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멘토 관광학원론
멘토 관광학원론
저자 : 황욱선
출판사 : 미세움
출판년 : 2015
정가 : 17000, ISBN : 9788985493925

책소개


관광지식은 호텔 및 관광학을 전공한 사람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가져야 할 지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관광학의 깊은 지식보다는 분명히 알아야 할 명확한 내용을 포함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관광학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예제를 들어 설명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관광학의 깊은 지식을 중언부언하기보다는 과감하게 줄이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만을 기술하였다.

책의 구조측면에서는 두꺼운 관광학원론의 저술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였다. 대학에서 15주 동안 학습할 수 있는 내용만을 실었다. 물론 많은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책의 내용이 두꺼워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저자가 10여년 동안 관광학을 가르치면서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배워야할 양에는 한계가 존재하였다. 그리하여 이 저서는 한 학기 수업에 맞추어 중요도 및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만을 포함한 것이다.

학생들은 관광학원론의 내용을 이론에만 집중하면 지루해 질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각 내용에 관광에서 나타나는 사례이야기를 포함하도록 노력하였다. 저자가 수업시간에 활용했던 관광이야기 사례를 포함하였다. 학생들의 강의평가는 이구동성으로 교수님의 관광사례가 재미있었다고 하였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목차


제1장 관광의 의미와 발달과정
제1절 관광의 의미
제2절 관광의 분류
제3절 관광과 유사개념과의 관계

제2장 관광학의 학문적 체계와 접근방법
제1절 관광학 발전과 인접학문 연결 연구방법
제2절 관광학의 학문적 체계
제3절 관광학의 접근 및 연구방법

제3장 관광의 역사
제1절 고대?중세의 관광
제2절 근세의 관광
제3절 현대관광의 출현과 확대
제4절 관광의 발전단계와 특색

제4장 관광의 효과와 영향
제1절 관광의 정치적 효과와 영향
제2절 관광의 경제적 효과와 영향
제3절 관광의 사회?문화적 효과와 영향
제4절 관광의 환경적 효과와 영향

제5장 관광행동과 관광심리
제1절 관광욕구와 관광동기
제2절 관광행동과 관광심리

제6장 관광마케팅
제1절 마케팅 개념과 관광마케팅 개념
제2절 관광 마케팅 전략

제7장 관광사업의 이해
제1절 관광사업 개념과 발전단계
제2절 관광사업 분류
제3절 관광사업 특성
제4절 관광사업 환경변화와 향후 관심분야

제8장 관광정보
제1절 관광정보의 개념과 특성
제2절 관광정보화의 필요성과 전략
제3절 관광정보화의 기대효과와 과제
제4절 관광정보의 분류와 구성요소
제5절 관광정보의 중요성과 전망

제9장 여행업
제1절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
제2절 여행의 종류
제3절 여행업의 종류
제4절 여행업의 특성과 경영조직
제5절 여행업의 주요업무
제6절 여행안내원(Tour guide)
제7절 여행수속 및 여행가이드

제10장 호텔업
제1절 호텔업의 개념 및 종류
제2절 국가별 호텔의 역사
제3절 호텔의 분류

제11장 항공운송업
제1절 항공운송업의 개념과 구성요소
제2절 항공운송업의 구성요소
제3절 항공운송사업의 특성
제4절 항공승무원의 직무
제5절 지상직 항공승무원의 직무
제6절 항공예약시스템

제12장 기타의 관광사업
제1절 국제회의업(MICE)
제2절 크루즈 산업
제3절 테마파크와 리조트
제4절 이벤트업

제13장 미래의 관광
제1절 세계관광시장 전망
제2절 미래의 관광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