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경영의 진화
경영의 진화
저자 : 스튜어트 크레이너
출판사 : 더난출판사
출판년 : 2011
정가 : 16000, ISBN : 9788984056602

책소개


경영사에서 거의 거론되지 않았던 앙리 페욜에서 경영의 대가 피터 드러커에 이르기까지 지난 100년 동안의 경영적 사고와 실천을 간으하게 한 역사의 흐름을 정리하고 있는 책이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로부터 제임스 챔피와 마이클 해머의 리엔지니어링, 그리고 '인간 중심'의 새로운 경영 모델에 이르기까지 경영의 변증법적 발달 과정을 핵심 중심으로 쉽고 흐임롭게 정리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0년 동안의 경영을 그리고 경영을 통해 엄청난 삶의 변화를 겪어야 했던 '인간'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목차


서문
저자의 말

CHAPTER 1 현대 경영의 여명이 시작되다
스톱워치 과학 1900-1910
총소리, 그리고 깃털 총채
경영의 일반적인 14가지 원칙
스톱워치를 지닌 르네상스인
노동의 관찰
측정된 경영의 본질
슈미트의 문제점

CHAPTER 2 대량 생산 시스템과 과학적 관리의 경영 철학
모던 타임스 1911-1920
기업의 야심과 새로운 규모의 제조 능력
포드의 차별화 전략
"포드를 사십시오. 그 차이를 소비하십시오"
공포와 불신의 기업 창조
경영에 대한 열광

CHAPTER 3 유기체적 조직 개념이 형성되다
조직의 발견 1921-1930
소비에트+프로이센 철도 행정+미국의 산업 조직
조직적 사고의 출현
자동차 왕국의 동업자들
현대의 경영 간부
거대제국의 건설

CHAPTER 4 인간중신의 기업 경영을 꽃피우다
사람의 발견 1931-1940
사람을 위한 불을 켜다
노동의 주체를 발견하다
역동적인 사람들
보다 인간적인 경영 형태의 탄생

CHAPTER 5 동시 지행되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전쟁의 교훈 1941-1950
훌륭한 전투를 하라
위대한 브랜드의 탄생
'대량'의 추구, 경제력 팽창의 추진력이 되다
재건을 주도하다

CHAPTER 6 마케팅의 시대가 도래하다
꿈을 실현하다 1951-1960
꿈이 현실로 이루어지다
마케팅의 본질과 범위 규명
'자신도 모르게 썩어가는' 기업들
소비주의가 주도하는 새로운 세계
노동의 동기부여

CHAPTER 7 경영, 전략으로 무장하다
전략의 이해 1961-1970
목표에 의한 경영
군사전략, 목표에 의한 경영의 원조
전략은 구조를 앞선다
전략 경영의 기적
경영은 숫자 이상의 그 무엇이다

CHAPTER 8 정통주의에 대한 도전을 시도하다
조직적 마비 1971-1980
'경영의 배꼽'을 찌르다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GM의 위기의식과 볼보의 실험

CHAPTER 9 절대적인 경영 원리는 없다
뛰어난 모험 1981-1990
산업지상주의와 강력한 기업의 사망
동양의 재발견
품질 복음을 전파하다
기본으로 돌아가라
다시 사람을 발견하다

CHAPTER 10 이동하는 경영의 패러다임
새로운 권력의 균형 1991-2000
리엔지니어링의 기본 아이디어
새로운 조직 모델에 대한 몰입
어른을 위한, 어른에 의한 경영
광범위한 시각으로 세계를 바라보다
비즈니스의 가치
물질에 대한 지능의 승리

CHAPTER 11 광속적이며 예측불가능한 변화
경영의 현 정세 2001 이후
이념에 살고 이념에 죽고
새로운 가치를 찾아서
왜 우리는 영원히 번영할 조직을 원하는가
아직 그 어떤 것도 해답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