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경영의 탄생
저자 : 에드워드 러셀 월링
출판사 : 더난출판사
출판년 : 2010
정가 : 14000, ISBN : 9788984056480
책소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50가지 경영 아이디어로 알아보는
시대를 통섭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법
기업마다 그 회사를 운영하는 방식은 여러가지이다. 충분한 자신감과 지식을 갖춘 몇몇 기업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개척해 나간다. 또 어떤 기업들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나머지 대다수 기업은 다른 기업을 관찰하고 그들을 모방하기도 한다.
이렇게 독창적이든, 모방을 하든 이 책의 주제는 이러한 경영 '아이디어'들이다. 아이디어란 기업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의 내부구조를 수립하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경쟁하는 법, 품질을 향상시키는 법, 동기부여, 리더십, 심지어 사고법까지를 아우른다. 이 책은 이 모든 주제들을 아이디어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경영이 기술의 영역인지 과학의 영역인지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다. 과학은 확실성을 보장한다. 그리고 근대 이후 불확실한 상황에서 비즈니스를 해야 했던 경영자들은 조금이라도 확실성을 확보하기를 원해왔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서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속해서 새로운 경영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게 되는 이 시점에 이 책은 이와같이 다양하게 진화해가는 아이디어들을 조명해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01. 애드호크러시―자율성과 책임감을 갖는 프로젝트 형태의 조직
02. 균형성과 관리―기업을 바라보는 다각적인 관점
03. 벤치마킹―따라잡기
04. 블루 오션 전략―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어라
05. BCG매트릭스―개, 별, 캐시 카우, 물음표
06. 업무 재설계―당연해 보이는 업무에 의문을 가져라
07. 브랜드―고객 경험 구체화하기
08. 채널 관리―고객에게 접근하는 방법
09. 핵심역량―경쟁 우위의 근간
10. 기업지배구조―이사회와 경영진, 투자자의 관계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위기와 명성을 관리하라
12. 기업 전략―어떻게 그곳에 도달할 것인가?
13. 복잡성의 비용―간결하게 하라
14. 고객관계관리―고객을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함께 실행하라
15. 분권화―전략을 전술에서 분리시키기
16. 다각화―집을 떠나는 것이 현명한가?
17. 80:20 법칙―몇 가지는 다른 것들보다 훨씬 중요하다
18. 임파워먼트―사람들이 자신의 방식대로 일하게 두어라
19. 기업가정신―큰 기업이 어떻게 신생업체처럼 사고할 수 있는가?
20. 경험곡선―경험은 비용을 낮춘다
21. 마이클 포터의 5F―경쟁 상황을 분석하는 매뉴얼
22. 마케팅의 4P―마케팅의 기본 조리법
23. 세계화―어느 때보다 작고 얽히고설킨 세상
24. 혁신―시장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것
25. 일본식 경영―사람들을 존중하며 전략을 펼쳐라
26. 지식경제―두뇌가 가장 중요하다
27. 리더십―본질을 붙들어라
28. 린 생산방식―낭비 제거
29. 학습 조직―학습은 미래의 자본이다
30. 롱테일 법칙―인터넷 시대, 틈새시장의 귀환
31. 로열티―유지하는 것이 새로 찾는 것보다 낫다
32. 목표관리―성과, 성과, 성과
33. 시장세분화―산탄총에서 저격라이플까지
34. 인수합병―육성하기보다 육성된 것을 사라
35. 성공적인 조직―초우량 기업의 조건
36. 아웃소싱―지금 이 일을 우리가 해야 하는가?
37. 프로젝트 관리―계획대로 수행하라
38. 과학적 관리―단 하나의 최선책
39. 식스 시그마―결함 줄이기
40. 이해관계자―이 일은 우리 공동의 일
41. 전략적 제휴―적은 위험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시장
42. 공급망 관리―재고를 최소화하면서 고객에게 빠르게 제공하기
43. 시스템 사고―상호 인식을 인식하라
44. X?Y, Z이론―무엇이 직원을 움직이는가?
45. 티핑 포인트―작은 것이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46. 전사적 품질경영―무결함, 100% 고객만족
47. 가치사슬―경쟁력 확보로 가는 길
48. 전쟁과 전략―군대로부터 얻는 전략 교훈
49. 웹 2.0―21세기의 새로운 인프라
50. 당신이 실제로 속해 있는 사업은 어디인가?
―기업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유기적 조직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