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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으로서의 텔레비전 드라마
문학으로서의 텔레비전 드라마
저자 : 동국대학교 문화학술원 한국문학연구소
출판사 : 동국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2
정가 : 20000, ISBN : 9788978013376

책소개


그동안 ‘텔레비전’에 덧씌워진 ‘바보상자’라는 오랜 편견과 혐오로 인해 ‘드라마’가 연구의 대상이 아닌 저급한 오락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성급한 정서가 지배하고 있었다. 하지만 문자와 지면이라는 종이 출판의 한계와 독자의 외면이 한국문학의 위기와 종언이라는 논란의 중심에서 위력을 발휘하고 있었고 이에 점차 〈싸인〉, 〈하얀거탑〉에서 〈다모〉, 〈대장금〉에 이르기까지 익숙한 드라마가 문학연구자들에 의해 심도있게 분석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작가가 쓴 대본, 즉 문자 언어에서 시작되며, 이 문자 언어를 촬영 및 편집으로 가공할 때 영상 언어로 탄생되는 것이다.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도 영상만으로 어떤 의미를 전달한다고 할 때 사용되는 편집 문법들이 있고, 드라마 연출자 또한 시인이 시를 짓기 위해 조어하는 것처럼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여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저자는 드라마를 영상언어문법의 실현이라고 판단한다.

이 밖에도 〈거침없이 하이킥〉, 〈안녕, 프란체스카〉에서도 다양한 문학적 의미들을 발견한다. 이 책은 우리가 즐겼던 드라마를 다시 돌아보게 하고, 앞으로 보게 될 드라마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지점을 제시하며 대중문화에 매몰되어 수동적 소비주체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 해석을 통해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시청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서문

제1부 일상을 재현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 동시대극
백경선 텔레비전 드라마 〈굿바이 솔로〉 연구
박명진 TV 드라마 〈하얀 거탑〉에 나타난 영상 미학과 각색의 의미 연구
김윤정 이경희 미니시리즈의 극작술 연구
주현식 텔레비전 드라마 〈싸인〉의 시작 방식과 연행성
권두현 추리의 서사와 인정투쟁의 드라마

제2부 역사를 사유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 시대극
배선애 TV 드라마 〈주몽〉에 나타난 영웅신화의 형상화 방법
양근애 TV 드라마 〈대장금〉에 나타난 ‘가능성으로서의 역사’ 구현 방식
윤석진 HDTV 드라마 〈돌아온 일지매〉의 서사 기법 고찰
박노현 텔레비전 드라마와 영상 언어
박미란 TV 드라마 〈다모〉의 서술 방식과 재현 방식 연구

제3부 웃음을 생산하는 텔레비전 드라마 : 시트콤
김태연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의 내러티브 분석
한재연 높고 견고한 지붕을 향한 하이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