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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의 팔레트 명화의 색
저자 : 알 구리
출판사 : 이종(EJONG)
출판년 : 2015
정가 : 25000, ISBN : 9788979292138
책소개
르누아르, 마크로스코, 모네... 지금도 대중의 사랑을 받는 거장들의 명화에는 어떤 색이 쓰였을까?
어떤 컬러와 페인팅 기법이 쓰였을까
미술 작품에서 색은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는 요소이지만 화가에게는 다소 혼란스러운 요소이기도 합니다. 화방에 제조사별, 매체별, 색상별로 진열된 수없이 많은 물감들을 보다보면 뭐가 뭔지 모르겠고 무엇을 사야할지 헷갈리거나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캔버스에 색을 칠하는 것은 미술인 동시에 과학이기도 합니다. 수십 년간 그림을 그려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 중에 색에 대한 배경지식이나 역사에 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자는 미국 최초의 순수 미술 교육기관인 펜실베이니아 미술학교에서 30년간 개발한 기법을 실용적으로 활용하고 탐구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이 책은 과거 500년 동안의 서양 명화를 포함하여 140가지 이상의 컬러 이미지가 실려 있는데 역사적으로 주요한 거장들의 작품을 모두 살펴보기보다는 글과 삽화를 통해 색의 기본적인 종류(그리고 배경과 사용법)를 나타내고자 했으며, 또한 나무나 얼굴을 어떤 방식으로 칠할 수 있을까와 같은 구체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화가의 팔레트-명화의 색』은 다양한 측면에서 초보자들에게 유용하고, 노련한 화가들의 이해를 돕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고전부터 현대까지 서양회화 작품들 중심의 색 사용 사례
-다양한 물감과 재료의 사용, 그리고 특성 탐구
-색 표현 방식의 발전과정(색조 회화부터 점묘법과 심리 표현과 같은 현대적 색 사용법까지)
-물감의 사용법과 혼합법에 대한 연습
-기본 색의 종류와 채색 기법의 단계별 회화 시연
목차
들어가며 _8
색을 당연시 하다
로버트 코조리노의 에세이 _10
챕터 1
개론: 색의 역사 _16
챕터 2
색, 팔레트, 그리고 재료 _30
물감 이야기 _32
팔레트 선택하기 _36
팔레트 기본 색과 배열 _42
미디엄과 바니시가 색에 미치는 효과 _48
색의 지속성 _50
색과 붓 _52
투명, 반투명, 불투명 _54
착색력 _58
흰색 _59
안료 전색제 _60
물감의 수명_63
챕터 3
기본 개념: 색에 대한 느낌 체계화하기 _64
열린 형태와 닫힌 형태 _66
색과 바탕 70
채색을 위한 밑칠 72
감색과 가색 _74
팻 오버 린 기법과 덧칠 _79
관찰한 색이 무슨 색인지 알아보기 _92
색과 대기 원근법 _96
색의 온도감과 공간 관계 _100
개념의 색과 관찰의 색 _104
색과 구성 _109
색의 조화 _112
챕터 4
색에 대한 미학적 접근 _114
색조 색 _116
단색 _118
다색 _120
인상주의 _122
후기인상주의 _126
점묘법: 추상화의 색 _128
표현주의 _130
추상 _132
심리를 표현해주는 현대의 색 _136
챕터 5
채색 연습: 색을 식별하고 이해하기 _140
색 정체성 실험 _142
색상환 _144
중간색 혼합 _148
밝은 색조와 어두운 색조 혼합하기 _150
색의 대비 _152
색 모사하기 _153
색과 장애 _154
색 교육의 발전 _158
챕터 6
회화 시연: 주요 방법 및 연습_160
16세기 북유럽 르네상스 _162
17세기 색조 회화 _166
인상주의 _171
점묘주의 _174
표현주의와 추상화 _178
그리자유와 글레이징 방법 _184
직접 스케치 _188
추가 참고 도서 목록 _190
인덱스 _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