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넥스트차이나 (언제까지 중국만 쳐다보고 있을 것인가)
넥스트차이나 (언제까지 중국만 쳐다보고 있을 것인가)
저자 : 삼성경제연구소 신흥시장연구팀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출판년 : 2012
정가 : 13000, ISBN : 9788976334411

책소개


2009년부터 관련 연구를 심층적으로 진행해온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그간의 연구 성과를 정리한 책이다. 중국 이외의 신흥국 중 빠르게 부상하는 29개국을 선정하여 넥스트차이나라 명명하고 지역과 소비 패턴, 인구, 소득, 종교 등 다양한 기준과 방법을 동원하여 시장 상황을 입체적으로 분석한다. 또 기회요인만큼이나 신흥국에 잠재하고 있는 위협요인과 리스크를 꼼꼼히 점검하고 효과적 진출 전략을 제안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는 아직 뚜렷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모든 위기는 결국 해결된다는 말이 있듯이 언젠간 찾게 될 해결의 실마리는 선진시장보다는 신흥시장이 쥐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넥스트차이나 시장은 곧 글로벌기업의 각축장으로 변모할 것이다. 지금 이 시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세계경제의 미래가 좌우될 것이며 한국경제 또한 도약대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한국 기업이 한 번 더 도약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프롤로그 세계경제의 미래, 넥스트차이나에 달려 있다

1부 넥스트차이나의 탄생
인트로-왜 넥스트차이나 시장에 주목해야 하는가?
1 중곡 vs. 넥스트차이나
2 넥스트차이나 시대를 이끌 주역 국가들
참고-전략신흥국 30의 선정 방법

2부 넥스트차이나의 입체적 시장 분석
인트로-창의적 시장 분석이 필요하다
1 넥스트차이나의 빅3
인도" 넥스트차이나 인구 대국
브라질: 부활한 경제강국
러시아:잠들지 않는 북극곰의 비상
2 지역별로 분류한 넥스트차이나
동남아시아: 다양성 속에 통합 모색 중
아프리카: 마지막 프런티어 시장
중남미: 최대 호황 누리는 신흥 지역의 리더
동유럽 4개국:생산기지에서 소비시장으로
중서남아시아: 기지개 켜는 실크로드
MENA: 민주화 사태 이후 주목받는 시장
3 소비 패턴으로 분류한 넥스트차이나
그룹 1:높은 기초생활비 비중
그룹 2: 비싼 공공요금
그룹 3: 활발한 인적 물적 교류
그룹 4:즐기는 소비문화
그룹 5: 이슬람식 라이프 스타일
그룹 6: 패션의 메카
4 국경을 초월한 소비 특성으로 분석한 넥스트차이나
인구:20대 이하 인구가 압도적인 젊은 시장
소득:2%의 부유층, 70%의 저소득층
종교: 거대 시장 형성한 12억의 무슬림

3부 넥스트차이나의 떠오르는 신흥 기업들
인트로-넥스트차이나의 신흥 기업을 주목하라
인도기업: 글로벌 M&A를 통한 고속 성장 전략
브라질 기업: 원자재에서 식품까지 글로벌 시장을 평정하다
러시아 기업: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산업 다각화 모색 중
동남아시아 기업:구조조정과 혁신으로 새로운 기회에 대비한다
아프리카 기업:검은 대륙의 숨은 강자들

4부 넥스트차이나 공략을 위한 7가지 전략
인트로-넥스트 차이나 진출의 3대 키워드: 이해. 특화. 상생
새로운 수요층을 발굴하여 공략하라
현지에서 다시 시작하라
성장하는 도시에서 기회를 섬점하라
복합형 진출전략을 모색하라
지역사회와 상생ㅇ르 추구하라
현지 기업과 제휴하라
잠재된 리스크에 대비하라

에필로그-철저한 이해와 기다림의 미학으로 승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