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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저자 : 김현|정태충
출판사 : 이한출판사
출판년 : 2012
정가 : 25000, ISBN : 9788982417764
책소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가이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배우고 사용하는데 필요한 핵심 용어는 별도의 공간을 할애하여 상황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앱(App) 개발에 꼭 필요한 중요한 문법과 활용에 대해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설명했다. 안드로이드의 주요 API들을 예제들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초보자를 위한 스키마(Schema) 지식의습득과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발 환경 구성과 환경 설정,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100%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응용 기술의 원리와 사용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목차
Chapter 1 안드로이드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
Section 1 안드로이드의 구조
Section 2 안드로이드를 공부하기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2.1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2.2 인텐트(intent)
Section 3 클래스와 객체
Section 4 객체와 인스턴스
Section 5 상속 그리고 Extend와 implement
Section 6 Java 그리고 안드로이드
학습정리
연습문제
Chapter 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성
Section 1 JDK(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하기
Section 2 환경 변수 설정
Section 3 이클립스(Eclipse) 설치
Section 4 Android SDK 설치
Section 5 ADT(Android Development Tools) 설치
Section 6 이클립스에서 Android SDK 설정
Section 7 AVD(Android Virtual Device) 설치
Section 8 Hello Android
학습정리
연습문제
Chapter 3 안드로이드의 첫 시작! “Welcome Android!”
Section 1 프로젝트 만들기
Section 2 프로젝트 폴더 구조
Section 3 string.xml
Section 4 main.xml
Section 5 R.java
Section 6 Activity.java
Section 7 실행
학습정리
연습문제
Chapter 4 레이아웃(Layout) 만들기
Section 1 레이아웃이란?
1.1 main.xml 을 이용한 레이아웃 만들기
1.2 액티비티 코드를 이용한 레이아웃 만들기
1.3 LinearLayout
1.4 RelativeLayout
연습문제
Chapter 5 리스트뷰(ListView)
Section 1 리스트뷰(ListView)
Section 2 ListView 선택 이벤트 처리
연습문제
Chapter 6 에디트 박스(EditBox)와 버튼(Botton)만들기
Section 1 버튼(Button) 만들기
Section 2 버튼(Button) 동작시키기
Section 3 에디트 텍스트(EditText)
Section 4 에디트 텍스트(EditText)+버튼(Button)
연습문제
Chapter 7 안드로이드 이미지뷰(Imageview)
Section 1 리소스 코드(res)에 이미지 넣고 출력하기
Section 2 이미지 속성
Section 3 이미지 크기 조정하기
Section 4 다양한 이미지 표현하기
연습문제
Chapter 8 액티비티(Activity)에 대해서
Section 1 액티비티(Activity)에 대한 이해
Section 2 액티비티의 수명(Activity Full Lifetime)
Section 3 액티비티(Activity)의 7가지 또 다른 상태
Section 4 액티비티 생명주기(Activity Lifecycle)
Section 5 액티비티의 실행 예제 만들기
Section 6 액티비티의 실행 예제의 실제 동작
Section 7 새로운 액티비티 추가 방법
Section 8 액티비티 스택(또는 태스크)의 구조
학습정리
연습문제
Chapter 9 인텐트(Intent)
Section 1 새로운 액티비티 추가하기
Section 2 액티비티의 활성화
Section 3 서비스의 활성화
Section 4 인텐트 필터
4.1 명시적 인텐트 (Explicit Intent)
4.2 암시적 인텐트(Implicit Intent)
4.3 액션(Action)
Section 5 인텐트 필터(Intent filter)
5.1 액션과 카테고리
5.2 인텐트 레졸루션(Intent resolution)
5.3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5.4 data
5.5 type(mimeType)
5.6 엑스트라(extra)
5.7 인텐트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호출
Section 6 인텐트 필터의 구성요소
6.1 액션(action) 필터
6.2 카테고리(category) 필터
6.3 데이터(data) 필터
Section 7 인텐트에 대한 정리
연습문제
Chapter 10 안드로이드에서 스레드 사용하기
Section 1 서비스(Service)
1.1 서비스의 생명주기(LifeCycle)
1.2 서비스 클래스 살펴보기
1.3 서비스를 만들고 제어하기
Section 2 안드로이드 스레드
Section 3 핸들러(Handler)
3.1 메시지 객체를 이용한 핸들러 구현
3.2 post() 메소드와 postDelayed() 메소드를 이용한
핸들러 사용
3.3 스레드 처리 전용 클래스 사용
3.4 메시지 풀을 이용한 스레드 구현
3.5 루퍼(looper)
Section 4 스레드를 이용한 스케줄링
4.1 sendMessageDelayed
4.2 boolean postDelayed(Runnable r, long delayMillis)
Section 5 ANR
5.1 ANR의 발생 원인
5.2 ANR 회피 방법
연습문제
Chapter 11 사용자에게 안드로이가 전하는 알림메시지 만들기
Section 1 토스트(Toast)
1.1 토스트 생성 - makeText() 메소드 이용하기
1.2 토스트 생성하기 - 일반적인 생성 방법
Section 2 경고 다이얼로그(AlertDialog)
2.1 AlertDialog 사용하기
Section 3 Notification
3.1 Notification 사용하기
3.2 NotificationManager
3.3 Notification 객체 생성하기
3.4 상태 표시줄에 Notification 표시하기
3.5 NotificationManager에 등록하기
3.6 Notification 업데이트 하기
연습문제
Chapter 12 안드로이드의 네트워크와 블루투스
Section 1 안드로이드의 서버/클라이언트 소켓(Socket) 통신
1.1 Java Source Code
Section 2 안드로이드 블루투스(BlueTooth) 통신
2.1 블루투스 퍼미션
2.2 블루투스 설정
연습문제
Chapter 13 안드로이드의 멀티미디어 기능 구현하기(오디오/비디오)
Section 1 안드로이드의 멀티미디어 활용하기
1.1 오디오
1.2 볼륨 조절
Section 2 안드로이드 비디오
Section 3 안드로이드로 카메라 사용하기(SufraceView)
연습문제
Chapter 14 안드로이드의 데이터베이스 활용
Section 1 SQLite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데이터베이스
1.1 데이터 테이블
1.2 데이터 필드
1.3 레코드
1.4 쿼리(query)
1.5 Cursor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1.6 ContentValues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에 자료 입력
Section 2 데이터베이스 어뎁터
2.1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어댑터의 구조와 기능
Section 3 파일의 입력/출력(데이터 처리)
3.1 파일 시스템 구조
3.2 내부 저장소
Section 4 데이터베이스 관리 클래스
Section 5 엑셀 파일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넣기
연습문제
Chapter 15 안드로이드 위치 기반 서비스
Section 1 안드로이드의 위치 기반 서비스의 구조
Section 2 사용자 현재 위치 파악
2.1 안드로이드 내부 : API(android.location)
2.2 안드로이드 외부 : 구글 맵 API(.google.android.maps)
Section 3 안드로이드에 맵(Map View) 사용해 보기
Section 4 구글 맵 Google Map API 키 얻기
Section 5 경도와 위도, 키 이벤트를 입력하여 구글 맵 활용하기
Section 6 위치 기반 API
연습문제
Chapter 16 안드로이드 센서(Sensor) 사용하기
Section 1 센서 시뮬레이션 설치하기
Section 2 센서 예제 실행
Section 3 센서에 대한 설명
연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