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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이 학교다
저자 : 박원순
출판사 : 검둥소
출판년 : 2010
정가 : 13000, ISBN : 9788980403509
책소개
희망의 단서를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 4년간의 기록
‘박원순의 희망 찾기’ 시리즈, 그 두 번째 이야기
『마을이 학교다』는 『마을에서 희망을 만나다』에 이어 저자가 2006년 4월부터 근 4년 동안 지속했던 지역 탐사의 두 번째 결과물이다. 소셜 디자이너인 저자는 2006년 3월 희망제작소를 창립하면서 “진리는 현장에 있다”는 신념을 발표하고, 이 시대의 문제를 푸는 대안과 해결 방법을 추상적 이론보다는 현장에서 찾고자 했다. 전국 방방곡곡 현장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수첩을 들고 노트북과 카메라를 둘러메고 길을 나선 저자는, 개발 열풍으로 파괴되고 소외된 지역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박원순의 희망 찾기 1’『마을에서 희망을 만나다』가 지역 경제, 친환경 농업, 마을 문화, 지역사회의 교육ㆍ건강ㆍ복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것이라면 ‘박원순의 희망 찾기 2’『마을이 학교다』는 그중 “교육”사례만을 모은 것이다. 그들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로서 마을을 건강하게 지속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선사한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교사, 학생, 학부모가 교육 주체로서 우뚝 서야 하며, 마을 주민과 지역사회가 이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모든 주민이 교사이고, 마을이 곧 학교이다.
목차
프롤로그 _ 아니, 우리 교육에 희망이 없다고요?
1부 공교육의 대안, 학교 밖 학교
50년 전통의 원조 대안학교 _ 풀무학교
별처럼 빛나는 아이들의 대안학교 _ 성장학교 ‘별’
도심 속 ‘마을학교’ _ 성미산학교
학교가 할 일을 “제대로” 한 것뿐 _ 이우학교
“재미”와 “창의” 두 바퀴로 가는 자전거 _ 하자센터
아이들의 힘으로 만들어 가는 나라 _ 아힘나평화학교
2부 공교육의 달라졌다, 작은 학교 이야기
숲을 걷고 꽃을 만지는 수업 _ 남한산초등학교
아이들, 선생님, 학부모 모두 신 나는 학교 _ 거산초등학교
이 학교가 자랑스럽다 _ 삼우초등학교
마을에서 배움을 찾다 _ 세월초등학교
학부모, 팔을 걷고 나서다 _ 송산분교
이런 “악독한” 교장이 늘어야 한다 _ 조현초등학교
3부 따로 또 같이, 학교 밖 아동 청소년 교육공동체
청소년들의 오아시스 _ ‘품’ 청소년문화공동체
공부하지 마, 놀아! _ ‘청춘’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산촌유학 1호 _ 고산산촌유학센터
은평구 대조동 엄마들의 마을 혁명 _ 꿈나무어린이도서관
책은 누구에게나 평등합니다 _ 난곡주민도서관 ‘새숲’
삶이 된 공부방 _ 기차길옆작은학교
4부 새로운 교육 모델을 찾다
교육 문제를 해결할 바람을 일으키자 _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진정 세상을 바꾸려면 평생교육에 나서라 _ 성공회대학교 고병헌 교수
학습과 삶이 일치하는 코뮨 _ 코뮤넷 수유너머
대안대학을 고민하다 _ 풀뿌리사회지기학교
몰랑몰랑한 참교육을 향하여 _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학교를 넘어서 _ 공간 민들레
교육 희망 찾기에 도움 주신 분들
책소개
희망의 단서를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 4년간의 기록
‘박원순의 희망 찾기’ 시리즈, 그 두 번째 이야기
『마을이 학교다』는 『마을에서 희망을 만나다』에 이어 저자가 2006년 4월부터 근 4년 동안 지속했던 지역 탐사의 두 번째 결과물이다. 소셜 디자이너인 저자는 2006년 3월 희망제작소를 창립하면서 “진리는 현장에 있다”는 신념을 발표하고, 이 시대의 문제를 푸는 대안과 해결 방법을 추상적 이론보다는 현장에서 찾고자 했다. 전국 방방곡곡 현장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수첩을 들고 노트북과 카메라를 둘러메고 길을 나선 저자는, 개발 열풍으로 파괴되고 소외된 지역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박원순의 희망 찾기 1’『마을에서 희망을 만나다』가 지역 경제, 친환경 농업, 마을 문화, 지역사회의 교육ㆍ건강ㆍ복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것이라면 ‘박원순의 희망 찾기 2’『마을이 학교다』는 그중 “교육”사례만을 모은 것이다. 그들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로서 마을을 건강하게 지속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선사한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교사, 학생, 학부모가 교육 주체로서 우뚝 서야 하며, 마을 주민과 지역사회가 이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모든 주민이 교사이고, 마을이 곧 학교이다.
목차
프롤로그 _ 아니, 우리 교육에 희망이 없다고요?
1부 공교육의 대안, 학교 밖 학교
50년 전통의 원조 대안학교 _ 풀무학교
별처럼 빛나는 아이들의 대안학교 _ 성장학교 ‘별’
도심 속 ‘마을학교’ _ 성미산학교
학교가 할 일을 “제대로” 한 것뿐 _ 이우학교
“재미”와 “창의” 두 바퀴로 가는 자전거 _ 하자센터
아이들의 힘으로 만들어 가는 나라 _ 아힘나평화학교
2부 공교육의 달라졌다, 작은 학교 이야기
숲을 걷고 꽃을 만지는 수업 _ 남한산초등학교
아이들, 선생님, 학부모 모두 신 나는 학교 _ 거산초등학교
이 학교가 자랑스럽다 _ 삼우초등학교
마을에서 배움을 찾다 _ 세월초등학교
학부모, 팔을 걷고 나서다 _ 송산분교
이런 “악독한” 교장이 늘어야 한다 _ 조현초등학교
3부 따로 또 같이, 학교 밖 아동 청소년 교육공동체
청소년들의 오아시스 _ ‘품’ 청소년문화공동체
공부하지 마, 놀아! _ ‘청춘’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산촌유학 1호 _ 고산산촌유학센터
은평구 대조동 엄마들의 마을 혁명 _ 꿈나무어린이도서관
책은 누구에게나 평등합니다 _ 난곡주민도서관 ‘새숲’
삶이 된 공부방 _ 기차길옆작은학교
4부 새로운 교육 모델을 찾다
교육 문제를 해결할 바람을 일으키자 _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진정 세상을 바꾸려면 평생교육에 나서라 _ 성공회대학교 고병헌 교수
학습과 삶이 일치하는 코뮨 _ 코뮤넷 수유너머
대안대학을 고민하다 _ 풀뿌리사회지기학교
몰랑몰랑한 참교육을 향하여 _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학교를 넘어서 _ 공간 민들레
교육 희망 찾기에 도움 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