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미술품 위조 사건
저자 : 래니 샐리스베리|앨리 수조
출판사 : 소담출판사
출판년 : 2012
정가 : 15000, ISBN : 9788973812714
책소개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미술 시장과 그 안에서 이뤄지는 미술품 거래를 엿볼 수 있는 책. 커미션에 혈안이 된 중개인들을 중심으로 탐욕에 찌든 미술 시장은 사기꾼들이 욕망이라는 허점을 이용해 파고들기 쉬운 취약 지대일지 모른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다른 한편에서 예술가의 순수한 열정과 작품 세계가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이 있다. 끊임없이 위작을 미술 시장에 진입시키려는 자와 그것을 막으려는 자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은 이 책을 읽는 이들에게 또 하나의 재미를 선사한다.
존 드류의 대담한 사기 행각을 따라가다 보면,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에 이런 사기극이 가능했다는 것에 큰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동시에 그의 지능적인 수법과 대담함에 매혹당할 수밖에 없다. 전 세계 순회 전시에 나선 르누아르의 작품 혹은 고흐의 작품 중 우리가 알아채지 못한 위작이 또 얼마나 될까 하는 의문도 생길 것이다.
이 책의 작가는 미술계의 실태뿐만 아니라 사기꾼과 공범 그리고 피해자들에 대한 심리적 해석 또한 섬세히 밝혀나간다. 온통 거짓으로 점철된 인생을 산 존 드류. 그는 가짜 이름과 가짜 직업으로 내연녀에게조차 사기를 치며 살아가다 종국에는 볼썽사나운 소송을 치르게 된다. 범죄의 전말이 밝혀진 후에도 그는 자신이 정부 첩보 단체의 일원이며 정부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한다.
전문가들은 그의 이러한 태도가 자기 자신마저도 철저히 속이는 ‘병적인 거짓말쟁이’, 즉 ‘공상 허언증’을 앓은 환자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치밀한 위장과 사기는 사람들의 허세와 욕망을 제대로 꿰뚫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타인의 심리적 열등감과 채워지지 않는 욕망을 치밀하게 이용했기에 현대미술계의 판도를 바꾼 희대의 사기극이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좌절한 예술가가 범죄에 가담하기까지의 심리 변화, 불순한 의도를 간파하는 데 도가 텄다는 미술관 직원이 그렇게 쉽게 사기꾼을 신뢰하기까지의 과정 모두가 독자들에게 재미와 교훈을 줄 수 있는 대목이다. 책은 어디까지나 논픽션임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그 어떤 범죄 스릴러 못지않은 긴장감과 놀라움을 안겨준다.
목차
등장인물
프롤로그
1 “멋진 마티스 그림 한 점 부탁합니다”
2. 캔버스 탐욕
3. 운명적 만남
4. 선을 넘다
5. 첫 번째 의심
6. 날조된 인생
7. 문명의 파괴자
8. 이젤 앞에서의 사투
9. 소장 내력의 위력
10. 전력을 다해 질주하다
11. ‘오염’된 그림들
12. 불길한 메시지
13. 수상한 책벌레
14. 집요한 추적 그리고 증거 문서들
15. 새로운 동업자를 끌어들이다
16. 냉철한 원칙주의자
17. 폭풍 속으로
18. 서 있는 누드
19. 의문의 방화 사건
20. 마이어트의 우울한 시기
21. 카멜레온
22. 위조범의 서류 가방
23. 아우슈비츠 콘서트
24. 극도의 신중함
25. 또 한 명의 희생자
26. 깊어가는 분노
27. 문화재 전담반
28. 마카로니 사기극
29. 체포
30. 알라딘의 동굴
31. 강적을 만나다
32. 드류의 몰락
33. 지독한 거짓말쟁이
34. 재판
에필로그
작가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