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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LOVE 브랜드
I LOVE 브랜드
저자 : 최순화|이민훈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출판년 : 2010
정가 : 12000, ISBN : 9788976334190

책소개


사랑을 하면 눈이 먼다. 사랑하는 이가 어려움에 빠지면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 돕기 위해 직접 나서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사랑은 더욱 깊어지고 함께 이겨냈을 때 서로의 신뢰는 더욱 굳건해진다. 저자는 이러한 사랑의 관계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정크푸드 이미지의 맥도날드를 계속 즐겨먹고, 도산위기에 처한 할리데이비슨을 위해 모금에 나서며, 애플의 신제품이 발매될 때면 매장 앞에서 밤을 새는 이유를‘사랑’외에 어떤 다른 이유로 설명할 수 있을까? 이 책『I LOVE 브랜드』는 논리적 이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사랑을 이론을 통해 증명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마케팅과 브랜딩을 말해주고 있다.

지능연구의 대가 로버트 스턴버그에 의하면 사랑은 친밀감, 열정, 신뢰의 3요소로 구성된다. 『I LOVE 브랜드』의 저자들은 브랜드 사랑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고, 3요소의 조합과 비율에 따라 소비자와 브랜드의 사랑을 7가지로 분류하는 작업을 시도했다. 그 후 유형별 사랑을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하며 사랑의 드라마를 써내려간 탑 브랜드 16개를 선정해 그들 브랜드의 탄생, 위기 극복, 마케팅 전략 등 해당 브랜드의 모든 것을 꼼꼼하게 들여다 봄으로써 논리적 이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사랑을 독자들에게 소개해준다.

* 『I LOVE 브랜드』동영상 바로가기

목차


prologue 소비자와 사랑에 빠진 브랜드가 성공한다

Chapter 1 브랜드와 나

나는 어떻게 브랜드를 사랑하게 되었나

1. 브랜드는 살아있다 : 브랜드 개성 이론
2. 브랜드는 파트너다 : 브랜드 관계 이론
3. 브랜드는 사랑받고 싶다 : 브랜드 애착이론
4. 브랜드 사랑의 3대 특성

Chapter 2 브랜드 러브스토리

브랜드 사랑의 7가지 유형

1. 언제 봐도 반갑고 친근한, 소꿉친구 사랑
Case 01 네슬레 -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평생친구
Case 02 박카스 - 많은 한국인에게 오랜 친구 같은 이름
Case 03 레고 - 어린이 같은 어른이 만들어낸 작품

2. 일순간 불타오르는, 탐닉적 사랑
Case 04 플레이보이 - 소비자와 비밀스런 추억을 공유한 브랜드
Case 05 G마켓 - 첫만남부터 소비자를 사로잡다

3. 믿고 약속하고 안심할 수 있는, 실리적 사랑
Case 06 비자카드 -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금융 해결사
Case 07 포스코 - 테크(tech) 브랜드에서 터치(touch) 브랜드로
Case 08 마이크로소프트 - 시대를 앞서가는 소프트웨어 왕국

4. 우리의 사랑은 아름다웠어!, 낭만적 사랑
Case 09 맥도날드 - 열망과 비판의 공존
Case 10 닌텐도 - 게임 안하는 사람까지 끌어들인 신개념 재미

5. 따뜻하고 안전한 엄마 품, 가족 같은 사랑
Case 11 P&G - 대를 잇는 가사와 육아 도우미
Case 12 미쉐린 - 예술적 상상력으로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다

6. 거부할 수 없는 유혹, 복종적 사랑
Case 13 루이비통 - 권위와 지위를 상징하는 명품 아이콘
Case 14 할리데이비슨 - 전 세계 남성들의 꿈과 동경의 대상

7. 너는 또 다른 나, 완성된 사랑
Case 15 애니콜 - 대한민국 러브 브랜드 제1호
Case 16 애플 - 지속적인 신화 창조자

Chapter 3 새로운 사랑을 찾아서 : 브랜드 드라마 전략

브랜드 관리의 기본원칙 : 드라마 전략

1. 브랜드 시나리오
2. 스타 상품
3. 지원 상품
4. 브랜드 맨파워
5. 브랜드 확산자

epilogue 브랜드 사랑의 진화 : 스토리에서 드라마로

※ 부록: 브랜드와 나를 이해하는 또 다른 연구들
브랜드 신뢰 이론
브랜드 자산 이론
대인 매력 이론
자아 확장 이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