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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마스터
시나리오 마스터
저자 : 데이비드하워드
출판사 : 한겨레출판
출판년 : 2007
정가 : 20000, ISBN : 9788984312456

책소개


미국의 시나리오 작가 겸 시나리오 작법 워크숍 전문가인 데이비드 하워드가 쓴 『시나리오 마스터』는 영화학과와 민간 차원의 시나리오 워크숍에서 교재로 채택되는 등 높이 평가받고 있는 『시나리오 가이드』의 후속편이자 심화 완결편이다.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개별적인 요소들을 융해시켜 충분한 시간 동안 토론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또한 이런 요소들을 효과적이고 전통적인 의미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또한 그것들을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해 두었다.

이 책의 주요 관심사는 "어떻게 위대한 시나리오를 건축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저자 데이비드 하워드는 시나리오를 하나의 빌딩으로 간주하고, 그 빌딩을 제대로 지탱하기 위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파고든다.‘필름 스토리텔링의 건축학’이라는 부제처럼 시나리오 작법을 하나하나 해체하여 다시 하나의 새로운 건축물로 세워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이 책은 국내 대표적인 시나리오 작가 양성기관인 심산스쿨에서 여러 차례의 워크숍을 통해 번역하였으며, 팀 단위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시나리오 가이드』의 패러다임을 보다 세분화하고 깊이있게 파고든 것이기 때문에 독자들은 좀더 정교하게 학습할 것이 요구된다.

목차


1부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1장 스토리 사건의 전후 관계| 모순의 극복 | 인생과 사건 | 스토리의 세계 | 충돌 | 적대자는 어디에 있는가 | 인생의 무게와 성취하지 못한 일들 | 벼락과 결심, 그리고 주인공들 | 캐릭터의 변화 폭 Character Arc | 스토리가 동화나 신화라면? | 관객의 마음은 갈대

2장 스토리텔링 방해받지 않은 꿈 | 계획된 임팩트 | 스토리텔러로서의 카메라 | 장르, 스타일, 그리고 톤 Genre, Style, and Tone | 누가 무엇을 알 것인가 | 기대와 두려움: 긴장감의 형성 | 스토리텔링의 게임

2부 스토리의 구축
3장 드라마의 창조 메인 캐릭터냐 앙상블 스토리냐 | 주인공과 스토리의 창조 | 훌륭한 적대자 | 지지하는 캐릭터, 반영하는 캐릭터 | 처음부터 마지막까지의 긴장감 | 행동과 목표 | 캐릭터의 변화 폭 | 중대한 결심 | 시간의 압축과 집중 |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

4장 기초 기초 쌓기 | 주요 캐릭터의 열망 | 객관적 드라마와 주관적 드라마 | 주제 | 배경 정보 | 선택의 대가 | 캐릭터의 여섯 가지 유형

5장 기술 관객의 체험 구축 | 직접성과 현장감 | 해설 | 계단 오르기의 원리 | 돌아갈 수 없는 지점 | 관객의 신뢰 얻기 | 제시와 설명 | 몇 명의 캐릭터를 등장시켜야 하는가 | 캐릭터의 동기 | 서브텍스트 | 요약 | 우연의 일치 다루기 | 생생한 캐릭터 만들기 | 내적인 삶과 캐릭터의 태도 | 주인공과 적대자 | 하위 캐릭터 | 근원적인 동기

6장 시간과 스토리텔링 스크린타임과 드라마 | 시간과 복잡성 | 액션 타임 | 스토리와 스크린타임의 양 | 리얼타임과 스크린타임과 타임프레임 | 시간을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단순한 연대기를 변경하는 이유 | 시간과 캐릭터의 인생 | 객관적 시간과 주관적 시간

3부 드라마의 기본적 구조
7장 드라마란 무엇인가
8장 3장 구조 시작: 관객 끌어들이기 | 중간: 정교화하고 확장하기 | 끝: 끌어들인 관객을 놓아주기 | 작가와 장 구조의 관계

9장 시퀀스 장에서 시퀀스로 | 시퀀스의 요소 | 첫 번째 시퀀스의 필수 사항 | 프리타이틀 시퀀스와 코다
10장 결정적 순간들 주요 캐릭터의 인생에서 결정적 순간 | 스토리텔링의 결정적 순간들

11장 서브플롯 서브플롯의 역할 | 서브플롯 캐릭터 | 시작, 중간, 끝 | 서브플롯과 메인플롯의 해결 | 서브플롯 짜넣기

12장 고전적 시나리오 구조 주요 캐릭터의 변화 없는 현재 상태 | 딜레마의 생성 | 딜레마와 스토리의 세계의 정교화 | 최초의 잠재적 돌파구 | 주요 서브플롯과 주요 캐릭터 | 최대의 노력 | 가짜 해결 | 캐릭터의 마지막 시험과 진정한 해결 | 전형적인 배치와 비율 | 중간점, 절정과 해결 사이의 관계 | ‘클라이맥스’는 어느 부분에 들어가는가?

4부 고전적 시나리오 구조를 넘어서
13장 오직 하나의 절대적 규칙

14장 고전적인 시나리오 구조만으로는 안 된다 다르다는 것 | 형식 파괴 | 스토리텔러의 목적과 우선순위들

15장 고전의 한계, 혁명의 시작 모든 ‘혁명적인’ 영화들은 혁명적인가? | 주류의 스토리텔링 실험들 | 실험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들 | 스토리텔링의 신화, 전설 그리고 거짓말

16장 어떻게 그리고 왜 고전적 구조를 뒤흔들 것인가 스토리들이 고전적 방식으로 구축될 수 없는 이유 | 드라마의 물리학 | 냄비를 휘젓는 방법 | 규칙 깨기의 손익계산서 | 규칙을 깨기 위한 규칙의 이용 | 명확성과 모호성

5부 집필의 전략과 실제
17장 초고를 쓰기 전에 무엇이 관객을 자리에 앉혀두는가? | 관객의 입장을 고려하라
18장 초고 시퀀스 분석표 | 스텝 아웃라인 | 초고 쓰기
19장 초고 이후 주제 명확히 하기 | 재고 쓰기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라 | 극적 본능
20장 이 책을 마치면서

시나리오 마스터를 위한 영화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