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 자유교육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 자유교육
저자 : 송순재
출판사 : 민들레(현병호)
출판년 : 2010
정가 : 13000, ISBN : 9788988613436

책소개


무한 경쟁의 시대,
자유 교육은 과연 현실적인 방안인가


최근 북유럽 여러 나라 특히 스웨덴, 핀란드 등지의 교육이 우리 사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진정성이나 인간존중 혹은 한 나라의 풍토에 고유하게 뿌리박아 성장한 자유교육이나 민주적 시민교육이라는 점에서, 또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독창적이며 근세사에서 북유럽 인접 국가들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덴마크 교육은 남다르다. 저자는 이러한 덴마크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자유교육과 시민대학의 사상적 원천이 되었던 그룬트비와 자유학교와 시민대학의 실제적 구현자인 콜을 만나 덴마크의 교육 내용을 책으로 담아냈다.

저자는 우리들이 추구해야 할 교육의 진정한 국면이 국제학생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에 국한되어 있다고 보지 않았다. 어떤 시험이나 제도에 갇힌 좁고 편협한 과정에 목표를 내줄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인류의 미래가 있을 자유교육 즉 인성교육과 경쟁 없는 관계에서 창출되는 행복에 대해 교육의 미래를 내걸고자 했다. 그래서 덴마크의 교육제도 전반과 자유교육을 개략적으로 소개하였고 또 다양한 현장을 둘러본 탐방기와 보고서들로 책을 구성했다. 『덴마크 자유교육』의 내용이 교육의 절대적인 모범 답안이라고 할 수 없지만 아직 이론 밖에서 자유롭지 못한 한국의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다른 형식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덴마크 자유교육을 만나다
한국의 독자들에게 드리는 인사말

1부_덴마크 자유교육의 역사와 현황

덴마크의 자유교육
1. 간추려 본 자유학교의 역사와 유형
2. 자유교육운동에서 그룬트비와 콜의 역할 23
1) 니콜라이 그룬트비 2) 크리스튼 콜 3) 그룬트비와 콜의 관계
4) 덴마크 지유교육운동의 사상적 배경
3. 자유학교의 전개 양상과 주요 특징
1) 자유학교의 설립과 이후 자유교육의 전개 양상 2) 초창기 자유학교의 특징_
역사적, 교육학적 견지에서 3) 자유학교의 전개 양상, 교육 단계와 유형별 특징

자유학교의 운영 원리와 실제
1. 간추려 본 덴마크의 학부모운동
1) 자유학교의 원리
2. 부모의 권리
3. 소수자의 권리
4. 자유학교에서의 자유
1) 이념적 자유 2) 교육적 자유 3) 재정적 자유
4) 교사 임용의 자유 5) 학생 선발의 자유
5. 그룬트비와 콜의 이념에 따른 자유학교들
1) 학부모가 운영한다 2) 노래와 이야기를 강조한다 3) 종교적 전통이 살아 있다
6. 다른 종류의 사립학교
7. 네 학교 이야기
1) 구덴오댈렌스 자유학교 2) 오덴세 자유학교 3) 쇠어비움 자유학교
4) 스테운스 자유학교

덴마크 공교육과 자유교육의 법제화 과정과 쟁점
1. 1950년대 이전
2. 1950~2000년 사이 덴마크 사회의 발전 양상
3. 공립기초학교, 폴케스콜레 제도의 발전사 및 현황
1) 1937년 학교법 2) 1958년 학교법 3) 블루 가이드 4) 1975년 학교법
5) 새로운 문제와 논쟁 6) 1993년 학교법 7) 2002년 11월 협약
4. 자유학교가 덴마크 교육제도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
1) 운동의 전개 양상 2) 일반 학교 유형에서 자유학교가 갖는 의미와 위치
5. 덴마크의 김나지움 ? 공립중등교육 II 단계

덴마크의 공식 교육과 비공식 교육
1. 초등교육과 중등교육Ⅰ단계
1) 공립기초학교, 폴케스콜레 2) 사립학교와 자유학교 3) 자유중등학교
2. 중등교육 II 단계_청소년교육
1) 중등교육 II 단계의 네 가지 교육과정 2) 중등교육 II 단계의 내용과 조직
3. 고등교육_대학
1) 고등교육기관의 유형 2) 덴마크 대학입학제도
3) 성인들의 여가를 위한 교육과 개방교육제도
4. 공식 교육과 비공식 교육의 경계

2부_덴마크 교육 현장을 둘러보다

시민사회에 뿌리내린 자유교육
1. 덴마크 교육제도와 그 배경
1) 민중운동의 역사 속에서 태어난 교육 2) 헌법이 보장하는 부모의 권리
3) 삶을 위한 학교
2. 자유교육의 다양성을 키우는 다원적 네트워크
1) 다양한 자유학교들 2) 자유학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3) 부모 참여와 자유로운 학교 만들기
3. 자유를 살리는 제도
1) 보조금 2) 자유학교의 교육평가 및 경영에 대한 감사 3) 이사회와 교장
4) 교육부와 자유학교의 관계 5) 유연한 조직운동체
4. 앞으로의 과제
1) 자유는 어디까지 허용될까 2) 최근의 사회변화
5. 끝내면서 : 소수파라는 것의 의미

삶을 위한 교육
1. 북(北) 륀델세 자유학교
2. 퓐 학습자료지원센터
3. 베스터댈 자유중등학교
4. 자유교원대학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 교육 기행
1. 덴마크 공립학교의 현황
1) 칼 닐슨 스콜렌 2) 베스퓐스 김나지움
2. 자유학교의 이모저모
1) 륀델세 자유학교 2) 그람스비어 프리 오 에프터스콜레 3) 올러룹 음악학교
4) 뤼스링에 시민대학 5) 자유교원대학 6) 체육시민대학

시민대학과 교사공동체
1. 영국의 대안대학
2. 덴마크의 시민대학
3. 대안을 꿈꾸는 세계 교사들의 연대, 교사공동체
1) 여행시민대학과 대안사범대학 2) 교사공동체에서 본 교사라는 존재

학교 같지 않은 학교, 니 릴레스콜레
1. 학교 같지 않은 학교
2. 학교 풍경 252
3.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엇을 하나
4. 이 학교가 잘되는 이유

부록
1. 덴마크 자유학교의 기본 교육철학 아홉 가지
2. 덴마크 자유학교 관련 법
3. 핀란드, 덴마크 교육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5. 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