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딸들에게 희망을
저자 : 오한숙희
출판사 : 가야북스
출판년 : 2007
정가 : 11000, ISBN : 9788989263715
책소개
저자 오한숙희는 여성학자이자 방송인임과 동시에 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여성가장이며 제도권 교육 궤도를 벗어난 큰딸과 발달 장애를 안고 있는 작은딸을 키우는 평범한 어머니이다. 오히려 보편적인 시각에서 보면 평탄한 삶을 살았다고 하기 어렵다. 이러한 체험과 여성학자로서의 날카로운 시각으로 저자는 희망의 의미와 그것을 찾는 비결을 알려준다.
1장에서는 큰딸 희록이와 조카의 이야기를 통해 딸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방법을 보여준다. 아이스케키하는 남자아이에게 똑같은 방법으로 복수한 조카의 모험담, 어느 날 갑자기 시작된 자기 엉덩이는 자기 거라는 큰딸의 발칙한 주장에 배신감을 느끼는 엄마 등 일상의 유쾌한 경험 속에서 어떻게 해야 딸의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을 알 수 있다. 2장에서는 5살 때 교통사고로 다리를 다친 조카와 발달 장애를 갖고 있는 작은딸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은 역경 속에서 자란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을 부끄러워하던 조카가 사회 속에 뛰어들기까지의 과정과 평범하지 않은 딸 때문에 고통 받던 저자가 그것을 극복하고 받아들이기까지의 과정이 눈물겹다.
3장에서는 엄마가 당당해질 것을 요구한다. 이혼에 대한 편견, 경제력, 한부모 가정에서 일과 집안일 양립하기, 가사노동에 대한 부당한 평가 때문에 저평가되는 전업주부의 괴로움 등 대한민국의 엄마라면 한번쯤 고민했을 문제들을 하나씩 짚어가며 해결책을 제시하고 엄마들이 당당해질 것을 격려한다. 4장에서는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여성이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힘든 순간을 극복할 수 있었던 케이크 한 상자, 박수 소리의 소중함은 사람들과의 소통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보여주고 사회적 친정, 인생을 지도하는 스승 등을 통해 끊임없이 세상을 향해 손을 뻗는 것만이 자신의 날개를 펼칠 수 있다고 말한다.
목차
1장 자신감이 희망의 씨앗이다
엄마는 너를 원했어
딸이 어때서요?
이름, 첫 번째 자존심
저도 한몫해요
왕비와 여왕의 차이
고정관념, 흔들어주세요
너라면 할 수 있어
내 궁둥이 내 거야
자신 있게 소리 질러
편견, 뒤집기 한판
사랑 셀프서비스
2장 희망은 역경 속에 자란다
헷갈리는 일곱 식구
미친놈과의 전쟁
고통 속에서 나오는 해학
다경이의 실험정신
자연과 더불어 사는 법
어머니에게 죄책감을 강요하는 사회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
가족이 가장 큰 힘이다
3장 당당한 엄마가 희망의 뿌리다
나는 이혼한 엄마다
아이는 엄마의 기분을 따라간다
엄마는 엄지이다
가난도 밑천이 된다
가장엄마, 파이팅!
엄마는 집에서 놀지 않는다
4장 희망은 사람 속에서 꽃핀다
세 번째 본적지, 네 글자 이름
나를 일으키는 박수 소리
사회적 친정을 만들자
여자들의 협동 정신
개나리를 여성의 꽃으로
여자에게는 스승이 있다
여자들의 팔다리 늘이기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