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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투자와 점포창업 바이블 (불황을 이기는 투자와 창업의 성공 메뉴얼)
상가투자와 점포창업 바이블 (불황을 이기는 투자와 창업의 성공 메뉴얼)
저자 : 신일진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74429140

책소개


상가, 점포,
지금까지는 점포를 이용하는 데 그쳤다면
이제부터는 투자의 대상으로 시각을 바꿔라!


모두 여섯 개의 단위로 구분을 하여 상권 분석에 기초가 되는 입지 조건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책이다. 먼저 Part 01에서는 투자 환경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초보 투자자를 위해 상권의 생명주기에 관한 설명을 가급적 쉽게 하였다. 각 단계별로 초보 투자자와 창업전문가에게 필요한 정보를 구분하여 보다 쉽고 명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Part 02에서는 투자분석에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기술하였다. 특히‘상권분석의 4대 조건’은 기존의 3대 조건에 집객성을 추가하여 보다 명확하게 분석하여 이해를 도왔다. 또한 상권이 형성되는 5가지 요소를 토대로 반복된 학습을 통하여 새롭게 생겨날 상권에 대한 특성을 미리 알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그리고 투자할 상가와 투자하면 안 되는 상가를 분류하여 상가투자와 점포창업에서 가장 많은 실수를 저지르는 부분을 체크하고 대비하도록 하였다.

Part 03에서는 상권 형성의 규칙성과 상권 변화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상권이 만들어지는 기본 규칙을 그림과 지도를 통하여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고, 더불어 상권의 변화에 민감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들을 찾아서 설명하였다. Part 04에서는 마케팅의 4P와 STP분석 및 SWOT분석 방법을 점포창업과 상가투자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였고, 초보 투자자를 위하여 최대한 자세하게 세분화 했다.

Part 05에서는 입지분석과 점포개발로,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표와 그래프를 통하여 분석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내용들은 최대한 설명에서 배제하여 꼭 필요한 내용만을 응용하였고, 거기에다 점포창업에 맞추어 추가 설명을 해놓았다. 특히 SWOT 분석은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이용하는 자료를 토대로 설명했고, 이를 점포창업에 접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이전 자료를 토대로 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점포를 개발할 수 있도록 목차를 도표로 만들어 단계별로 조사 분석이 가능하도록 했다.마지막 Part 06에서는 창업 시에 주의해야 할 내용들을 분류하여 설명하였고, 특히 행정관련 주의사항을 각 행정기관의 자료를 토대로 정리해 놓았다.

목차


Part 01 상가의 환경 분석

chapter 01상권의 탄생과 소멸
상권 형성의 생명 주기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5. 천이기

chapter 02상가투자와 창업 환경
상가투자와 창업 환경 분석
1. 사회·경제적 여건 분석
2. 국내 부동산 환경의 변화
3. 지역적 측면 분석
4. 상권 형성 단계에 따른 접근

Part 02 상권분석

chapter 01상권분석의 4대 조건
상권분석 4대 조건
1. 수익성
2. 접근성
3. 시계성
4. 집객성

chapter 02상권 형성의 5요소
상권 형성의 5요소
1. 연결성
2. 응집성
3. 환경성
4. 연속성
5. 정지성

chapter 03업종별 투자 포인트
투자 상가의 구분
1. 근린 상가
2. 근린생활 시설
3. 근린주택
4. 종합 쇼핑몰
5. 주상복합 상가
6. 코아형 상가
7. 아파트 단지형 상가
8. 아파트형 공장 상가

Part 03 상권의 형성과 변화

chapter 01상권 형성의 규칙성
상권 형성의 기본 규칙
1. 낮은 곳의 법칙
2. 오른쪽의 법칙
3. 푸쉬의 법칙
4. 탄성의 법칙
5. 장애 회피의 법칙
6. 최단거리의 법칙
7. 군집의 법칙
8. 상권 특성의 법칙

chapter 02상권의 변화와 이동
상권 변화의 주요인
1. 인구의 변화
2. 주거지의 변화
3. 대중교통의 발달과 변화
4. 도로 조건의 발달
5. 놀이문화의 변화
6. 현대화된 상권의 출현
7. 입지능력을 갖춘 상업시설 등장
8. 터미널 및 지하철의 종착지 변화
9. 관공서 및 대형 기관 시설의 이동
상권의 확대

Part 04 마케팅 4P를 활용한 상가투자

chapter 01상가투자 마케팅 4P 전략
상가투자 마케팅 4P
1. Place(입지 분석, Location)
2. Products(업종)
3. Price(가격)
4. Promotions(홍보)

STP 활용 전략
1. STP 전략의 분석 순서
2. 점포창업을 위한 STP 분석
올가미 전략
홍보 전략
상권 확산과 상가 활성화 효과

chapter 02상가투자와 SWOT 분석
상가투자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Part 05 입지와 점포 개발

chapter 01입지분석과 상권 분석
입지조건 분석 순서
1. 투자 상권에 대한 입지 조건 조사
2. 배후지의 주거 수준을 파악
3. 해당 지역의 구매 형태 파악
4. 상권을 이용하게 될 주요 소비자 파악
5. 주변 상권의 매매 가격과 임대 시세 파악
6. 대중교통의 환경 변화 분석

상권 분석 순서도
1. 상권의 구역도를 그려본다
2. 해당 상권의 입지조건 분석
3. 유동인구의 성별, 연령대별로 분석
4. 유동인구의 흐름 분석
5. 흐름의 중심지 및 중심 동선을 파악 후 급지 구분
6. 상권의 주요 업종 분석
7. 투자 점포의 위치와 경쟁 점포의 분포 분석
8. 분석 자료를 토대로 마케팅 4P와 STP, SWOT 분석
9. 투자 적격성 판단

chapter 02창업과 점포 개발
점포의 개발
1. 점포 개발이란?
2. 뉴타운에서의 상가 적정 규모의 파악
3. 뉴타운에서 분양 시 개발방법
4. 기존 상권에서 매매 시 점포 개발
5. 경·공매 투자 시 점포 개발

chapter 03점포 개발에 필요한 세가지 분석
점포창업을 위한 사전 분석
1. 상권 분석
2. 입지 조건 분석
3. 창업 업종의 특성 분석

Part 06 투자 분석 체크리스트

chapter 01투자 분석 시 주의 사항
1. 공법의 규제
2. 현장 분석 시 속설
3. 법원 경매 정보지 활용
4. 공적 장부 활용
5. 건물 소유자와 대리인
6. 용도 변경

부록
·건물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에 관한 규정
·소방법
·건축법의 다중이용 건축물
·하수도법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