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계철학사 4 (맑스주의의 레닌적 단계의 전개)
세계철학사 4 (맑스주의의 레닌적 단계의 전개)
저자 : Akademiya Nauk SSSR
출판사 : 청사
출판년 : 2017
정가 : , ISBN : 9788989474074

책소개


동구의 몰락은 역사적 과정이지 과학적 철학의 몰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프랑스혁명 후 왕전복고가 무려 60여 년이 계속되었다는 점에서 이를 증명할 수 있겠다. 다시 말해 이 책은 철학자들을 위한 철학서가 아니라 사회변혁의 전위세력인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과 노동자들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따라서 이 책은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등 모든 과학을 포괄적으로 섭렵할 수 있도록 저술되었다.

또한 제3권부터는 관념론과 유물론의 관계를 전세기에 걸쳐 기술하고 모든 불가지론을 철저하게 배격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독자층(특히 철학 전공자, 자연과학 전공자, 로스쿨 응시자 등)을 수용하도록 배려되었다는 점에서도 철학 본연의 임무를 다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러시아과학아카데미연구소에서 1947년부터 14여년에 걸쳐 기획 ? 준비된 후 제1권이 1957년에 처음으로 출간되었다. 그 후 1962년에 마지막 제5권이 출간되기까지 장장 15년 만에 완성된 방대한 대(大)저작이다.

또한 철학의 과학적인 역사가 철학상의 사건이나 사실의 단순한 외면적인 기술이나 확인, 또는 잇달아 발생한 여러 철학체계의 열거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에 감수자들인 이 책의 집필자 집단은 철학의 여러 문제를 서술함에 있어, 철학의 진정한 과학적 역사는 과학으로서의 철학, 또는 사회적 존재를 반영하는 독특한 형태의 사회적 의식으로서의 철학의 발전의 합법칙성을 분명히 하는 것을 그 기본방침으로 삼고 있다.

본사가 1978년 4월 2일 창립 이래 가장 심혈을 기울인 『철학대사전』과 『세계철학사』 전5권은 30여 년 동안 년 인원 총 1,000여명이 매달렸음을 부기해둔다.

목차


원편자 : AKADEMIYA NAUK SSSR 원편자 러시아과학아카데미연구소는 1724년 표트르 1세에 의해 창립되어, 러시아혁명 전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과학아카데미’라고 불리다가, 소련 연방의 성립 이후 1925년부터 ‘소비에트연방 과학아카데미연구소’로 명칭을 바꾸어 1934년 모스크바로 이전되었다. 현재는 ‘러시아과학아카데미연구소’로 통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