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혹과 기만
현혹과 기만
저자 : 피터 포브스
출판사 : 까치
출판년 : 2012
정가 : 20000, ISBN : 9788972915225

책소개


자연세계의 경이로움과 인간 창의성의 한 부분을 세밀하고 생생하게 풀어낸 워릭 저술상 수상작
우리가 모르는 사이 벌어지는 과학, 예술, 전쟁, 자연계에서 벌어지는 의태와 위장의 역사!


이 책은 1850년대에 헨리 월터 베이츠와 앨프리드 러셀 월리스라는 두 젊은 영국 자연사학자가 아마존 우림에서 의태 현상을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21세기의 현대장비와 컴퓨터 분석을 이용한 오늘날의 연구에 이르기까지 의태와 위장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저자 피터 포브스는 베이츠와 월리스의 탐험, 자연선택에 대한 찰스 다윈의 끈질긴 연구, 프리츠 뮐러의 새로운 의태 유형에 대한 연구 등을 소개하면서 책을 시작한다. 자신을 방어하는 종의 무늬와 색깔을, 방어능력이 없는 생물이 흉내내는 베이츠 의태, 의태자들이 같은 경고색을 띰으로써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뮐러 의태, 종의 개념과 세포에 관한 연구, 염색체와 유전법칙의 발견, 염색체에 늘어선 유전자들의 연관 지도 작성 등 생명현상에 대한 위대한 발견들에 관한 내용이 이어진다.

또한 이 책은 자연세계와 과학자들의 실험실을 넘어서 세계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졌던 의태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1890년대에 화가 애벗 세이어는 모든 생물이 완벽하게 위장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배경과 뒤섞이며 평면화되는 동물의 그러데이션 배색을 가리키는 방어피음과 임의적으로 보이는 커다란 색깔 덩어리로 동물의 윤곽을 쪼개는 분단무늬라는 위장의 두 가지 메커니즘을 간파했다. 그 이후로 자연세계의 의태와 위장을 이용하려는 인간들의 노력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세계대전 시기에 위장 전함, 은폐된 포좌, 나무 감시초소, 모조 철도 종점 등 다양한 장치들이 탄생되었다. 위장 도색은 패션계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입체파 회화와 맞물려 발전하기도 했다. 책을 통해 지금껏 몰랐던 자연세계의 경이로움과 인간의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감사의 말
프롤로그

1 다윈주의자, 흉내쟁이, 의태자
2 호랑나비와 아마존
3 속는 즐거움
4 범생설
5 천사의 날개
6 위장 도색:제1차 세계대전
7 제1차 세계대전 시기의 위장과 입체파
8 희망의 괴물?
9 시각유희의 자연사
10 카니발과 선실드
11 또 한번의 디데이를 위한 위장 도색
12 나비에서 아기로, 아기에서 다시 나비로
13 의태의 향기
14 땜장이의 팔레트
15 헬리코니우스의 변이
16 변동하는 스펙트럼

에필로그

참고 문헌
역자 후기
인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