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마케팅의 교묘한 심리학
마케팅의 교묘한 심리학
저자 : 조나단 가베이
출판사 : 더난출판사
출판년 : 2010
정가 : 13000, ISBN : 9788984055056

책소개


금기시하던 여성 흡연을 트렌드로 뒤바꾼 에드워드 버네이스, 국민을 무모한 전쟁에 끌어들이기 위해 펼쳤던 각 나라의 '눈부신' 선전활동, 전쟁으로 배를 불린 과거를 화려한 마케팅으로 재단장한 유명 브랜드의 풀 스토리 등 역사와 대중을 속여왔던 마케팅의 어두운 역사를 파헤친다.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자유롭게 전 세계 사람들을 예전보다 더욱 계획적으로, 교묘하게 조종하고 있는 오늘날의 마케팅 또한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마케팅의 교묘한 심리학』은 거짓 마케팅의 실체를 밝히고 있다. 하지만 오로지 교묘히 소비자들을 속여왔던 마케팅을 폭로하는데 그 목적이 있지는 않다. 이 책은 도덕적으로는 분별력 있고, 상업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내일을 도모한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따. 소비자, 그리고 마케터는 진실과 신뢰를 등졌던 마케팅의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발전적인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soultraderstruth.com에서 만날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 마케팅, 그 변화의 시간이 왔다
읽기에 앞서 - 여행, 시작되다

1장 조직과 국가는 어떻게 마케팅을 이용하는가
최초의 국제 마케팅 조직, 교회|백인 우월주의 마케팅의 도래|국가의 이익을 위한 합의 조작|엉클 샘의 가계도|마케팅으로 여성 흡연 시대를 열다|정권과 마케팅업자의 숨겨진 유착|거짓말의 검은 뱃속에 숨겨진 진실|가치들을 시각으로 연결하다|대공황의 시대

2장 1930년대와 1940년대, 마케팅의 재편성
사악한 인간들이 행하는 기술|우리 모두는 여름휴가 중|계몽 선전부의 문화 통제|군중 심리와 거짓말|주식회사 미국의 불가피한 목표 조정|브랜드의 이상을 실현하라|브랜드 성소들의 등장|애플의 모든 것, 애플 스토어

3장 심리학을 이용한 마케팅
소비자의 마음에 포지셔닝하라|초자아 공략의 오류|언제나 원하는 걸 다 가질 순 없다|빛 좋은 개살구|늘 사기당할 준비가 되어 있는 소비자|자기 정당화의 원리|매력적인 스토리 라인의 힘

4장 전쟁과 기업 이익의 상관관계
정결한 음료수|코카콜라 광고의 시대로 접어들다|전쟁으로 전성기를 연 코카콜라|코카콜라와 펩시의 전후 변천사|제너럴 모터스와 2차 세계대전|전쟁이 안겨준 이익|담배 회사들의 교묘한 마케팅|소비자 vs 광고인 vs 브랜딩

5장 영혼을 매수하는 기술들
비밀과 거짓말|영혼을 홀리는 28가지 방법|소비자들이 원하는 지점에 마케팅이 있다

6장 소비자 그룹의 진화 시대
공격적인 의문|냉전에서 마음 침탈까지|‘마이 웨이’에 눈뜨다|맥도널드와 '보조 더 클라운'|가치 부가 생활양식|매슬로의 욕구 5단계 이론|경제적 관점에서 부와 행복은 비례하는가|개인적 선택의 상징물 탄생

7장 세계를 지배하는 자들은 따로 있다
정치인들 배후의 마케팅|냉혹한 상상력의 힘|아르헨티나와 그레나다|왜 1984년은 《1984》처럼 되지 않았나|연기가 당신의 눈을 가린다|누가 담배를 물고 있는가|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죽음이 아닌 사랑을 이루라|개인의 인식 속으로 파고들기

8장 자부심과 국가의 표상
깃발을 날려라|로고 게이트에서 비롯된 영국의 정체성 찾기|먹는 광고의 홍수로 건강을 해치다|거대 마케팅의 전초지|포니테일 머리를 한 소녀|전쟁 중계방송

9장 감각들과의 전쟁
클릭만 하면 누군가와 만나는 세상|벌거벗고 세상 앞에 선 대중|선전 수단으로 이용된 비운의 왕세자비|가치와 믿음을 파는 슬로건|9ㆍ11 사태로 다시 시작된 전쟁의 시대|전략적으로 광범위한 보복|이라크 사태와 관련한 미국의 이미지 관리|충성은 이성보다 상위에 있다

10장 ‘나’라는 브랜드
신의 사랑과 인터넷을 위하여|세계 여론 법정에서 정의를 위해 탄원하다|가장 오래된 감정, 두려움|아홉 번째 P, 지구(Planet)|올림픽 마켓을 노려라|살아 있는 광고판|3초의 기회

에필로그 - 다음 목적지는 어디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