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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vies Design
저자 : 조위덕
출판사 : 진한엠엔비
출판년 : 2009
정가 : 38000, ISBN : 9788984323612
책소개
고도화된 U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차원의 U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핵심기술들을 정리한 책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IT를 바라보고 있으며 인간학과 사회학, 심라학과 문화 그리고 비즈니스를 컴퓨팅과 네트워크에 결합시킨 새로운 융합 디자인 접근방법을 다루었다. 또한 'U'는 사물에 컴퓨팅과 네트워크를 심은 마크 와이저의 초기 개념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1부』 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기초지식부터 기술적인 핵심사항인 정보보호와 프라이버시 등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2부』에서는 u-서비스 디자인을 하는 초기에 고려해야 할 사용자 요구사항분석법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그리고 계획, 분석, 디자인, 검토, 개선의 순서로 진행되는 입체적인 u-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소개하였다.
목차
1부
1장.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이해
1. 유비쿼터스컴퓨팅 의 개념
1.1. 무엇이 유비쿼터스컴퓨팅인가?
1.2. 마크 와이저의 유비쿼터스컴퓨팅 철학
1.3. 지금의 유비쿼터스컴퓨팅은?
1.3.1. 입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1.3.2. 퍼베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1.3.3.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
1.3.4. 감지 컴퓨팅(Sentient Computing)
1.3.5. 조용한 컴퓨팅(Silent Computing)
1.3.6. 1회용 컴퓨팅(Disposable Computing)
1.3.7. AmI(Ambient Intelligence)
1.3.8.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
1.3.9.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1.3.10. 자율 컴퓨팅(Autonomic Computing)
1.4.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웹으로 확장
1.4.1. 웹 2.0과 유비쿼터스
1.4.2. 모바일 웹 2.0의 등장과 응용기술
1.4.3. 모바일 웹 2.0과 IPTV 미디어
1.5. u-IT 기술이 가져오는 융·복합화
1.5.1.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대
1.5.2. 산업 융·복합화 전략: New IT
1.5.3. 융합 사례 및 시장 전망
1.5.4. IT기반 융합과 환경
2.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진화
2.1.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의 발전사
2.1.1. 유비쿼터스컴퓨팅 진화
2.1.2. 지능화로 발전되는 유비쿼터스컴퓨팅
2.2. 고도화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컴퓨팅
2.2.1.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
2.2.2. 자율 컴퓨팅(Autonomic Computing)
2.2.3. AmI(Ambient Intelligence)
2.2.4. 도시공간 컴퓨팅(Urban Computing)
2.2.5.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2.2.6.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
- 참고문헌
2장. 미래 사회의 모습
1. 2030 유비쿼터스
1.1. 상상속의 미래
1.1.1. 미래 세상에 대한 전문가 견해
1.1.2. SF 영화에서의 미래
1.1.3. 미래 사회의 감시
1.1.4. IT 트렌드 속에서의 미래
1.1.5.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래 모습
1.2. u-미디어 세상
1.2.1. u-미디어로의 진화
1.2.2. u-사회에서의 새로운 세상
1.2.3. u-사회에서의 개인 미디어
1.2.4. u-사회에서의 일상생활
2. 미래사회 변화
2.1. 미래사회의 도래
2.1.1. 유비쿼터스 개념의 급부상
2.1.2. 미래 유비쿼터스사회의 특징
2.1.3. 사회적 측면
2.1.4. 기술적 측면
2.2. 산업의 변화
2.2.1. 시장의 기대효과
2.2.2.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탄생
- 참고문헌
3장.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
1. 정보사회의 새로운 이슈들
1.1. 안전한 유비쿼터스 사회
1.1.1. 안전한 사회를 위한 감시의 세계
1.1.2. 정보 격차 확대인가? 축소인가?
1.1.3. 개인 정보 침해
1.2. 안전한 사회를 위한 유비쿼터스 정책
1.2.1. 다양한 시각에서의 안전 욕구
1.2.2. u-IT 적용사례
2. 유비쿼터스 발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유비쿼터스 비즈니스의 인권침해
2.1.1. 데이터마이닝과 프라이버시 보호이슈
2.1.2. 개인의 유전자 정보 보호이슈
2.1.3. 쿠키와 개인정보 관계성 감시
2.1.4. 컨텍스트 정보 수집 마케팅
2.2.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의 기술적 대응
2.2.1. 사회적·일반적인 프라이버시
2.2.2. 프라이버시 침해
2.2.3. 일반적인 정보보안 기술
2.3.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의 제도적 대응
2.3.1. 유비쿼터스 환경을 고려한 제도적 대안
2.3.2.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의 프라이버시 보호
2.3.3. 불법 콘텐츠 및 지적재산권
- 참고문헌
4장.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요소
1.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계층
2. L1: 센싱 계층(Sensing Layer)
2.1. RFID Tag
2.1.1. 개요와 특징
2.1.2. 응용서비스: Chipless RFID Tag
2.1.3. 응용서비스: Mobile RFID
2.1.4. 시장 전망
2.2. 영상기반 인간행동 인지
2.2.1. 개요 및 특징
2.2.2. 구성 요소
2.2.3. 응용서비스: Human ID
2.2.4. 시장 전망
2.3. 위치인식 기술
2.3.1. GPS
2.3.2. 하이브리드 위치인식시스템
2.3.3. 초음파를 이용한 위치인식시스템
3. L2: 네트워킹 계층(Networking Layer)
3.1. Bluetooth
3.1.1. 개요와 특징
3.1.2. 구성 요소
3.1.3. 응용서비스: 초고속 블루투스
(High Speed Bluetooth, Seattle Core)
3.1.4. 응용서비스: 초저전력 블루투스
(Ultra Low Power Bluetooth)
3.1.5. 시장 전망
3.2. Zigbee
3.2.1. 개요와 특징
3.2.2. 구성 요소
3.2.3. 응용 서비스
3.2.4. 시장 전망
3.3. BcN
3.3.1. 개요와 특징
3.3.2. 구성 요소
3.3.3. 응용 서비스
3.3.4. 시장 전망
4. L3: 컴퓨팅 계층
(Computing Middleware Layer)
4.1. OSGi
(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4.1.1. 개요 및 특징
4.1.2. 구성 요소
4.1.3. 응용 서비스
4.1.4. 시장 전망
4.2. UPnP(Universal Plug and Play)
4.2.1. 개요 및 특징
4.2.2. 구성 요소
4.2.3. 시장 전망
4.3. Jini
4.3.1. 개요 및 특징
4.3.2. 구성 요소
4.3.3. 시장 전망
4.4. 미들웨어를 위한 기술
4.4.1. 시맨틱(Semantic)
4.4.2. 온톨로지
4.4.3. u-Data Mining
4.4.4. 상황인지 기술
5. L4: 서비스 계층(Service Layer)
5.1. u-Home
5.1.1. 개요 및 특징
5.1.2. 구성 요소
5.1.3. 응용 서비스
5.1.4. 시장 전망
5.2. u-Health
5.2.1. 개요 및 특징
5.2.2. 구성 요소
5.2.3. 응용 서비스
5.2.4. 시장 전망
5.3. u-Learning
5.3.1. 개요 및 특징
5.3.2. 구성 요소
5.3.3. 응용 서비스
5.3.4. 시장 전망
6. L5: 오브젝트 계층(Object Layer)
6.1. Napkin PC
6.1.1. 개요 및 특징
6.1.2. Napkin PC 활용 및 전망
6.2. Smart Phone
6.2.1. 개요 및 특징
6.2.2. Smart Phone의 활용 및 전망
6.2.3. 구글폰(안드로이드)과 아이폰(애플스토어)
6.2.4. 시장 전망
7. L6: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7.1.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7.1.1. 개요와 특징
7.1.2. 구성 요소
7.1.3. 응용 서비스
7.1.4. 시장 전망
7.2.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7.2.1. 개요와 특징
7.2.2. 구성 요소
7.2.3. 응용 서비스
7.2.4. 시장 전망
7.3.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SMMD)
7.3.1. 개요 및 특징
7.3.2. 구성 요소
7.3.3. 응용 서비스
7.3.4. 시장 전망
- 참고문헌
2부
5장. u-서비스 디자인
1. u-서비스
1.1. u-서비스 개요
1.1.1. u-서비스 개요
1.1.2. u-서비스 구성요소
1.1.3. u-서비스 구현을 위한 디자인 시각
1.1.4. User Experience Design
1.2. u-서비스 동향
1.2.1. 웰빙과 로하스 그리고 환경
1.2.2. 조합과 창조의 서비스
1.2.3. 웰빙 라이프 시대의 개인 삶의 방식 변화
1.3. u-서비스 사례
1.3.1. u-서비스 소개
1.3.2. RFID를 이용한 u-서비스 디자인 사례
1.3.3. USN을 이용한 u-서비스 디자인 사례
1.3.4. RFID/USN 시장전망과 주요 이슈
2. 일반적인 u-서비스 디자인 방법
2.1. 미래예측
2.1.1. 미래예측의 중요성
2.1.2. 다양한 미래예측 기법
2.2. 시나리오 방법
2.2.1. 시나리오 방법 소개
2.2.2. 피터 슈워츠의 시나리오 방법론
2.2.3. IAF(The Institute for Alternatives Futures)
2.2.4. 기존 UC 서비스 시나리오 방법론
2.3. u-서비스 모델링 기법: Use Case
2.3.1. Use Case 소개
2.3.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2.3.3.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2.3.4.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4. u-서비스 개발 방법론
2.4.1. 구조적 디자인 방법론
2.4.2. Rapid 방법론
2.4.3. Agile 방법론
2. u-지능공간 구축사례
2.1. u-지능공간 SD(System Development)
2.1.1. 구축 프로세스 설계
2.1.2. 서비스 범위 설정
2.1.3. 현황 분석
2.1.4. 시나리오 작성
2.1.5. 서비스 흐름도 작성
3. u-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USDP)
3.1. USDP 개요 및 특징
3.1.1. USDP 개요
3.1.2. USDP 특징
3.2. 계획(Planning)
3.2.1. 도메인 선정
3.2.2. 서비스 영역 도출
3.3. 요구 분석(Needs Analysis)
3.3.1. 사용자 중심의 요구분석
3.3.2. Use Case 활용
3.4. 평가 분석(Valuation Analysis)
3.4.1. 시장가능성분석(MFA)
3.4.2. 평가방법론 결정
3.5. 디자인(Design)
3.5.1. 시스템 UML 설계
3.5.2. 시스템 구조도(환경도) 설계
3.6. 종합 검토(Final Investigation)
3.6.1. 수용성 및 경제성 효과분석
3.6.2. 서비스 개선
- 참고문헌
6장. u-지능공간
1. u-지능공간 개념의 진화
1.1. 공간에 대한 시각
1.1.1. 삶의 공간에 대한 의미
1.1.2. 지능공간의 출현
1.2. u-지능공간
1.2.1. 지능기반 사회
1.2.2. u-지능공간이란
1.2.3. u-지능공간의 특징
1.2.4. u-지능공간의 진화
1.2.5. u-지능공간 시스템 구조도
1.2.6. 미래의 u-지능공간
2.2. u-지능공간 KD(Knowledge Development)
2.2.1. 온톨로지 구축
2.2.2. 메타서비스 구축
2.2.3. 커뮤니티 도출
2.3. u-지능공간 SA(System Architecture)
2.3.1.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2.3.2. 컴퍼넌트 설계 및 개발
2.4. u-지능공간 OD(Object Development)
2.4.1. 웰빙 u-라이프케어 시스템
2.4.2. 안전 u-라이프케어 시스템
- 참고문헌
7장. u-City에서의 지능형 서비스
1. u-City 소개
1.1. u-City의 개요
1.1.1. u-City의 등장
1.1.2. u-City의 개념, 비전 및 목표
1.1.3. u-서비스를 위한 도시계획
1.1.4. u-IT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1.2. u-City 추진현황
1.2.1. u-City 국내 추진현황
1.2.2. u-City 해외 추진현황
2. u-City에서의 서비스
2.1. u-City 서비스 소개
2.1.1. u-City 서비스의 역할
2.1.2. u-City 서비스 표준모델 및 분류체계
2.1.3. u-City 서비스 현황
2.2. u-City 서비스 사례
2.2.1. 수원 광교 u-City 서비스
2.2.2. 성남 판뎱 u-City 서비스
2.2.3. u-행정중심복합도시 서비스
2.2.4. 화성 동탄 u-City 서비스
2.2.5. 은평 뉴타운 u-City 서비스
2.2.6. 건국 u-StarCity 서비스
2.3. u-City 서비스의 이슈 및 진화방향
2.3.1. u-City 서비스 진화방향
2.3.2. u-City 발전의 장애요인
2.3.3. u-City 발전을 위한 극복방안
3. u-City내 u-서비스 운용
3.1. 도시통합운영센터
3.1.1. 개요
3.1.2. 도시통합운영센터 플랫폼
3.1.3.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조직 및 체계
3.2. u-City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3.2.1. u-City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개와 특징
3.2.2. u-City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례
3.2.3. u-City 도시 통합 플랫폼
- 참고문헌
8장. 미래 전망과 u-서비스를 위한 제언
1. 미래 u-IT 전망
1.1. 미래 경제 전망
1.1.1. 국내외 경제 전망
1.1.2. 국내외 IT 시장 전망
1.2. Paradigm Shift & Trend
1.2.1. IT산업의 변화
1.2.2. IT 산업의 발전 방향
2. 미래의 이슈들
2.1. Social Network 활용 현황과 적용 방안
2.1.1. 소셜 네트워크로 인한 변화
2.1.2.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참여
2.2. Embedded SW
2.2.1. Embedded SW의 개요와 시장 전망
2.2.2. 모바일 Embedded SW 활용
2.2.3. 모바일 Embedded SW 융합기술 전망
2.3. GreenIT의 에너지 절약
2.3.1. GreenIT 개념과 이슈
2.3.2. 선진국의 GreenIT 전략
2.3.3. 미래 에너지 전략
2.4. 오감·감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신규 서비스
2.4.1. 오감·감성 인터페이스 시대의 도래
2.4.2. 새로운 오감·감성 서비스 등장
2.4.3. 오감·감성 서비스의 발전방향
3. u-서비스를 위한 제언
3.1. u-서비스 제약과 발전방향
3.1.1. u-서비스 산업의 확산 과제
3.1.2. u-서비스 발전방향 및 제언
- 참고문헌
부록
- 기출문제
1. 객관식
2. 단답식
3. 논술식
- 기출문제 모범답안
1. 객관식 정답
2. 단답식 정답
3. 논술식 모범답안
책소개
고도화된 U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차원의 U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핵심기술들을 정리한 책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IT를 바라보고 있으며 인간학과 사회학, 심라학과 문화 그리고 비즈니스를 컴퓨팅과 네트워크에 결합시킨 새로운 융합 디자인 접근방법을 다루었다. 또한 'U'는 사물에 컴퓨팅과 네트워크를 심은 마크 와이저의 초기 개념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1부』 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기초지식부터 기술적인 핵심사항인 정보보호와 프라이버시 등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2부』에서는 u-서비스 디자인을 하는 초기에 고려해야 할 사용자 요구사항분석법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그리고 계획, 분석, 디자인, 검토, 개선의 순서로 진행되는 입체적인 u-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소개하였다.
목차
1부
1장.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이해
1. 유비쿼터스컴퓨팅 의 개념
1.1. 무엇이 유비쿼터스컴퓨팅인가?
1.2. 마크 와이저의 유비쿼터스컴퓨팅 철학
1.3. 지금의 유비쿼터스컴퓨팅은?
1.3.1. 입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1.3.2. 퍼베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1.3.3.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
1.3.4. 감지 컴퓨팅(Sentient Computing)
1.3.5. 조용한 컴퓨팅(Silent Computing)
1.3.6. 1회용 컴퓨팅(Disposable Computing)
1.3.7. AmI(Ambient Intelligence)
1.3.8.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
1.3.9.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1.3.10. 자율 컴퓨팅(Autonomic Computing)
1.4.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웹으로 확장
1.4.1. 웹 2.0과 유비쿼터스
1.4.2. 모바일 웹 2.0의 등장과 응용기술
1.4.3. 모바일 웹 2.0과 IPTV 미디어
1.5. u-IT 기술이 가져오는 융·복합화
1.5.1.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대
1.5.2. 산업 융·복합화 전략: New IT
1.5.3. 융합 사례 및 시장 전망
1.5.4. IT기반 융합과 환경
2.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진화
2.1.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의 발전사
2.1.1. 유비쿼터스컴퓨팅 진화
2.1.2. 지능화로 발전되는 유비쿼터스컴퓨팅
2.2. 고도화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컴퓨팅
2.2.1.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
2.2.2. 자율 컴퓨팅(Autonomic Computing)
2.2.3. AmI(Ambient Intelligence)
2.2.4. 도시공간 컴퓨팅(Urban Computing)
2.2.5.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2.2.6.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
- 참고문헌
2장. 미래 사회의 모습
1. 2030 유비쿼터스
1.1. 상상속의 미래
1.1.1. 미래 세상에 대한 전문가 견해
1.1.2. SF 영화에서의 미래
1.1.3. 미래 사회의 감시
1.1.4. IT 트렌드 속에서의 미래
1.1.5.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래 모습
1.2. u-미디어 세상
1.2.1. u-미디어로의 진화
1.2.2. u-사회에서의 새로운 세상
1.2.3. u-사회에서의 개인 미디어
1.2.4. u-사회에서의 일상생활
2. 미래사회 변화
2.1. 미래사회의 도래
2.1.1. 유비쿼터스 개념의 급부상
2.1.2. 미래 유비쿼터스사회의 특징
2.1.3. 사회적 측면
2.1.4. 기술적 측면
2.2. 산업의 변화
2.2.1. 시장의 기대효과
2.2.2.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탄생
- 참고문헌
3장.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
1. 정보사회의 새로운 이슈들
1.1. 안전한 유비쿼터스 사회
1.1.1. 안전한 사회를 위한 감시의 세계
1.1.2. 정보 격차 확대인가? 축소인가?
1.1.3. 개인 정보 침해
1.2. 안전한 사회를 위한 유비쿼터스 정책
1.2.1. 다양한 시각에서의 안전 욕구
1.2.2. u-IT 적용사례
2. 유비쿼터스 발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유비쿼터스 비즈니스의 인권침해
2.1.1. 데이터마이닝과 프라이버시 보호이슈
2.1.2. 개인의 유전자 정보 보호이슈
2.1.3. 쿠키와 개인정보 관계성 감시
2.1.4. 컨텍스트 정보 수집 마케팅
2.2.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의 기술적 대응
2.2.1. 사회적·일반적인 프라이버시
2.2.2. 프라이버시 침해
2.2.3. 일반적인 정보보안 기술
2.3.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의 제도적 대응
2.3.1. 유비쿼터스 환경을 고려한 제도적 대안
2.3.2.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의 프라이버시 보호
2.3.3. 불법 콘텐츠 및 지적재산권
- 참고문헌
4장.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요소
1.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계층
2. L1: 센싱 계층(Sensing Layer)
2.1. RFID Tag
2.1.1. 개요와 특징
2.1.2. 응용서비스: Chipless RFID Tag
2.1.3. 응용서비스: Mobile RFID
2.1.4. 시장 전망
2.2. 영상기반 인간행동 인지
2.2.1. 개요 및 특징
2.2.2. 구성 요소
2.2.3. 응용서비스: Human ID
2.2.4. 시장 전망
2.3. 위치인식 기술
2.3.1. GPS
2.3.2. 하이브리드 위치인식시스템
2.3.3. 초음파를 이용한 위치인식시스템
3. L2: 네트워킹 계층(Networking Layer)
3.1. Bluetooth
3.1.1. 개요와 특징
3.1.2. 구성 요소
3.1.3. 응용서비스: 초고속 블루투스
(High Speed Bluetooth, Seattle Core)
3.1.4. 응용서비스: 초저전력 블루투스
(Ultra Low Power Bluetooth)
3.1.5. 시장 전망
3.2. Zigbee
3.2.1. 개요와 특징
3.2.2. 구성 요소
3.2.3. 응용 서비스
3.2.4. 시장 전망
3.3. BcN
3.3.1. 개요와 특징
3.3.2. 구성 요소
3.3.3. 응용 서비스
3.3.4. 시장 전망
4. L3: 컴퓨팅 계층
(Computing Middleware Layer)
4.1. OSGi
(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4.1.1. 개요 및 특징
4.1.2. 구성 요소
4.1.3. 응용 서비스
4.1.4. 시장 전망
4.2. UPnP(Universal Plug and Play)
4.2.1. 개요 및 특징
4.2.2. 구성 요소
4.2.3. 시장 전망
4.3. Jini
4.3.1. 개요 및 특징
4.3.2. 구성 요소
4.3.3. 시장 전망
4.4. 미들웨어를 위한 기술
4.4.1. 시맨틱(Semantic)
4.4.2. 온톨로지
4.4.3. u-Data Mining
4.4.4. 상황인지 기술
5. L4: 서비스 계층(Service Layer)
5.1. u-Home
5.1.1. 개요 및 특징
5.1.2. 구성 요소
5.1.3. 응용 서비스
5.1.4. 시장 전망
5.2. u-Health
5.2.1. 개요 및 특징
5.2.2. 구성 요소
5.2.3. 응용 서비스
5.2.4. 시장 전망
5.3. u-Learning
5.3.1. 개요 및 특징
5.3.2. 구성 요소
5.3.3. 응용 서비스
5.3.4. 시장 전망
6. L5: 오브젝트 계층(Object Layer)
6.1. Napkin PC
6.1.1. 개요 및 특징
6.1.2. Napkin PC 활용 및 전망
6.2. Smart Phone
6.2.1. 개요 및 특징
6.2.2. Smart Phone의 활용 및 전망
6.2.3. 구글폰(안드로이드)과 아이폰(애플스토어)
6.2.4. 시장 전망
7. L6: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7.1.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7.1.1. 개요와 특징
7.1.2. 구성 요소
7.1.3. 응용 서비스
7.1.4. 시장 전망
7.2.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7.2.1. 개요와 특징
7.2.2. 구성 요소
7.2.3. 응용 서비스
7.2.4. 시장 전망
7.3.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SMMD)
7.3.1. 개요 및 특징
7.3.2. 구성 요소
7.3.3. 응용 서비스
7.3.4. 시장 전망
- 참고문헌
2부
5장. u-서비스 디자인
1. u-서비스
1.1. u-서비스 개요
1.1.1. u-서비스 개요
1.1.2. u-서비스 구성요소
1.1.3. u-서비스 구현을 위한 디자인 시각
1.1.4. User Experience Design
1.2. u-서비스 동향
1.2.1. 웰빙과 로하스 그리고 환경
1.2.2. 조합과 창조의 서비스
1.2.3. 웰빙 라이프 시대의 개인 삶의 방식 변화
1.3. u-서비스 사례
1.3.1. u-서비스 소개
1.3.2. RFID를 이용한 u-서비스 디자인 사례
1.3.3. USN을 이용한 u-서비스 디자인 사례
1.3.4. RFID/USN 시장전망과 주요 이슈
2. 일반적인 u-서비스 디자인 방법
2.1. 미래예측
2.1.1. 미래예측의 중요성
2.1.2. 다양한 미래예측 기법
2.2. 시나리오 방법
2.2.1. 시나리오 방법 소개
2.2.2. 피터 슈워츠의 시나리오 방법론
2.2.3. IAF(The Institute for Alternatives Futures)
2.2.4. 기존 UC 서비스 시나리오 방법론
2.3. u-서비스 모델링 기법: Use Case
2.3.1. Use Case 소개
2.3.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2.3.3.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2.3.4.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4. u-서비스 개발 방법론
2.4.1. 구조적 디자인 방법론
2.4.2. Rapid 방법론
2.4.3. Agile 방법론
2. u-지능공간 구축사례
2.1. u-지능공간 SD(System Development)
2.1.1. 구축 프로세스 설계
2.1.2. 서비스 범위 설정
2.1.3. 현황 분석
2.1.4. 시나리오 작성
2.1.5. 서비스 흐름도 작성
3. u-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USDP)
3.1. USDP 개요 및 특징
3.1.1. USDP 개요
3.1.2. USDP 특징
3.2. 계획(Planning)
3.2.1. 도메인 선정
3.2.2. 서비스 영역 도출
3.3. 요구 분석(Needs Analysis)
3.3.1. 사용자 중심의 요구분석
3.3.2. Use Case 활용
3.4. 평가 분석(Valuation Analysis)
3.4.1. 시장가능성분석(MFA)
3.4.2. 평가방법론 결정
3.5. 디자인(Design)
3.5.1. 시스템 UML 설계
3.5.2. 시스템 구조도(환경도) 설계
3.6. 종합 검토(Final Investigation)
3.6.1. 수용성 및 경제성 효과분석
3.6.2. 서비스 개선
- 참고문헌
6장. u-지능공간
1. u-지능공간 개념의 진화
1.1. 공간에 대한 시각
1.1.1. 삶의 공간에 대한 의미
1.1.2. 지능공간의 출현
1.2. u-지능공간
1.2.1. 지능기반 사회
1.2.2. u-지능공간이란
1.2.3. u-지능공간의 특징
1.2.4. u-지능공간의 진화
1.2.5. u-지능공간 시스템 구조도
1.2.6. 미래의 u-지능공간
2.2. u-지능공간 KD(Knowledge Development)
2.2.1. 온톨로지 구축
2.2.2. 메타서비스 구축
2.2.3. 커뮤니티 도출
2.3. u-지능공간 SA(System Architecture)
2.3.1.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2.3.2. 컴퍼넌트 설계 및 개발
2.4. u-지능공간 OD(Object Development)
2.4.1. 웰빙 u-라이프케어 시스템
2.4.2. 안전 u-라이프케어 시스템
- 참고문헌
7장. u-City에서의 지능형 서비스
1. u-City 소개
1.1. u-City의 개요
1.1.1. u-City의 등장
1.1.2. u-City의 개념, 비전 및 목표
1.1.3. u-서비스를 위한 도시계획
1.1.4. u-IT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1.2. u-City 추진현황
1.2.1. u-City 국내 추진현황
1.2.2. u-City 해외 추진현황
2. u-City에서의 서비스
2.1. u-City 서비스 소개
2.1.1. u-City 서비스의 역할
2.1.2. u-City 서비스 표준모델 및 분류체계
2.1.3. u-City 서비스 현황
2.2. u-City 서비스 사례
2.2.1. 수원 광교 u-City 서비스
2.2.2. 성남 판뎱 u-City 서비스
2.2.3. u-행정중심복합도시 서비스
2.2.4. 화성 동탄 u-City 서비스
2.2.5. 은평 뉴타운 u-City 서비스
2.2.6. 건국 u-StarCity 서비스
2.3. u-City 서비스의 이슈 및 진화방향
2.3.1. u-City 서비스 진화방향
2.3.2. u-City 발전의 장애요인
2.3.3. u-City 발전을 위한 극복방안
3. u-City내 u-서비스 운용
3.1. 도시통합운영센터
3.1.1. 개요
3.1.2. 도시통합운영센터 플랫폼
3.1.3.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조직 및 체계
3.2. u-City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3.2.1. u-City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개와 특징
3.2.2. u-City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례
3.2.3. u-City 도시 통합 플랫폼
- 참고문헌
8장. 미래 전망과 u-서비스를 위한 제언
1. 미래 u-IT 전망
1.1. 미래 경제 전망
1.1.1. 국내외 경제 전망
1.1.2. 국내외 IT 시장 전망
1.2. Paradigm Shift & Trend
1.2.1. IT산업의 변화
1.2.2. IT 산업의 발전 방향
2. 미래의 이슈들
2.1. Social Network 활용 현황과 적용 방안
2.1.1. 소셜 네트워크로 인한 변화
2.1.2.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참여
2.2. Embedded SW
2.2.1. Embedded SW의 개요와 시장 전망
2.2.2. 모바일 Embedded SW 활용
2.2.3. 모바일 Embedded SW 융합기술 전망
2.3. GreenIT의 에너지 절약
2.3.1. GreenIT 개념과 이슈
2.3.2. 선진국의 GreenIT 전략
2.3.3. 미래 에너지 전략
2.4. 오감·감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신규 서비스
2.4.1. 오감·감성 인터페이스 시대의 도래
2.4.2. 새로운 오감·감성 서비스 등장
2.4.3. 오감·감성 서비스의 발전방향
3. u-서비스를 위한 제언
3.1. u-서비스 제약과 발전방향
3.1.1. u-서비스 산업의 확산 과제
3.1.2. u-서비스 발전방향 및 제언
- 참고문헌
부록
- 기출문제
1. 객관식
2. 단답식
3. 논술식
- 기출문제 모범답안
1. 객관식 정답
2. 단답식 정답
3. 논술식 모범답안
책소개
고도화된 U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차원의 U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핵심기술들을 정리한 책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IT를 바라보고 있으며 인간학과 사회학, 심라학과 문화 그리고 비즈니스를 컴퓨팅과 네트워크에 결합시킨 새로운 융합 디자인 접근방법을 다루었다. 또한 'U'는 사물에 컴퓨팅과 네트워크를 심은 마크 와이저의 초기 개념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1부』 에서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기초지식부터 기술적인 핵심사항인 정보보호와 프라이버시 등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2부』에서는 u-서비스 디자인을 하는 초기에 고려해야 할 사용자 요구사항분석법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그리고 계획, 분석, 디자인, 검토, 개선의 순서로 진행되는 입체적인 u-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소개하였다.
목차
1부
1장.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이해
1. 유비쿼터스컴퓨팅 의 개념
1.1. 무엇이 유비쿼터스컴퓨팅인가?
1.2. 마크 와이저의 유비쿼터스컴퓨팅 철학
1.3. 지금의 유비쿼터스컴퓨팅은?
1.3.1. 입는 컴퓨팅(Wearable Computing)
1.3.2. 퍼베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1.3.3.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
1.3.4. 감지 컴퓨팅(Sentient Computing)
1.3.5. 조용한 컴퓨팅(Silent Computing)
1.3.6. 1회용 컴퓨팅(Disposable Computing)
1.3.7. AmI(Ambient Intelligence)
1.3.8.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
1.3.9.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1.3.10. 자율 컴퓨팅(Autonomic Computing)
1.4.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웹으로 확장
1.4.1. 웹 2.0과 유비쿼터스
1.4.2. 모바일 웹 2.0의 등장과 응용기술
1.4.3. 모바일 웹 2.0과 IPTV 미디어
1.5. u-IT 기술이 가져오는 융·복합화
1.5.1.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대
1.5.2. 산업 융·복합화 전략: New IT
1.5.3. 융합 사례 및 시장 전망
1.5.4. IT기반 융합과 환경
2.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진화
2.1.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의 발전사
2.1.1. 유비쿼터스컴퓨팅 진화
2.1.2. 지능화로 발전되는 유비쿼터스컴퓨팅
2.2. 고도화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컴퓨팅
2.2.1.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
2.2.2. 자율 컴퓨팅(Autonomic Computing)
2.2.3. AmI(Ambient Intelligence)
2.2.4. 도시공간 컴퓨팅(Urban Computing)
2.2.5.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2.2.6.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
참고문헌
2장. 미래 사회의 모습
1. 2030 유비쿼터스
1.1. 상상속의 미래
1.1.1. 미래 세상에 대한 전문가 견해
1.1.2. SF 영화에서의 미래
1.1.3. 미래 사회의 감시
1.1.4. IT 트렌드 속에서의 미래
1.1.5. 유비쿼터스 사회의 미래 모습
1.2. u-미디어 세상
1.2.1. u-미디어로의 진화
1.2.2. u-사회에서의 새로운 세상
1.2.3. u-사회에서의 개인 미디어
1.2.4. u-사회에서의 일상생활
2. 미래사회 변화
2.1. 미래사회의 도래
2.1.1. 유비쿼터스 개념의 급부상
2.1.2. 미래 유비쿼터스사회의 특징
2.1.3. 사회적 측면
2.1.4. 기술적 측면
2.2. 산업의 변화
2.2.1. 시장의 기대효과
2.2.2.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탄생
참고문헌
3장.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
1. 정보사회의 새로운 이슈들
1.1. 안전한 유비쿼터스 사회
1.1.1. 안전한 사회를 위한 감시의 세계
1.1.2. 정보 격차 확대인가? 축소인가?
1.1.3. 개인 정보 침해
1.2. 안전한 사회를 위한 유비쿼터스 정책
1.2.1. 다양한 시각에서의 안전 욕구
1.2.2. u-IT 적용사례
2. 유비쿼터스 발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유비쿼터스 비즈니스의 인권침해
2.1.1. 데이터마이닝과 프라이버시 보호이슈
2.1.2. 개인의 유전자 정보 보호이슈
2.1.3. 쿠키와 개인정보 관계성 감시
2.1.4. 컨텍스트 정보 수집 마케팅
2.2.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의 기술적 대응
2.2.1. 사회적·일반적인 프라이버시
2.2.2. 프라이버시 침해
2.2.3. 일반적인 정보보안 기술
2.3.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라이버시의 제도적 대응
2.3.1. 유비쿼터스 환경을 고려한 제도적 대안
2.3.2.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의 프라이버시 보호
2.3.3. 불법 콘텐츠 및 지적재산권
참고문헌
4장.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요소
1. 유비쿼터스컴퓨팅 기술 계층
2. L1: 센싱 계층(Sensing Layer)
2.1. RFID Tag
2.1.1. 개요와 특징
2.1.2. 응용서비스: Chipless RFID Tag
2.1.3. 응용서비스: Mobile RFID
2.1.4. 시장 전망
2.2. 영상기반 인간행동 인지
2.2.1. 개요 및 특징
2.2.2. 구성 요소
2.2.3. 응용서비스: Human ID
2.2.4. 시장 전망
2.3. 위치인식 기술
2.3.1. GPS
2.3.2. 하이브리드 위치인식시스템
2.3.3. 초음파를 이용한 위치인식시스템
3. L2: 네트워킹 계층(Networking Layer)
3.1. Bluetooth
3.1.1. 개요와 특징
3.1.2. 구성 요소
3.1.3. 응용서비스: 초고속 블루투스
(High Speed Bluetooth, Seattle Core)
3.1.4. 응용서비스: 초저전력 블루투스
(Ultra Low Power Bluetooth)
3.1.5. 시장 전망
2부
5장. u-서비스 디자인
1. u-서비스
1.1. u-서비스 개요
1.1.1. u-서비스 개요
1.1.2. u-서비스 구성요소
1.1.3. u-서비스 구현을 위한 디자인 시각
1.1.4. User Experience Design
1.2. u-서비스 동향
1.2.1. 웰빙과 로하스 그리고 환경
1.2.2. 조합과 창조의 서비스
1.2.3. 웰빙 라이프 시대의 개인 삶의 방식 변화
1.3. u-서비스 사례
1.3.1. u-서비스 소개
1.3.2. RFID를 이용한 u-서비스 디자인 사례
1.3.3. USN을 이용한 u-서비스 디자인 사례
1.3.4. RFID/USN 시장전망과 주요 이슈
2. 일반적인 u-서비스 디자인 방법
2.1. 미래예측
2.1.1. 미래예측의 중요성
2.1.2. 다양한 미래예측 기법
2.2. 시나리오 방법
2.2.1. 시나리오 방법 소개
2.2.2. 피터 슈워츠의 시나리오 방법론
2.2.3. IAF(The Institute for Alternatives Futures)
2.2.4. 기존 UC 서비스 시나리오 방법론
2.3. u-서비스 모델링 기법: Use Case
2.3.1. Use Case 소개
2.3.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2.3.3.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2.3.4.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4. u-서비스 개발 방법론
2.4.1. 구조적 디자인 방법론
2.4.2. Rapid 방법론
2.4.3. Agile 방법론
2. u-지능공간 구축사례
2.1. u-지능공간 SD(System Development)
2.1.1. 구축 프로세스 설계
2.1.2. 서비스 범위 설정
2.1.3. 현황 분석
2.1.4. 시나리오 작성
2.1.5. 서비스 흐름도 작성
3. u-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USDP)
3.1. USDP 개요 및 특징
3.1.1. USDP 개요
3.1.2. USDP 특징
3.2. 계획(Planning)
3.2.1. 도메인 선정
3.2.2. 서비스 영역 도출
3.3. 요구 분석(Needs Analysis)
3.3.1. 사용자 중심의 요구분석
3.3.2. Use Case 활용
3.4. 평가 분석(Valuation Analysis)
3.4.1. 시장가능성분석(MFA)
3.4.2. 평가방법론 결정
3.5. 디자인(Design)
3.5.1. 시스템 UML 설계
3.5.2. 시스템 구조도(환경도) 설계
3.6. 종합 검토(Final Investigation)
3.6.1. 수용성 및 경제성 효과분석
3.6.2. 서비스 개선
참고문헌
6장. u-지능공간
1. u-지능공간 개념의 진화
1.1. 공간에 대한 시각
1.1.1. 삶의 공간에 대한 의미
1.1.2. 지능공간의 출현
1.2. u-지능공간
1.2.1. 지능기반 사회
1.2.2. u-지능공간이란
1.2.3. u-지능공간의 특징
1.2.4. u-지능공간의 진화
1.2.5. u-지능공간 시스템 구조도
1.2.6. 미래의 u-지능공간
2.2. u-지능공간 KD(Knowledge Development)
2.2.1. 온톨로지 구축
2.2.2. 메타서비스 구축
2.2.3. 커뮤니티 도출
2.3. u-지능공간 SA(System Architecture)
2.3.1.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2.3.2. 컴퍼넌트 설계 및 개발
2.4. u-지능공간 OD(Object Development)
2.4.1. 웰빙 u-라이프케어 시스템
2.4.2. 안전 u-라이프케어 시스템
참고문헌
7장. u-City에서의 지능형 서비스
1. u-City 소개
1.1. u-City의 개요
1.1.1. u-City의 등장
1.1.2. u-City의 개념, 비전 및 목표
1.1.3. u-서비스를 위한 도시계획
1.1.4. u-IT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1.2. u-City 추진현황
1.2.1. u-City 국내 추진현황
1.2.2. u-City 해외 추진현황
2. u-City에서의 서비스
2.1. u-City 서비스 소개
2.1.1. u-City 서비스의 역할
2.1.2. u-City 서비스 표준모델 및 분류체계
2.1.3. u-City 서비스 현황
2.2. u-City 서비스 사례
2.2.1. 수원 광교 u-City 서비스
2.2.2. 성남 판교 u-City 서비스
2.2.3. u-행정중심복합도시 서비스
2.2.4. 화성 동탄 u-City 서비스
2.2.5. 은평 뉴타운 u-City 서비스
2.2.6. 건국 u-StarCity 서비스
2.3. u-City 서비스의 이슈 및 진화방향
2.3.1. u-City 서비스 진화방향
2.3.2. u-City 발전의 장애요인
2.3.3. u-City 발전을 위한 극복방안
3. u-City내 u-서비스 운용
3.1. 도시통합운영센터
3.1.1. 개요
3.1.2. 도시통합운영센터 플랫폼
3.1.3.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조직 및 체계
3.2. u-City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3.2.1. u-City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개와 특징
3.2.2. u-City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례
3.2.3. u-City 도시 통합 플랫폼
참고문헌
8장. 미래 전망과 u-서비스를 위한 제언
1. 미래 u-IT 전망
1.1. 미래 경제 전망
1.1.1. 국내외 경제 전망
1.1.2. 국내외 IT 시장 전망
1.2. Paradigm Shift & Trend
1.2.1. IT산업의 변화
1.2.2. IT 산업의 발전 방향
2. 미래의 이슈들
2.1. Social Network 활용 현황과 적용 방안
2.1.1. 소셜 네트워크로 인한 변화
2.1.2.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참여
2.2. Embedded SW
2.2.1. Embedded SW의 개요와 시장 전망
2.2.2. 모바일 Embedded SW 활용
2.2.3. 모바일 Embedded SW 융합기술 전망
2.3. GreenIT의 에너지 절약
2.3.1. GreenIT 개념과 이슈
2.3.2. 선진국의 GreenIT 전략
2.3.3. 미래 에너지 전략
2.4. 오감·감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신규 서비스
2.4.1. 오감·감성 인터페이스 시대의 도래
2.4.2. 새로운 오감·감성 서비스 등장
2.4.3. 오감·감성 서비스의 발전방향
3. u-서비스를 위한 제언
3.1. u-서비스 제약과 발전방향
3.1.1. u-서비스 산업의 확산 과제
3.1.2. u-서비스 발전방향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기출문제
1. 객관식
2. 단답식
3. 논술식
기출문제 모범답안
1. 객관식 정답
2. 단답식 정답
3. 논술식 모범답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