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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론
호텔경영론
저자 : 김영찬
출판사 : 기문사
출판년 : 2009
정가 : 22000, ISBN : 9788977234154

책소개


제1장 호텔의 이해
제1절 호텔의 개념
제2절 호텔의 기능
제3절 호텔의 종류

제2장 호텔의 개요
제1절 호텔의 역사

제3장 호텔경의 역사
제1절 경영의 형태
제2절 호텔기업의 특성
제3절 호텔의 조직과 업무개요
제4절 호텔서비스의 선택속성

제4장 객실관리 개관
제1절객실관리의 개요
제2절 객실요금의 종류

제5장 객실관리
제1절 예약실 업무
제2절 프론트 데스크(Front Desk) 업무
제3절 현관서비스 업무
제4절 나이트 클럭(Night Clerk) 업무
제5절 GRO, Business Center, Executive Floor, Fitness Center, PBX
제6절 객실요금과 손익분기점

제6장 하우스키핑 관리
제1절 하우스키핑의 개요
제2절 하우스키핑의 업무
제3절 세탁실 런드리(Laundry) 업무

제7장 식음료부
제1절 레스토랑의 개요
제2절 레스토랑의 역사와 개념
제3절 식음료 서비스의 이해
제4절 식사의 종류
제5절 식음료 서비스의 경영조직
제6절 식음료 서비스의 구성
제7절 메뉴관리
제8절 프랑스 식당

제8장 연회부
제1절 연회(Banquet)의 의의
제2절 연회의 분류
제3절 연회행사의 종류
제4절 연회계약
제5절 연회예약부서의 조직과 직무
제6절 연회서비스의 진행

제9장 음료과
제1절 주류의 분류
제2절 주장 부문의 직무 및 형태
제3절 양조주 : 와인(Wine)
제4절 양조주
제5절 증류주
제6절 혼성주

제10장 조리부
제1절 조리부의 조직 및 직무
제2절 주방의 관리 및 운영
제3절 주방의 안전관리

제11장 구매부
제1절 구매관리의 중요성
제2절 구매관리
제3절 구매업무
제4절 구매업무와 그 수행절차
제5절 식음료의 검수관리

제12장 원가관리과
제1절 원가관리(cost control)의 목적 및 형태
제2절 표준원가관리의 의의 및 목적
제3절 관원가요소 및 표준원가의 종류
제4절 실제원가의 계산
제5절 소비재료의 가치 계산
제6절 원가차이의 분석

제13장 인사부
제1절 호텔인사관리의 기초
제2절 종업원의 직무만족
제3절 인적자원관리 의 세부적 행동지침
제4절 인력개발관리
제5절 채용관리
제6절 교육훈련

제14장 판촉부
제1절 호텔마케팅의 개요
제2절 마케팅(marketing) 업무
제3절 시장세분화
제3절 마케팅전략 및 촉진방법
제4절 광고
제5절 PR

부 록
Ⅰ. 호텔용어/393
Ⅱ. 경영핵심용어(Tourism & Hospitality)/425
Ⅲ. 미국조리용어 및 식품, 야채, 곡류, 어류/429
Ⅳ. 호텔의 부문별 손익 및 비용명세서/433
Ⅴ. 호텔개관 프로젝트/446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