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
저자 : 홍세화|우석훈
출판사 : 낮은산
출판년 : 2008
정가 : 9500, ISBN : 9788989646518

책소개


세상에는 '당연한 것들'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들이 항상 옳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이 책은 이미 ‘대세’로 굳어져 많은 사람이 적극적 혹은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명제들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식으로 전개된다. 그 어느 시대보다 많은 교육을 받는 우리들이 제도교육이 요구하는 것과 미디어가 전달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며, 정작 '자기 생각'을 스스로 만들지 못한다는 현실 진단인 것이다.

양극화가 심화되고, 부가 세습화되는 한국사회를 보며 '이긴 자가 다 갖는 건 당연하다고?'라는 질문을 던지고, 과학이 마치 진리처럼 받아들여지는 오늘날의 세상에 대해 과학전문기자가 과학만능주의의 위험을 경고한다. '시, 소설 안 읽고도 여태껏 잘만 살았다고?'라는 질문을 던지며, 먹고 사는 것이 삶과 행복의 전부라는 인식에 충고한다. 이처럼 먹을거리 문제에서 좀더 나아가, 경쟁사회, 노동, 국제무역, 과학기술, 문학, 생명, 가난, 공동체, 전쟁, 평화 등 다양한 분야로 시야를 넓히고 우리 삶의 근간을 이루는 것들에 대한 성찰의 바탕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주제들이 물론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전달해주고, 십대들을 대상으로 전문가들이 특강을 하듯 쉽고 명쾌하게 씌여 있어 쉽게 한 권을 다 읽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을 읽고 난 이후'이다. 마지막 장을 덮음으로써 좋은 이야기를 들었다는 만족감에 그치지 말고, 당연한 모든 명제 뒤에 물음표를 붙여보며, 스스로 생각해 보는 것. 세상에 넘쳐나는 정보들을 스스로의 생각으로 해독해 보는 것. 바로 이것이 이 책이 전달하는 메세지이다.

목차


1. 이긴 자가 다 갖는 건 당연하다고? 그런 세상이 아름다울 수 있을까!
-- 승자독식, 그 ‘야만의 사회’를 벗어나기 위하여 / 우석훈

2. 비싼 돈 주고 사는 건 바보짓이라고? 그 아름다운 바보짓이 세상을 살려!
-- 착한 커피와 공정무역 이야기 / 강수돌

3. 과학기술만 발전하면 우리는 행복해질까? 아니야, 행복은 우리가 직접 만드는 거라고!
-- 불편한 과학 기술 이야기 / 강양구

4. 내 것 남 주면 손해라고? 아니야, 함께 나누면 더 커져!
-- ‘돈’보다 훨씬 고귀한 ‘생명’ 이야기 / 우석균

5. 시, 소설 안 읽고도 여태껏 잘만 살았다고? 문학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비추는 거울이야!
-- 밥보다 백 배는 중요한 시 이야기 / 이상대

6. 가진 게 없어 나눌 수 없다고? 가난하니까 더 나누어야지!
-- 함께 먹는 밥, 동무, 꿈- 공동체 이야기 / 김수연

7. 전쟁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절대 그렇지 않아!
-- 평화로 가는 한 걸음/ 박기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