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
저자 : 리처드 홀리스
출판사 : 세미콜론
출판년 : 2007
정가 : 32000, ISBN : 9788983713728

책소개


스위스 칼, 스위스 시계, 스위스 그래픽디자인 등으로 대변되는 '스위스 스타일'은 이제 국제적 스타일로 그 자리를 굳히고 있다. 4개의 언어, 22개의 주, 7백 5십만 명의 인구를 가진 나라 스위스와 같은 유럽의 소국이 현대 디자인계에서 가장 큰 대국으로 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은 1920년대에 형성돼 1960년대에 국제적인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된 '스위스 스타일'에 다루었다. 스위스 스타일을 형성한 기라성같은 예술가들과 이들에게 영향을 준 사상, 그리고 급진적이고 진보적인 운동에 매료된 후세대에 대한 이야기가 750여 컷의 도판과 함께 한 권에 담겨 있다.

목차


1. 뉴 타이포그래피: 새로운 그래픽디자인을 향하여 1920-1938
'뉴', 미술공예 전통, 그리고 공작연맹 사상/ 바우하우스와 스위스/ 디자이너로서의 예술가들/ 미술과 뉴 타이포그래피/ 뉴 타이포그래피의 원칙들/ 서체와 레터링/ 뉴 테크놀러지, 정치적 사회적 이슈/ 그래픽과 아키텍처/ 전시회와 포스터/ 뉴 타이포그래피와 포토 그래픽디자인/ 그래픽 기법과 인쇄 방식/ 발터 실리악스와 《월간 타이포그래피》/ 광고와 그래픽/ 광고와 기능주의/ 직업: 단체?공모전?교육/ 추상미술과 아방가르드/

2. 모더니즘의 생존: 투쟁과 자기모순 1939-1949
1939 스위스 국립 전시회/ 전시(戰時)/ 이탈리아 디자이너들과의 교류/ 디자인 잡지/ 전후: 공존과 대립/ 전시회

3. 스위스 스타일을 향하여 1939-1949
개인주의적 디자이너들과 무명의 모더니스트들/ 구체 예술, 건축 그리고 디자인/ 그리드: 건축에서부터 종이까지/ 신세대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피와 서체

4. '뉴' 그래픽디자인 1958-1965
구성주의 그래픽디자인에서 뉴 그래픽디자인까지/ 바젤: 아르민 호프만과 에밀 루더/ TM과 '통합적 타이포그래피'/ 해결책으로서의 프로그램: 칼 게르스트너/ 상업 미학/ 상표, 로고 타입 그리고 기업 스타일/ 디자이너의 책들/ 미술, 상업 미술, 그래픽 디자인

5. 국제적 스타일
스위스 스타일의 수출/ 구성주의 스타일의 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