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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도라 리눅스 9
페도라 리눅스 9
저자 : 김선영
출판사 : 가메출판사
출판년 : 2009
정가 : 26000, ISBN : 9788980782192

책소개


유닉스/리눅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실무까지, 유닉스와 리눅스를 이용하는데 꼭 필요한 명령어와 문법, 필수 지식을 유용한 예제로 설명한 책이다. 유닉스/리눅스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있으며, 오픈 프로젝트 페도라 9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그리고 초급에서 중급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네트워킹, 시스템 관리, 보안, 튜닝을 포함하고 있다. GUI를 바로 배우는 것보다 힘들고 복잡하지만, 정석으로 리눅스나 유닉스 계열을 배우는 방법인 명령어와 문법, 옵션, 필수 기초 지식과 원리들을 예제와 함께 다루고 있어 실무 지식을 얻고 중급자로 도약하는데 매우 효율적인 책이다.

목차


Chapter01 리눅스 시작
1. 유닉스와 리눅스
2. 레드햇과 페도라
3. 페도라 리눅스의 설치
3.1 설치하기 전에
3.2 설치하기
3.3 설치 후 작업
3.4 설치 후 문제점 발생

Chapter02 리눅스 입문
1. 리눅스 시작하기
1.1 콘솔(console)과 로그인하기
1.2 컴퓨터 종료하기
1.3 로그인 환경의 언어 설정
1.4 일반 유저의 추가 및 로그인
1.5 매뉴얼/유저 관련 명령어 정리
2. 기본 명령어(1)
2.1 경로 관련 명령어
2.2 파일 생성, 삭제 관련 명령어
2.3 파일 속성 변경
2.4 파일 찾기
2.5 국제화 규격 관련 명령어
3. 파이프, 연결 재지향
3.1 표준 입력, 표준 출력, 표준 에러, 파일 기술자
3.2 리다이렉션
4. 기본 명령어(2)
4.1 압축 관련 명령어
4.2 프로세스 관리
4.3 필터
5. vi와 vim 에디터
5.1 vi의 작동 모드들
5.2 vim으로 파일을 열 때 주의할 점
5.3 일반 모드
5.4 입력 모드
5.5 명령행 모드
5.6 비주얼 모드(vim 전용)
5.7 도움말 기능
5.8 검색 후 교체
5.9 그 외의 유용한 옵션들
5.10 자동 정렬
5.11 단축 명령 지정
5.12 윈도우 분할
5.13 탭 페이지
6. 로그인 환경 설정

[color=dodgerblue]Chapter03 리눅스 관리
1. 파일 시스템 관리
1.1 파일 시스템 타입
1.2 파티션(partition)
1.3 디렉터리 구조
1.4 파일 시스템 기본 명령어

1.5 LABEL, UUID의 사용 : e2label, findfs
1.6 fdisk
1.7 파일 시스템 포맷 및 검사
1.8 스왑 공간
1.9 정리
2. 패키지 관리
2.1 RPM(Redhat Package Manager)
2.2 YUM(Yellowdog Updater Modified)
2.3 그 외의 사항들
3. 네트워크 관리
3.1 SELinux와 네트워크 서비스
3.2 네트워크 설정
3.3 네트워크 검사 프로그램
3.4 네트워크 접속 프로그램
3.5 퀴즈 정답

Chapter04 리눅스 네트워크 서버
1. inet 서비스 : xinetd
1.1 inet 서비스
1.2 xinetd의 설정
1.3 xinetd와 관련 설정 유틸리티
1.4 xinetd 연습 문제 답안
2. FTP서비스 : vsftpd
2.1 vsftpd의 설정
2.2 다른 ftpd 데몬의 소개
2.3 pure-ftpd의 문자 셋 변환 설정
3. HTTP 서비스 : apache
3.1 웹 서버의 실행 및 구조
3.2 전역 설정
3.3 메인 서버 설정
3.4 가상 호스트 설정
3.5 아파치의 관리자 기능
3.6 아파치의 튜닝
3.7 쓰레드 모델의 사용
4. 윈도우즈 네트워크 서비스 : samba
4.1 SMB와 samba
4.2 samba와 SELinux
4.3 smb.conf의 전역 설정
4.4 smb.conf의 공유 설정
4.5 samba 패스워드 작성 : TDB 데이터베이스
4.6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smbclient
4.7 SMB 자원의 mount : 공유 드라이브 연결
4.8 유저 맵의 사용
4.9 samba의 관리
5. DNS 서비스 : bind
5.1 bind의 구조
5.2 bind의 구동
5.3 bind의 로드 밸런싱
5.4 bind의 관리 및 보안
5.5 bind 연습 문제 답안
6. E-mail 서비스 : sendmail
6.1 sendmail의 설정
6.2 메일 중계(relay) 기능
6.3 access.db를 통한 메일 서버 접근 제어
6.4 SMTP AUTH를 이용한 인증
6.5 그 외의 sendmail 설정
6.6 다른 smtpd 데몬의 소개
7. POP3, IMAP
7.1 dovecot의 설치 및 실행
7.2 dovecot의 설정
8. DHCP 서버
8.1 설정 파일 : dhcpd.conf
8.2 고정된 IP 할당
8.3 DHCP 서버의 시작과 임대 기록 파일

Chapter05 X 윈도우 시스템
1. X 윈도우 설정
1.1 X 윈도우 설정 파일
1.2 듀얼 헤드의 사용
1.3 nvidia 전용 드라이버의 사용
1.4 ATI 드라이버 셋업
2. 입력기와 키보드
2.1 한글 입력기
2.2 103/106 키보드를 위한 한자/한영 전환/윈도우 키 설정
3. GNOME
3.1 패키지 업데이트
3.2 GNOME 데스크탑 구조
3.3 그놈 터미널(gnome-terminal)
3.4 GNOME 파일 관리자 : 노틸러스
3.5 GNOME 제어판과 글꼴 설정(트루타입 글꼴 등록)
3.6 원격 데스크탑 제어 : vnc
3.7 패키지 관리자 : gnome-packagekit
3.8 시스템 모니터 : gnome-system-monitor
3.9 화면 캡처 : gnome-screenshot
3.10 프로그램 GUI 디자인 : glade
4. KDE
4.1 KDE의 실행과 switchdesk
4.2 KDE 데스크탑 구조
4.3 KDE 터미널(Konsole)
4.4 KDE 파일 관리자 : 돌핀
4.5 KDE 웹 브라우저 : 컹커러
4.6 KDE 제어판과 글꼴 설정
4.7 KDE 원격 데스크탑 제어 : krdc
4.8 시스템 모니터 : kinfocenter
4.9 화면 캡처 : ksnapshot
4.10 KDE FTP 클라이언트 : kftpgrabber
4.11 기타 KDE 프로그램
5. XFCE
5.1 데스크탑 구조
5.2 XFCE 터미널 : Terminal
5.3 XFCE 파일 관리자(복수 파일명 변경) : Thunar
5.4 XFCE 제어판과 글꼴 설정
6. 유용한 X 윈도우 유틸리티
6.1 웹 브라우저 : firefox
6.2 음악 재생기
6.3 동영상 재생기 : mplayer
6.4 TV 프로그램
6.5 그래픽 프로그램
6.6 텍스트 뷰어 및 오피스 프로그램
6.7 메신저
6.8 시스템 모니터 : conky
7. X 윈도우의 3D 환경
7.1 compiz의 설치
7.2 fusion-icon의 설정
7.3 compiz 설정 : ccsm
7.4 compiz와 KDE

Chapter06 리눅스 보안 및 튜닝
1. 프로세스/서비스 제어
1.1 /proc 디렉터리
1.2 top의 각종 수치와 프로세스의 대한 이해
1.3 로드 평균(load average)
1.4 SysV 런레벨(runlevel)과 init 프로세스
1.5 SysV 런레벨 : rc.d 구조
1.6 SysV 런레벨 서비스 편집
1.7 upstart 이벤트 기반 init
2. 스케줄러
2.1 at 스케줄러
2.2 cron 스케줄러
3. 고급 디스크 관리
3.1 부트 매니저 : GRUB
3.2 LVM(Logical Volume Management)
3.3 디스크 사용 한도 할당(quota)
3.4 MS 윈도우즈 NTFS 파일 시스템 지원
3.5 그 외의 유용한 파일 관련 기능
4. 보안 및 복구
4.1 setUID, setGID, sticky bit
4.2 ulimit 사용자의 자원 제한
4.3 PAM을 통한 사용자의 자원 제한
4.4 ACL(Access Control List)를 통한 접근 제어
4.5 SELinux 편집
4.6 방화벽 : iptables
4.7 비상시 부팅(CD/DVD 부팅)
5. 커널
5.1 커널 업데이트
5.2 페도라에 포함된 가상화 기술 : Xen의 소개

Appendix 01 유닉스의 역사
1. 유닉스의 시작
2. 유닉스의 두 갈래
3. POSIX 표준안의 등장
4. X/OPEN과 SUS의 등장
5. 리눅스의 발전

Appendix 02 정규 표현식
1. 정규 표현식 문법
2. greedy matching
3. 그 밖의 정규 표현식
4. 백슬래시의 사용 및 확장된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