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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나비와 유비 쿼터스 태풍
UCC나비와 유비 쿼터스 태풍
저자 : 강장묵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8
정가 : 15000, ISBN : 9788984999411

책소개


KT문화재단 정보통신문화신서 시리즈 네 번째 책. "도대체 UCC가 뭐야?", "그래서 결국 UCC로 뭐 하자는 건데?"라는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을까? UCC란 오래전부터 우리 곁에 있었던 낙서, 구전동화, 친구들에 대한 험담, 댓글, 혼자 찍은 사진들의 다른 이름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이러한 UCC가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또한 미래사회의 필수 콘텐츠가 될, UCC가 자라날 수 있는 기술 구조, 사회 구조, 문화 구조도 점검하였다.

목차


| 차례 |



머리말 _ vii

감사의 글 _ ix



Ⅰ UCC의 이해

1 UCC Rush

01 | UCC 세상을 채워라 _ 3

02 | UCC의 딜레마 _ 5

03 | 의미 있는 UCC란 무엇인가? _ 8

04 | 기술 환경과 UCC 러시 _ 12

2 UCC란 무엇인가?

01 | UCC, UGC, UMC, URC, UFC의 정의 _ 19

02 | UCC의 특징 _ 22

03 | 물리공간에 침투하는 UCC _ 25

04 | 유비쿼터스 UCC _ 27

05 | UCC의 분류 _ 33

1) 매체에 따른 분류 _ 33

2) 내용에 따른 분류 _ 35

3) 형태에 따른 분류 _ 37

06 | UCC의 미래 _ 41

07 | UCC의 연구 주제들 _ 43

08 | UCC의 새로운 유통방식 _ 45

3 UCC, 어떤 가치가 있는가?

01 | 태초의 UCC _ 51

02 | 가상공간의 탄생 _ 52

03 | 현실세계에 침투하는 UCC _ 55

04 | 유비쿼터스의 발전 과정 _ 57

05 | 유비노마드와 유비쿼터스 문화 _ 59

4 UCC 패러다임

01 | 외연을 넓히는 UCC _ 65

02 | UCC는 무한 게임이다. _ 68

03 | UCC, 콘텐츠의 혁명 _ 71

04 | 패러다임의 변화 _ 74

1) 패러다임의 시작, 유비쿼터스 _ 74

2) 기존 패러다임과의 차이 _ 76

3) 성장의 견인차, 킬러 애플리케이션 _ 76

05 | 콘텐츠의 융합 _ 77

06 | 유비쿼터스 미디어와 UCC _ 80

07 | 미디어의 진화 _ 82



Ⅱ UCC와 미디어

5 UCC, 새로운 가능성의 지평을 열다.

01 |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 UCC _ 91

02 | 새로운 신뢰 시스템, UCC _ 94

03 | 새로운 게이트키핑으로서의 UCC _ 96

04 | 양심에 기반한 집단 필터링 UCC _ 98

05 | 나비효과 UCC _ 100

06 | 표현의 자유 UCC _ 101

6 UCC가 잘 자라는 네트워크 환경

01 | 보이는 UCC, 보이지 않는 UCC란? _ 111

02 | 가두어두는 정보, 흐르는 정보 _ 113

03 | 보이는 UCC _ 114

04 | 눈덩이 효과 _ 116

05 | 네트워크 효과 _ 117

06 | 네트워크 구조 : 관문, 허브, 노드 _ 118

07 | UCC를 키워내는 환경 _ 120

7 신뢰할 수 없는 UCC

01 | 혼용 또는 오용되는 UCC _ 127

02 | 왜 UCC가 새로운 것일까? _ 130

03 | UCC는 웹 2.0과 함께 생각해야 한다. _ 132

04 | 엉터리 태그 _ 135

05 | UCC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 _ 136



Ⅲ UCC와 참여 공유 개방

8 참여

01 | 참여의 다양함 _ 143

1) 소비자로서의 참여 _ 143

02 | 참여의 분석도구 _ 150

1) UCC 피라미드 _ 150

2) 참여의 멱함수 법칙 _ 152

3) 참여의 형태에 따른 분석 _ 159

4) 참여자 간 연결의 정도 _ 160

03 | 다양한 참여동기 _ 162

1) 나를 위해 참여한다 _ 162

2) 재미있어 참여한다 _ 163

3) 교류를 위해 참여한다 _ 168

4) 협력하기 위해 참여한다 _ 172

5) 보상을 받는다 _ 176

04 | 참여를 유도하는 가면 _ 178

05 | 참여를 이끈 사례 _ 181

1) 레버의 보상 시스템 _ 181

2) 세컨드라이프의 보상 시스템 _ 183

3) 기타 참여를 유도한 시스템 _ 185

9 공유

01 | 공유의 이해 _ 191

02 | 공유란 새로운 관계의 매개이다 _ 193

03 | 공유와 기술 포맷 _ 196

1) 통합과 분류의 유연함 _ 196

2) 공유를 위한 XML _ 199

3) 공유를 위한 RSS _ 200

4) 공유의 확장 개인 포털 _ 206

04 | 공유의 방법 _ 213

05 | 관계를 통한 실제화 _ 215

06 | 공유의 사례 _ 216

10 개방

01 | 공유와 개방의 차이 _ 221

02 | 개방의 의미 _ 227

03 | 개방의 환경 _ 228

04 | 개방을 통한 지식창출과정 _ 232

05 | 매시업 _ 233

1) 조립 이상의 가치를 만드는 매시업 _ 234

2) 유용성(Usefulness)을 늘리는 매시업 _ 237

3) 매시업과 UCC _ 237

4) 메타태그와 UCC _ 240

06 | UCC와 프라이버시 _ 241



참고문헌 _ 247

찾아보기 _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