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쇼핑몰 구축 및 운영
저자 : 허계범
출판사 : 이한출판사
출판년 : 2009
정가 : 20000, ISBN : 9788982416385
책소개
인터넷을 매개로 한 e-비즈니스의 등장을 통해 전통적인 무역거래의 관념과 패턴을 완전히 뒤바뀌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상품의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지식정보 사회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성장한 e-비즈니스가 세계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것을 돕고 있는 책이다.
새로운 e-비즈니스의 이해및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반 기술과 응용 기술을설명하고 있으며, 또한 전자상거래 관리사 시험 준비에 필요한 주요 항목들을 포함하도록 구성하였다. 전자상거래 기획,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전자상거래 시스템운용 및관리, 전자상거래 보안기술에 대하여 심도 있게 다루고 있어 실제e-비즈니스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목차
Chapter 1 전자상거래 기획
Section 1 전자상거래 사업 전략 수립
1.1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1.2 e-비즈니스 동향 및 전망
1.3 전자상거래 사업의 유형과 특성
1.4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1.5 전자거래의 신 개념
1.6 e-비즈니스 산업의 발전 전망
연습문제
Section 2 전자상거래 마케팅 계획
2.1 인터넷마케팅 환경의 변화
2.2 인터넷마케팅 전략수립
2.3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전략적 전개모형
2.4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효과 측정 및 활용 방법
연습문제
Section 3 전자상거래 시스템 계획
3.1 프로젝트관리의 개요
3.2 일정관리
3.3 인원관리
3.4 범위관리
3.5 변경관리
연습문제
Chapter 2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Section 1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1.1 구매 프로세스
1.2 판매 프로세스
1.3 물류관리
연습문제
Section 2 전자상거래 결제
2.1 전자 결제 개요
2.2 전자 결제 프로세스
2.3 전자 결제 보안 개요
연습문제
Section 3 고객관리 및 서비스
3.1 고객 분석 및 관리
3.2 메일 운영 및 관리
3.3 TM 센터 운영 및 관리
연습문제
Section 4 사이트 관리
4.1 콘텐츠 구성
4.2 백 오피스 운영 및 관리
4.3 사이트 모니터링
4.4 웹사이트 구축 방법
연습문제
Chapter 3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Section 1 전자상거래와 컴퓨터 시스템
1.1 전자상거래 서버 구성
1.2 전자상거래 서버의 시스템 연동기술
1.3 전자상거래 서버의 운영 및 관리
연습문제
Section 2 네트워크와 인터넷
2.1 정보통신 기본 이론
2.2 인터넷(네트워크) 기본 이론
2.3 무선인터넷
2.4 네트워크 구성 및 관리
연습문제
Section 3 전자상거래 콘텐츠 개발
3.1 인터넷 프로그램의 개요
3.2 웹 프로그래밍 방법
3.3 전자상거래를 위한 소프트웨어 공학
3.4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
연습문제
Chapter 4 전자상거래 보안 기술
Section 1 전자상거래와 보안
1.1 전자상거래 보안의 중요성
1.2 전자상거래 보안 요구사항
Section 2 전자상거래 보안기술 체계
Section 3 암호 기술의 이해
3.1 암호 시스템 및 분류체계
3.2 암호 알고리즘
3.3 암호 프로토콜
3.4 키 관리
Section 4 인터넷 보안
4.1 인터넷 보안의 요구사항
4.2 네트워크 보안
4.3 응용 시스템 보안
4.4 무선인터넷 보안기술
Section 5 전자상거래와 보안
5.1 전자지불시스템 보안
5.2 인증 서비스 공개 키 기반구조
5.3 EDI 보안
Section 6 컴퓨터 해킹 및 바이러스
6.1 컴퓨터 해킹(Hacking)
6.2 해킹 사고 예방 및 대응방법
6.3 컴퓨터 바이러스 개념 및 종류
6.4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대처방법
6.5 컴퓨터 바이러스 예방법
연습문제
Chapter 5 전자상거래 쇼핑몰 운영
Section 1 운영 방안 개요 및 흐름도
1.1 운영 방안 개요
1.2 운영 흐름도
1.3 운영 시차흐름도
Section 2 거래 주체별 운영 설명
2.1 고객/고객지원 운영
2.2 상점운영자/상점업무 체계
2.3 상품공급업자/상품
2.4 상품배송업자/배송방식
2.5 결제처리/온라인과 카드/보안
Section 3 전자상거래 모델별 운영방안
3.1 전자 상거래 모델별 운영 개요
3.2 고객-상점운영자 (모델A-1)
3.3 고객-상점운영자-상품공급업자 (모델B-1)
3.4 고객-상점운영자-상품공급업자 (모델B-2)
3.5 고객-상점운영자-상품배송업자 (C-1)
3.6 고객-상점운영자-상품배송업자 (모델C-2)
3.7 고객-상점운영자-상품공급업자-상품배송업자 (모델D-1)
3.8 고객-상점운영자-상품공급업자-상품배송업자 (모델D-2)
Chapter 6 전자상거래 쇼핑몰 구축
Section 1 회원 가입과 카운터
Section 2 회원 관리 제작
Section 3 상품 입력 관리
Section 4 상품 목록의 수정과 삭제
Section 5 상품 검색
Section 6 장바구니 제작
Section 7 설문 조사 제작
Section 8 쇼핑몰 회원 관리
Section 9 상품 구매하기
찾아보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