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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강의 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열혈강의 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저자 : 김승현
출판사 : 프리렉
출판년 : 2006
정가 : 32000, ISBN : 9788989345831

책소개


이제 프로그래밍이 처음이거나 자바 향을 맡고자 하는 독자가 있다면 이 책은 언어로서의 자바가 어떤지 확실히 느낄 수 있게 한다. 이 책의 저자는 10년 가까이 자바 강의를 하면서 어떤 순서로 자바를 접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단원에서 어떤 예제로 독자를 이해시킬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프로그래머가 되었을 때 좋을지를 고민한 흔적이 곳곳에서 있다.

이 책은 바이블 수준의 방대한 양과 함께 단순히 양에 그치지 않고 다년간의 강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목차와 예제를 구성함으로써 질적 우위를 꽤하고 있다. 강의를 듣듯이 편하면서도 순차적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자바 고유의 언어적 속성을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고픈 독자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여타 텍스트 위주의 군살을 과감히 빼고 필요한 말만으로 이해시키려는 설명 방식
- 중간 중간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뒤이어 실행 예제와 결과를 보여주는 전개 방식
- 장별로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체크와 과제를 두는 구성 방식

이 책은 총 3부로 각각 '자바 기초 프로그래밍', '자바 클래스와 객체', '자바 폼'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이블 수준의 방대한 양과 함께 단순히 양에 그치지 않고 다년간의 강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목차와 예제를 구성함으로써 질적 우위를 꾀하고 있다. 강의를 듣듯이 편하면서도 순차적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자바 고유의 언어적 속성을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고픈 독자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다.

목차


Part 1 자바 기초 프로그래밍
Round 1 자바 실행 환경
1.1 자바 언어의 역사
1.2 JDK 5.0 버전의 설치 및 경로 설정
1.3 JDK 5.0 버전 Documentation API 설치
1.4 코딩을 위한 툴 - Eclipse 설치
1.5 라운드 마무리

Round 2 자바 개요 및 특징
2.1 자바의 주요 개념
2.2 자바의 특성
2.3 JVM
2.4 프로그램 작성, 컴파일 및 실행
2.5 프로그램 구문 분석 및 main() 메서드
2.6 프로그램에서의 약속
2.7 Document API 사용법 및 활용
2.8 라운드 마무리

Round 3 자바 문법 및 자료형
3.1 주석 처리
3.2 멤버의 개념과 접근 그리고 Doc의 활용
3.3 상수와 변수 그리고 자료형
3.4 자바의 기본 자료형과 String 클래스
3.5 Promotion과 Casting을 이용한 자료형의 변환
3.6 Wrapper라는 클래스들
3.7 초기화와 관련된 이야기
3.8 라운드 마무리

Round 4 자바 기본 입·출력
4.1 System 클래스 이야기
4.2 자바의 기본 출력
4.3 입·출력 예외 처리
4.4 자바의 기본 입력
4.5 라운드 마무리

Round 5 자바 연산자
5.1 연산자 우선순위
5.2 최우선 연산자
5.3 단항 연산자
5.4 산술 연산자
5.5 시프트 연산자
5.6 관계 연산자
5.7 비트 연산자
5.8 논리 연산자
5.9 삼항 연산자
5.10 배정 대입 연산자
5.11 라운드 마무리

Round 6 자바 제어문
6.1 if 문의 3형식
6.2 if 문을 활용한 예제들
6.3 switch ~ case ~ break 문
6.4 switch ~ case ~ break 문을 활용한 예제들
6.5 for 문
6.6 for 문을 활용한 예제들
6.7 while 문
6.8 do ~ while 문
6.9 do ~ while 문을 활용한 예제들
6.10 라운드 마무리

Round 7 자바 메서드
7.1 메서드의 정의 및 용법
7.2 메서드의 종류
7.3 결과형 리턴값
7.4 라운드 마무리

Round 8 자바 배열
8.1 배열의 기원
8.2 일차원 배열
8.3 다차원 배열
8.4 라운드 마무리


Part 2 자바 클래스와 객체
Round 9 자바 클래스
9.1 클래스의 기본 구성
9.2 클래스 사용법
9.3 생성자 메서드
9.4 Garbage 컬렉션
9.5 라운드 마무리

Round 10 자바 클래스와 멤버
10.1 접근 제한자와 멤버 필드
10.2 멤버 필드와 멤버 메서드
10.3 클래스로의 전환
10.4 라운드 마무리

Round 11 this, static, final 지정 예약어
11.1 클래스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객체 this
11.2 공용 변수를 위한 static 지정 예약어
11.3 상수 변수를 위한 final 지정 예약어
11.4 기타 지정 예약어
11.5 라운드 마무리

Round 12 자바 4대 중첩 클래스
12.1 중첩 클래스
12.2 정적 중첩 클래스
12.3 지역 중첩 클래스
12.4 익명 중첩 클래스
12.5 라운드 마무리

Round 13 자바 상속과 다형성
13.1 Object와 super
13.2 필드의 상속
13.3 메서드의 상속
13.4 다형성의 표현
13.5 라운드 마무리

Round 14 abstract와 인터페이스
14.1 abstract
14.2 인터페이스
14.3 라운드 마무리

Round 15 스레드, 예외, 패키지, 컬렉션
15.1 멀티스레드와 API
15.2 스레드 예제
15.3 예외와 예외 처리
15.4 패키지
15.5 Assertion
15.6 컬렉션과 API들
15.7 라운드 마무리


Part 3 자바 입·출력과 폼
Round 16 자바 입·출력
16.1 File 클래스
16.2 1byte 입·출력
16.3 텍스트 입·출력
16.4 객체 입·출력
16.5 라운드 마무리

Round 17 자바 폼과 프레임, 레이블, 기본 레이아웃
17.1 자바 폼의 패키지들
17.2 AWT 프레임과 레이블
17.3 Frame과 상위 클래스의 멤버들
17.4 AWT 레이아웃 매니저
17.5 라운드 마무리

Round 18 AWT 컴포넌트
18.1 java.awt.Panel 클래스
18.2 AWT 전에 기억해야 할 클래스들
18.3 AWT 컴포넌트
18.4 라운드 마무리

Round 19 Event 핸들러
19.1 Event와 관련 패키지들
19.2 Event 작성법
19.3 Event 클래스들
19.4 라운드 마무리

Round 20 AWT 그래픽과 이미지
20.1 그래픽 실행 순서와 호출법
20.2 Graphics 클래스와 메서드
20.3 그래픽을 이용한 그림판 예제
20.4 라운드 마무리

Round 21 애플릿 기본 구성 및 활용
21.1 애플릿 작성법과 실행 순서
21.2 Applet 클래스와 AudioClip
21.3 애플릿과 그래픽을 이용한 경마 게임 예제
21.4 라운드 마무리

Round 22 JFC 구성 및 일반 클래스 활용
22.1 Swing을 이용한 화면 구성
22.2 JFC Component 클래스
22.3 라운드 마무리

Round 23 JApplet 클래스와 JFC 고급 클래스 활용
23.1 JApplet 클래스를 이용한 애플릿 구현
23.2 JTree 클래스와 윈도우 탐색기
23.3 JTable 클래스와 윈도우 검색창
23.4 라운드 마무리


Part 4 자바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
Round 24 java.net 패키지 1
24.1 자바 네트워크
24.2 TCP 통신
24.3 라운드 마무리

Round 25 java.net 패키지 2
25.1 UDP 통신
25.2 Multicast 통신
25.3 RMI 통신
25.4 라운드 마무리

Round 26 자바 데이터베이스 1
26.1 JDBC 개요 및 환경 설치
26.2 데이터베이스의 이해
26.3 라운드 마무리

Round 27 자바 데이터베이스 2
27.1 JDBC 기본 프로그래밍
27.2 종합 예제들
27.3 라운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