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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ng>플래시 CS4(회사에서 바로 통하는)(CD1장포함)
<strong>플래시 CS4(회사에서 바로 통하는)(CD1장포함)
저자 : 안혜선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0
정가 : 26000, ISBN : 9788979147063

책소개


저자의 현장 경험에서 쌓인 노하우와 실무 감각이 통째로 담긴 책

플래시는 상상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툴이다. 그러나 플래시 기능을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핵심 개념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주요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지 모른다면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이 책은 실무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저자가 플래시 핵심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

필수 기능은 재미 있고 실용성이 높은 실무 예제를 직접 따라 만들어가며 생생하게 익힐 수 있게구성하였다. 실무 예제로 플래시 핵심 기능을 완벽하게 익힌 다음, 실무 프로젝트를 천천히 따라하면서 저자만의 플래시 실무 노하우와 모션 감각을 통째로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PART 01 플래시가 뭔가요?

Section 01 플래시로 무엇을 만들 수 있나요?
웹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플래시 소스
개성 넘치는 홈페이지
플래시 애니메이션
플래시 게임
핸드폰 속 플래시
UCC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파일
[Special Tip] 아하, 이것도 플래시구나!
[실무활용노트] 보는 것이 힘이다! 초보자가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Section 02 플래시 CS4 설치하기
시험버전 내려 받기
[Special Tip] Adobe Flash CS4를 사용하기 좋은 컴퓨터 사양
시험버전 컴퓨터에 설치하기

Section 03 플래시 CS4 열고 닫기
플래시 CS4 실행하고 프로그램 종료하기 +
[Special Tip] 시작 화면에 당황하지 말자!
새 파일 만들기
소스 파일 불러오기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Special Tip] 저장 할 때 버전 확인하기
작업 파일 열기
SWF 파일 출력하여 결과 확인하기
[Special Tip] Publish Settings 창의 SWF 세부 옵션 알아보기
[실무활용노트] 아이콘만 보아도 알 수 있는 플래시 파일

Section 04 플래시 CS4 화면 구성 살펴보기
플래시 CS4 화면 살펴보기
나만의 화면 구성 만들기
여섯 가지 작업 공간
내 맘대로 꾸미는 작업 공간
[Special Tip] 모든 패널 숨기기
패널 살펴보기
[실무활용노트] 내 맘대로 패널 이동하고 패널 접고 펴기

Section 05 도큐먼트 설정하기
도큐먼트 속성 창 열기
도큐먼트 속성 창 살펴보기
[Special Tip] Part 01에서 꼭 기억할 단축키

Section 06 확! 변한 새 기능 둘러보기
인터페이스의 변화
모션 트윈(Motion Tween)의 변신
3D 개념의 도입:3D 회전 툴과 3D 변형 툴
뼈 툴
모션 편집기(Motion Editor)
모션 프리셋(Motion Presets)
스프레이 브러시 툴(Spray Brush tool)
데코 툴(Deco tool)
[실무활용노트] 어도비 CS4 패키지란?

PART 02 플래시 CS4로 소스 만들기
Section 07 플래시 오브젝트 속성 알아보기
선과 면이란?
선의 특징
면 도형의 특징
선+면 도형의 특징
선 도형과 면 도형의 차이
[Special Tip] 선을 면으로 바꾸기
셰이프, 그룹, 오브젝트 드로잉 차이 알아보기
셰이프를 그룹으로, 오브젝트 드로잉과 그룹을 셰이프로 바꾸기
오브젝트 드로잉이나 그룹 여러 개가 겹쳐 있을 때 앞뒤 위치 바꾸기
[Special Tip] 셰이프, 그룹, 오브젝트 드로잉의 관계도

Section 08 툴 패널 살펴보기
툴 패널 파헤치기

Section 09 선 툴과 연필 툴로 도형 그리기
선 툴과 연필 툴 속성 패널 살펴보기
선 툴로 그리기
연필 툴로 그리기

Section 10 도형 툴로 다양한 도형 그리기
사각형 툴과 사각형 기본 툴의 속성 패널
원형 툴과 원형 기본 툴의 속성 패널
다각형 셰이프 툴의 속성 패널
사각형 기본 툴로 사각형 그리기
원형 툴로 원 그리기
다각형 툴로 별 모형 그리기

Section 11 선택 툴과 올가미 툴 익히기
선택 툴로 선과 면 선택하고 이동하기
올가미 툴로 선과 면 선택하고 이동하기
선택 툴로 오브젝트 형태 변형하기

Section 12 다양한 색상 사용하기
플래시에서 색 지정 패널 알아보기
컬러 피커와 SWATCHES 패널 옵션 살펴보기
색 창 옵션 살펴보기
COLOR 패널 옵션 살펴보기
그레이디언트 파헤치기
COLOR 패널 그레이디언트 옵션 알아보기
만들어봅시다! 01 오브젝트에 다양한 색상 칠하기
[Special Tip] 어떤 색을 고를지 고민하지 마!!-KULER 패널

Section 13 브러시 툴로 그리기
브러시 툴 속성 패널과 옵션 알아보기
만들어봅시다! 02 브러시 툴로 트리 그리기
[Special Tip] 서툰 그림 말끔하게 만들기-Smooth 옵션

Section 14 펜 툴 익히기
앵커 포인트와 핸들러
앵커 포인트와 핸들러를 사용하는 툴
펜 툴로 그리기
만들어봅시다! 03 펜 툴로 구름 캐릭터 그리기

Section 15 변형 툴 익히기
변형 툴 옵션 창 살펴보기
그레이디언트 변형 툴 살펴보기
만들어봅시다! 04 곰돌이 캐릭터 그리기
[Special Tip] ALIGN 패널로 오브젝트 정렬하기
[실무활용노트] 그림을 쉽게 그리게 도와주는 타블렛 & 펜 마우스

Section 16 다양한 이미지 소스 쓰기
비트맵과 벡터의 개념
비트맵과 벡터의 비교
비트맵의 대표 프로그램 포토샵과 연동하기
[Special Tip] Import “포토샵이미지.psd” to Stage 창 옵션 살펴보기
[Special Tip] 비트맵 파일에 대한 LIBRARY 패널과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플래시에서 비트맵 이미지 활용하기
[Special Tip] Magic Wand Settings 창 옵션 알아보기
비트맵 이미지 색 패턴 만들기
[실무활용노트] 플래시에서 쓰이는 이미지-bmp, jpg, gif, png
[Special Tip] 사진 이미지 연속으로 불러오기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로 만들기
[Special Tip] Trace bitmap 창의 옵션
일러스트레이터 소스 플래시에서 불러와 쓰기

Section 17 Text 소스 만들기
Text 속성 패널 옵션 살펴보기
글자 입력 방법과 글자의 특성 알아보기
만들어봅시다! 05 필터(Filter)를 이용한 나만의 텍스트 만들기
[실무활용노트] 폰트 관련 경고문-Font Mapping

PART 03 애니메이션 기본기 익히기
Section 18 애니메이션 제작 이해하기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살펴보기
간단한 콘티 작성법
[실무활용노트]

Section 19 타임라인 개념 이해하기
타임라인의 개념
타임라인 구성
프레임의 여러 종류
[Special Tip] 프레임과 관련된 바로가기 명령어 보기
키프레임과 프레임 다루기
[Special Tip] 타임라인 작업 환경 설정하기
타임라인 프레임 크기 설정하기
레이어의 오브젝트 미리보기

Section 20 심벌의 세 종류 알아보기
심벌의 개념
심벌의 종류-그래픽(Graphic), 무비클립(Movie Clip), 버튼(Button)
그래픽(Graphic)
무비클립(Movie Clip)
버튼(Button)
[Special Tip] Blending과 FILTERS 효과 알아보기
만들어봅시다! 06 그래픽, 무비클립 심벌 만들고 효과주기
[실무활용노트] 그래픽(Graphic), 무비클립(Movie Clip) 심벌 비교하기
만들어봅시다! 07 버튼 만들기
[Special Tip] 스테이지에서 버튼 작업 결과 바로 확인하기
[Special Tip] 앞뒤 프레임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 - 어니언 스킨(Onion Skin)
만들어봅시다! 08 까닥까닥 움직이는 생일카드
[Special Tip] SWF 출력 시 나타나는 플레이 창 옵션

Section 21 라이브러리와 인스턴스 개념
라이브러리(Library)의 개념과 구성
인스턴스(Instance) 개념 이해
[실무활용노트] 심벌 겹침 경고문(Resolve Library Conflict)
[Special Tip] 심벌과 타임라인을 다룰 때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PART 04 플래시 CS4 모션 익히기
Section 22 모션 트위닝
모션 트위닝 사용법
[Special Tip] 모션 트윈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실무활용노트] 플래시의 트윈(Tween)
만들어봅시다! 09 곡선을 따라 움직이는 UFO
[Special Tip] 모션 트윈 동선 모양 수정하기
만들어봅시다! 10 빙글빙글 돌아가는 금화
[Special Tip] 3D 변형주기
[Special Tip] 회전할 때 꼭 체크해야 할 중심점 설정

Section 23 MOTION EDITOR 패널 다루기
MOTION EDITOR 패널의 위치
MOTION EDITOR 패널 구조 알아보기
MOTION EDITOR 패널 사용법
만들어봅시다! 11 MOTION EDITOR 패널로 모션 트위닝 편집하기
[Special Tip] MOTION EDITOR 패널 옵션 알아보기
[Special Tip] 무비 품질을 높이는 이지 값(가속도)

Section 24 MOTION PRESETS 패널 다루기
MOTION PRESETS 패널의 위치
MOTION PRESETS 패널 옵션 살펴보기
만들어봅시다! 12 기존 모션 프리셋으로 떨어지는 공 만들기
[Special Tip] 알고 넘어가면 더 쉬운 모션 프리셋의 특성
만들어봅시다! 13 모션 프리셋 직접 만들기
만들어봅시다! 14 텍스트 모션 만들기

Section 25 클래식 트위닝
클래식 트위닝 사용법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만들어봅시다! 15 가다서는 무당벌레
만들어봅시다! 16 타이틀 애니메이션
[Special Tip] stop( ); 액션스크립트의 의미
[Special Tip] 심벌이 아닌데 트위닝이 되어요!
[Special Tip] 모션 트위닝과 클래식 트위닝 비교

Section 26 세이프 트위닝
세이프 트위닝 사용법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Hint로 변형 기준 잡아주기
만들어봅시다! 17 Hint 기능을 이용하여 !를 ?로 변형하기
만들어봅시다! 18 페이지 넘김 효과주기

Section 27 역기구학(IK) 뼈 모션 알아보기
역기구학(IK) 뼈 모션 개념과 구조 알아보기
역기구학(IK) 뼈를 만드는 방법
바인딩 툴의 사용 방법
만들어봅시다! 19 뼈 도구로 자연스럽게 기어가는 벌레 만들기
만들어봅시다! 20 뼈 도구로 헤엄치는 상어 만들기
[Special Tip] 뼈 툴 세밀하게 조절하기

Section 28 마스크 기능 사용하기
마스크 구조 이해하기
마스크 사용하기
만들어봅시다! 21 별 모양으로 나타나는 아이 사진 만들기
만들어봅시다! 22 빛나는 다이아몬드 만들기
만들어봅시다! 23 다중 마스크로 장면 전환 효과내기

Section 29 가이드 따라 움직이는 모션 만들기
가이드 구조 이해하기
가이드 사용하기
만들어봅시다! 24 음표가 흘러나오는 턴테이블
만들어봅시다! 25 마스크와 가이드로 스마일 그리기

Section 30 복잡한 장식 쉽게 드로잉하기
스프레이 브러시 툴이란
스프레이 브러시 툴의 속성 패널 옵션
만들어봅시다! 26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 만들기
데코 툴이 뭔가요?
데코 툴의 각 패턴 옵션과 효과 알아보기

Section 31 플래시로 만든 파일 웹에 올리기
카페에 SWF 파일 올리기
블로그에 SWF 파일 올리기
미니홈피에 SWF 파일 올리기
PART 05 플래시에서 사운드와 동영상 편집하기

Section 32 애니메이션에 사운드 넣기
사운드 삽입하기
플래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Special Tip] 사운드가 안 불러져요!
사운드 편집하기
공용 라이브러리 사운드 소스 사용하기
만들어봅시다! 27 플래시에 배경 음악 넣기
만들어봅시다! 28 비헤이비어를 이용해 사운드 플레이어 만들기
[실무활용노트]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골드웨이브(GoldWave)

Section 33 플래시에서 동영상 파일 사용하기
플래시에서 동영상 파일 사용 방법
Adobe Media Encoder로 FLV/F4V 파일로 변환하기
외부의 플래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재생하기
만들어봅시다! 29 외부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형식으로 불러오기
동영상 파일을 플래시 파일에 삽입하여 사용하기
만들어봅시다! 30 개성 있는 UCC 만들기

Section 34 마무리!:상황에 맞게 출력하기
웹용으로 출력하기
영상으로 출력하기
[실무활용노트] 통합코덱 사용하기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출력하기
이미지로 출력하기
파PART 06 실무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

Section 35 사진과 텍스트로 무비 만들기
기획단계(Preproduction)
Preview
제작단계(Production) 01 파일 열고 사진 불러오기
제작단계(Production) 02 레이어에 사진 배치하고 글자 입력하기
제작단계(Production) 03 장면이 부드럽게 전환되게 설정하기
제작단계(Production) 04 동영상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 설정하기

Section 36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기획단계(Preproduction)
Preview
제작단계(Production) 01 여자 캐릭터 심벌 작업하기
제작단계(Production) 02 남자 캐릭터 심벌 작업하기
제작단계(Production) 03 남·여 캐릭터 심벌 등장하여 인사하기
[Special Tip] 이미지를 회전할 때 나타나는 깨짐 현상 없애기
제작단계(Production) 04 남·여 캐릭터 말풍선 넣기

Section 37 배너 광고 만들기
기획단계(Preproduction)
Preview
제작단계(Production) 01 괴로워하는 캐릭터에 비명 소리 띄우기
제작단계(Production) 02 괴로워하는 캐릭터에 말풍선 띄우기
제작단계(Production) 03 빛나는 문구와 함께 놀란 캐릭터 등장 시키기
제작단계(Production) 04 배너 광고의 문구 나타내기
PART 07 액션스크립트로 플래시와 친구 되기

Section 38 플래시 언어,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
액션스크립트, 어렵지 않다
프로그래밍 언어, 액션스크립트를 공부하자
액션스크립트의 기본 구조
액션스크립트의 용어
액션스크립트의 기본 문법

Section 39 액션스크립트로 플래시와 대화하자
HELLO FLASH
Display Object Container의 인덱스 값을 컨트롤하자
[Special Tip] DisplayObjectContainer의 메서드와 속성
[Special Tip] MouseEvent의 이벤트 핸들러
디스플레이 오브젝트의 속성 값을 알고 컨트롤하자
[Special Tip] 디스플레이 오브젝트의 속성
키보드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여보자

Section 40 클래스 파일로 플래시와 대화하자
클래스 파일에 대해 알아보기
클래스 파일의 구조
클래스 파일 실행시키기
클래스 상속과 메서드 재정의
getter, setter 클래스 캡슐화

Section 41 2뎁스 메뉴로 실무 액션스크립트 익히기
2뎁스 메뉴 살펴보기
BasicMenu.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MenuText.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Depth2Menu.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Depth2MenuGroup.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Depth1Menu.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navi.fla 만들기

Section 42 XML 연동 이미지 뷰어 만들기
연동 작업에서 주의할 점
ImgClip 클래스를 만들기
XML 연동
XML 문서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출력시켜보자
XML의 경로를 imgClip에 적용시켜보자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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