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프레임은 어떻게 사회를 움직이는가 (프레임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은 어떻게 사회를 움직이는가 (프레임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저자 : 이동훈|김원용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출판년 : 2012
정가 : 15000, ISBN : 9788976334428

책소개


세상을 설득하고 싶다면,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세상을 지배하는 프레임부터 이해해야 한다!


우리나라 언론에 ‘프레임’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2007년 대통령선거 때이다. 당시 ‘위기 리더십’, ‘경제 지도력’ 등의 형태로 ‘시대정신’이 프레임 지워짐으로써 도덕성 등 다른 요인은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유권자들이 선거 이슈와 관련된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데에 ‘경제 리더십’ 프레임이 준거의 틀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후 ‘선거는 곧 프레임 싸움’이라는 말이 정설로 자리 잡았고, 선거철이면 더욱 빈번하게 프레임이라는 용어를 듣게 되었다.

하지만 프레임은 결코 선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는 그야말로 프레임에 의해 ‘재구성된 현실’을 살아간다고 할 수 있다. 집단이 공유하는 프레임은 여론을 만들어내는 사회적 동력으로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또한 개인은 그러한 프레임 속에서 환경과 현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것이다. 이 책은 미디어에서 자주 언급될 정도로 친숙해진 ‘프레임’이란 것이 과연 무엇이며, 언론을 통해 어떻게 형성되고 또 여론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현실 사회와 뉴스 속의 프레임 세계
프레임이란 | 프레임은 왜 중요한가 | 프레임의 역할과 중요성 | 뉴스 속에 객관적 현실이 존재하는가
| 프레임의 변화와 확장

제2장 뉴스 속 프레임의 성격과 형식들
프레임의 개념과 사회적 배경 | 프레임의 패턴화된 성격 | 미디어 패키지 : 프레임을 숨기거나 드러내는 방식들 | 프레임의 유형

제3장 현실 세계의 뉴스 프레임 경쟁
뉴스 프레임 환경의 변화 | 프레임의 모델 | 프레임 경쟁을 동적으로 만드는 사회적 공명

제4장 사회 이슈와 프레임의 사이클
프레임의 시작 | 갈등 이슈의 프레임 단계 | 비갈등 이슈의 프레임 단계

제5장 프레임의 집단적 확장과 여론
여론을 움직이는 힘, 프레임 | 프레임은 어떻게 집단과 만나는가 | 프레임이 여론으로 확장되는 티핑 포인트

제6장 프레임과 유사 여론 현상들
프레임의 이론적 혼선 | 의제 설정 효과 | 점화 효과 | 프레임 개념의 이론적 확장

제7장 뉴스 프레임의 해석 방법
해석적 프레임의 구성 방식 | 해석적 프레임 분석 방법의 종류

제8장 프레임과 뉴스 수용자 효과
프레임 효과의 연결 고리 | 언론 프레임은 인지적 프레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제9장 프레임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뉴스 미디어와 프레임의 변화 | 온라인 뉴스의 새로운 포맷들

제10장 프레임과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비주얼 뉴스의 특성 | 비주얼 뉴스와 프레임 | 비주얼 뉴스의 프레임 추출

제11장 사회 이슈와 뉴스 프레임 메커니즘
언론의 보도 프레임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미디어 프레임 개념의 특성과 유형 | 뉴스 제작 과정의 주요 요인들 | 미디어 프레임과 뉴스 제작 과정 |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 정부 관련 사건에 대한 신문 보도의 프레임 분석 결과 | 뉴스 제작 과정에서 프레임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논의점

제12장 선거와 프레임 게임
정치 담론과 프레임 | 이명박 정부의 개각 관련 프레임 구도 | 선거 프레임의 경쟁 구도

제13장 사회 갈등과 언론의 위기 보도 프레임
사회 위기와 언론의 프레임 | 원자력 관련 보도의 1, 2차 프레임 | 갈등 현실과 언론 보도의 위기 프레임

제14장 언론과 프레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프레임 경쟁 상황과 언론 | 프레임의 전형성 | 프레임과 커뮤니케이션 | 프레임의 사회적 효과와 선행 요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