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이 시대 최고의 플랫폼 기업들에게서 찾은 성공전략)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이 시대 최고의 플랫폼 기업들에게서 찾은 성공전략)
저자 : 최병삼|김창욱|조원영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출판년 : 2014
정가 : 15000, ISBN : 9788976334596

책소개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찾은 기업들,
그들은 어떻게 플랫폼을 발굴하고 확장해왔는가?

혹자는 이미 유행이 지난 이야기라고, 혹자는 승자가 판가름 난 경기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플랫폼 전쟁은 이제 겨우 서막을 열었을 뿐이다. 플랫폼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 ICT기업의 눈부신 성과에 기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제 그 격전지가 비단 ICT산업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책은 ICT분야의 기존 강자 외에도 제조업 분야의 GM, 쿼키, 리앤펑, 물류·유통 분야의 UPS, 금융 분야의 스퀘어, Y콤비네이터, 교육 분야의 하버드경영대학원, TFA, 사회사업 분야의 키바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 강자들을 소개하며, 어떤 산업에 속한 기업, 어떤 형태의 조직이든 플랫폼 전략을 통해 성과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경영자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19가지를 도출하고 그에 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플랫폼 성공전략을 밝히고 있다.

기업 간 경쟁이 플랫폼 간 경쟁의 양상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는 시대, 플랫폼은 미래를 설계하는 경쟁력의 토대다. 플랫폼에 근거하지 않은 전략은 결코 지속성장을 장담하지 못한다. 미래를 설계할 것인가? 설계당할 것인가?

목차


책을 시작하며

Prologue | 왜 플랫폼인가?
* 플랫폼, 경쟁의 법칙을 바꾸다
* 플랫폼 사업 추진을 위한 5단계

Stage 1 | 플랫폼 발굴 단계, 지름길을 만들어라
* 우리가 놓치고 있는 플랫폼의 진실
Q1 기존 사업에서 새로운 플랫폼을 발견할 수 있는가?
* 지름길을 만드는 회사, 구글
Q2 고객이 원하는 플랫폼은 무엇인가?
* 아마존, 변신의 비밀은 플랫폼
Q3 가치 있는 플랫폼의 조건은 무엇인가?

Stage 2 | 플랫폼 도입 단계, 그들은 어떻게 강자를 넘어섰나?
* 애플의 플랫폼 전략, 새판 짜기
Q4 기존 플랫폼 내의 혁신인가, 새로운 플랫폼의 도입인가?
* 스포티파이, 애플을 넘어설까?
Q5 강한 플랫폼이 있는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까?
* 미완의 혁명, 베터플레이스
Q6 기존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 세계인의 지식플랫폼, TED
Q7-1 아군을 확장하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1)
* 세상을 돕는 플랫폼, 키바
Q7-2 아군을 확장하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2)

Stage 3 | 플랫폼 성장 단계, 딜레마 극복이 관건이다
* 성장의 정석(定石), 페이스북
Q8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 결제플랫폼의 다크호스, 스퀘어
Q9-1 닭과 달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1)
* 구글 헬스는 왜 실패했을까?
Q9-2 닭과 달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2)
* 하버드에서 배우는 플랫폼 전략
Q10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MS의 플랫폼 장악 3단계 전략
Q11 지배적 플랫폼이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Stage 4 | 플랫폼 강화 단계, 플랫폼의 품질로 승부하라
* 희망을 설계하는 플랫폼, TFA
Q12-1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1)
* 강물을 팔려면 수질관리부터! 유튜브
Q12-2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2)
* 꿈의 벤처플랫폼, Y콤비네이터
Q13 플랫폼 참여자의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 노벨경제학상의 주인공, 매칭플랫폼
Q14 플랫폼의 성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 집단지성 플랫폼, 쿼키
Q15 플랫폼 참여를 촉진하려면 어떻게 인센티브를 줘야 하는가?
* 패션산업의 플랫폼 강자, 리앤펑
Q16 플랫폼과 참여자가 함께 성장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Stage 5 | 플랫폼 수확 단계, 돈 버는 플랫폼은 이것이 다르다
* 공짜로 주고도 돈을 버는 ‘프리미엄’ 전략
Q17 이용자 확보와 수익 창출, 무엇을 더 중시할 것인가?
* 홍대 클럽에서 배우는 플랫폼 가격전략
Q18 어떤 이용자에게 얼마의 가격을 부과할 것인가?
* 플랫폼 생태계에 숨어 있는 스폰서를 찾아라
Q19 추가 수익원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가?

Epilogue | 플랫폼으로 사고하고 플랫폼으로 경영하라!
* 미래는 플랫폼의 시대!
* 플랫폼 경영의 성공전략

[부록] 플랫폼에 관한 Q&A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