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스마트 플랫폼 전략 (플랫폼 생태계 생존전략)
스마트 플랫폼 전략 (플랫폼 생태계 생존전략)
저자 : 황병선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2
정가 : 18000, ISBN : 9788979149517

책소개


"이 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플랫폼 경쟁력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이며, 플랫폼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플랫폼 전략이다."

이미 컴퓨터 분야에서는 사용된 지 20년도 넘은 '플랫폼'은 개발자에게는 익숙한 용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얘기하는 플랫폼은 개발자가 알고 있던 범위를 넘어서는 통섭적 관점을 말한다. 사업 전략이나 서비스 전략을 포괄하는 통섭적 관점은 그래서 개발자뿐 아니라 IT업계에 종사하는 경영자, 관리자, 기획자, 마케터에게도 유효하다.

목차


1부. 플랫폼과 생태계 전략
1장 서론: 왜, 스마트 플랫폼 전략을 알아야 하는가
1-1 생태계 전략이 바로, 비즈니스 전략
1-2 컴퓨터 생태계의 진화와 그 한계
1-3 새로운 경쟁의 여명과 새로운 기회
1-4 이 책은 누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1-5 이 책은 어떻게 읽는 게 좋을까?

2장 변화: 기존 경쟁 전략의 한계
2-1 제조업 경쟁의 한계를 넘어 서비스 경제로
2-2 대량맞춤형 전략의 한계
2-3 가치사슬과 개방적 혁신 전략의 한계
2-4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그리고 써드파티

3장 정의: 플랫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3-1 역사에서 배우는 플랫폼 전략
3-2 일반적인 플랫폼의 종류
3-3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4장 실행: 어떤 회사에 필요한가?
4-1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시장의 특징
4-2 플랫폼 전략이 필요한 분야
4-3 플랫폼 전략, 성공요소 9가지

2부. 플랫폼 삼국지
5장 애플: 맥에서 아이클라우드 중심으로
5-1 애플의 기술 플랫폼 전략
5-2 제품 플랫폼으로서의 아이디바이스
5-3 서비스 플랫폼, 쉽지 않은 도전
5-4 아이튠즈와 앱스토어가 바꾼 게임의 규칙
5-5 애플의 미래 플랫폼 전략

6장 구글: 안드로이드의 성공과 한계
6-1 안드로이드, 다양한 참여자를 고려한 오픈소스
6-2 제품 플랫폼의 파편화란 다양성의 이면
6-3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구글
6-4 개방형 유통 플랫폼의 가능성과 한계
6-5 구글이 없는 안드로이드 연합의 미래

7장 마이크로소프트: 제3의 플랫폼이 될 것인가?
7-1 PC 플랫폼 제국이 스마트폰에서 실패한 이유
7-2 윈도8의 성공 가능성
7-3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력은 성공할까?
7-4 마이크로소프트에 아직 남은 기회

3부. 미래의 게임 규칙
8장 플랫폼 경쟁의 미래
8-1 기술 플랫폼, 앱이 곧 웹 3.0이다
8-2 제품 플랫폼, OSMU를 넘어선 N스크린 경쟁
8-3 서비스 플랫폼, 검색 다음은 소셜 플랫폼 전쟁
8-4 고객인증 플랫폼 경쟁의 시대

에필로그: 제3의 스마트 플랫폼은 누가 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