 생산 결과를 스스로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자기 상장’이 가능한 인프라와 시스템이 완비되고, 얼마든지 1인 셀프 프로모션이 가능한 시대를 맞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시대 변화에 의해 오늘날의 지식가치 정보화사회, 무한경쟁사회에서 세너지는 요구되고 강요당하며 권장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시너지Synergy가 ‘Syn함께+Energy힘’ 두 개 이상의 힘을 합쳤을 때 더 큰 효과를 가져온다는 결합의 힘을 뜻하는 말이라면, 저자가 말하는 세너지는 ‘Separate분리된+Enegy힘’ 즉, 결합보다 분리를 통해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장동건 혼자 벌이는 1인 시위가 영화인들의 대규모 시위보다 더 강한 인상을 심어준다거나 대기업 매출이 부럽지 않은 1인 기업의 파워, 빠르고 강한 파급력을 지닌 1인 미디어, 물건을 스스로 생산해서 사용하는 프로슈머, 웬만한 커플 부럽지 않은 경제력과 파워를 갖춘 골드미스와 골드미스터를 통해 우리는 세너지의 의미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시너지는 가고 세너지가 온다

세너지 경쟁력 1 트랜스포머―인재의 변신은 무죄
자유자재의 변신, 다기능 인간이 되라
점조직의 힘을 활용하라
나만의 외전, 스핀오프를 만들어라
범위의 경제를 노려라
세너지 인재모델 1 버락 후세인 오바마―사회를 진화시키는 하이브리드 인간

세너지 경쟁력 2 프로슈머―자기 안의 나를 이끄는 힘
셀프만이 해답이다
능동적인 자급자족 소비자가 되라
스스로를 먼저 모니터링하라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을 파악하라
세너지 인재모델 2 김영세―자아를 팔아라

세너지 경쟁력 3 스타일―아름다움은 새로운 권력
미에 대한 인식을 재해석하라
자기표현의 욕구를 발전시켜라
스타일은 스킬을 능가한다
감각을 극대화하라
세너지 인재모델 3 비―스스로를 디자인하라

세너지 경쟁력 4 뉴 노마드―21세기의 새로운 생존 전략
머릿속의 빗장을 풀어라
다문화를 사냥하라
노멀을 벗고 미니멀을 입어라
더 많은 가능성을 찾아 떠나라
세너지 인재모델 4 한비야―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 하는가

세너지 경쟁력 5 지知테크―창조형 지식 권력자의 도래
지식과 정보의 힘을 활용하라
지적 자산가가 부를 쌓는다
트렌드 파파라치가 되라
무한경쟁시대의 진정한 승자가 되라
세너지 인재모델 5 4억 소녀 vs 9억 노인―취향이 곧 생존이다

세너지 경쟁력 6 넷맥―무한경쟁시대의 새로운 에너지원
부분의 합은 전체 이상이다
응집에는 유쾌함과 즐거움이 있다
디지털 센서의 활용으로 감각을 확장하라
넷맥을 확장하라
세너지 인재모델 6 조영탁―행복한 넷맥 이야기

에필로그 세너지 시대의 미래 인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