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행복한 학교 즐거운 교실을 위한 학교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행복한 학교 즐거운 교실을 위한 학교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저자 : 김종운|박성실|박춘자|정보현|김효은
출판사 : 동문사
출판년 : 2012
정가 : 18000, ISBN : 9788982515156

책소개


머리말

01장 학교 집단상담의 기초
01. 학교 집단상담의 기초 개념
02. 학교 집단상담의 유형
03. 학교 집단상담의 행?재정적 지원
04. 담임교사 및 과목 담당교사의 협력

02장 학교 집단상담의 계획
01. 학교 집단상담의 계획
02. 학교 집단상담의 준비와 홍보

03장 집단상담자의 지도성
01. 집단상담자의 지도성 유형
02. 집단상담자의 임무
03. 기타 집단상담자의 임무

04장 집단상담의 기법
01. 변화 요인 형성을 위한 기법
02.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보도록 돕는 기법
03. 집단원의 권리 및 인권보호를 위한 기법
04. 비언어적 기법
05. 문제 상황 다루기

05장 집단의 발달과 기본과업
01. 초기단계
02. 전환단계
03. 작업단계
04. 종결단계

06장 초등학교 집단상담
01. 초등학교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
02. 집단상담 실시

07장 초등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01. ‘멋진 우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02.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08장 중학교 집단상담
01. 중학교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
02. 중학교 상담교사의 자질과 역할
03. 중학교 집단상담의 빈번한 주제들
04. 중학교 집단상담의 주요 사항들

09장 중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01.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02.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03. 컴퓨터 중독 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10장 고등학교 집단상담
01. 고등학교 집단상담의 기초
02. 학교행정과의 연계 및 집단원 선정2
03. 집단상담자의 중요한 임무

11장 고등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01.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02. 학습동기 촉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12장 학교에서의 다문화 집단상담
01. 다문화사회의 현황과 학교상담의 과제
02. 다문화 집단상담의 전제조건
03. 유능한 다문화 집단상담자 되기

13장 다문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01. 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02.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03. 중?고등학교 다문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고문헌
찾아보기

목차


박성실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아대학교, 동의과학대학, 부산디지털대학교 외래교수이다.
박춘자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부산광역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상담원,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이다.
정보현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동아대학교 평생교육원 전문상담심리과정 교수이다.
김효은 : 동아대학교 대학원교육상담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이다.
강정임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수료를 했다. 창진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이다.
임은미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수료를 했다. 부산 아동발달 미술치료연구소 상담원 ,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이다.
이태곤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수료를 했다. 부산교육연구정보원 진로교육팀 교육연구사이다.
장인영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과정에 있다. 범일초등학교 교육복지사이다.
양민정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과정에 있다. 동아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객원상담원, 부산청소년상담지원센터 상담원이다.
이정이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과정에 있다.안락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이다.
김현희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 전공 박사과정에 있다. 부산진구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상담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