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 종류의 경제학 (경제학의 역사와 체계)
세 종류의 경제학 (경제학의 역사와 체계)
저자 : 베르너 좀바르트
출판사 : 숭실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2
정가 : 21000, ISBN : 9788974502904

책소개


소위 인간의 경제행위를 분석하는 학문으로서 경제학을 어떻게 정립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을 시도한 책이다. 저자 좀바르트는 이 책에서 경제학을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크게 형이상학적 방법론, 자연과락적 방법론 그리고 인문과학적 방법론의 세 가지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러한 방법론에 근거하여 규범경제학, 실증경제학 그리고 이해경제학의 세 종류의 경제학이 성립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역자서문

제1부 경제학의 현황
1장 경제학 연구대상의 불확실성
2장 인식방식의 불확실성
3장 명명법의 부정확성

제2부 세 종류의 경제학
4장 규범경제학의 인식목표
5장 규범경제학의 대표적 학자들과 학설
1.스콜라 철학자
1.1 아리스토텔레스
1.2 스콜라철학의 전성기
1.3 19세기의 스콜라학파
2. 조화주의 학파
3. 합리주의 학파
6장 규범경제학의 인식방법
1. 규범경제학의 기초 작업
2. 비판
3. 규범경제학의 가능성
7장 근대과학의 성립
1. 유럽문화의 분열
2. 근대과학의 본질
3. 독립관 경제학의 성립
8장 자연과학의 본질
1. 자연과학적 사유의 특질 및 정밀한 자연과학의 방법
2. 자연과학적 사유의 확장
3. 자연과학적 사유의 인식가치
9장 자연과학적 사고의 경제학에의 응용
1. 실증경제학의 과학적 입장
2. 자연과학적 경제학의 방법
3. 실증경제학의 인식가치
10장 정신과학적 경제사의 전사(前史)
1. 비정통파 경제학
2. 다른 진영으로부터의 지원
3. 정신과학적 분석방법의 오류
11장 제(諸)과학에서 경제학의 위치
12장 과학의 체계
1. 기본 이념
2. 형태적 이념
3. 작업이념
13장 이해
1. 이해의 개념
2. 이해의 종류
2.1 이해의 의미
2.2 사물의 이해
2.3 심리적 이해
3. 이해의 한계
14장 주요 개념들
1. 문화과학적 개념구성의 특징
2. 개념의 종류
3. 체계의 제개념
15장 법칙
1. 개념: 법칙과 합법칙성
2. 의미의 법칙
3. 경향

제3부 전체로서의 경제론
16장 세 종률 경제학의 적용범위
1. 인식방법의 특수성
2. 형이상학과 경제학
3. 자연과학과 경제학
17장 경제학의 종합적 구성
1. 경제철학
2. 경제학
3. 경제기술론
18장 경제한 관한 지식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