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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철학
저자 : 웨인 D. 보먼
출판사 : 까치
출판년 : 2011
정가 : 25000, ISBN : 9788972915010
책소개
인간에게 음악은 무엇이었나
캐나다 브랜든 대학교 음악과 교수 웨인 D. 보먼의 정통 음악이론서이다. 음악철학을 공부하려는 사람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하려는 의도로 집필된 이 책은 도대체 ‘음악이란 무엇인가? 는 물음에 대한 답이다. 그래서 결국 우리들에게 음악이란 무엇이며 중요성은 무엇이었나? 음악의 본성과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출발점으로 하여 고대 그리스 철학, 관념론, 형식주의, 상징이론, 현상학, 음악 사회학,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걸친 광범위한 음악철학 사상을 살펴보고 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헤겔, 한슬릭, 거니, 랭어, 메를로-퐁티, 나티에, 아도르노, 아탈리, 괴트너-아벤드로스 등 여러 철학자들의 음악에 대한 관점을 한 권에 담은 이 책은 음악철학 분야를 좀더 깊이 파고들려고 하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목차
감사의 말
I. 음악과 철학
1. 목표와 가정들
2. 철학적 관점의 특징적 관심사
3. 음악철학이 음악가에게 의미하는 가치
4. 다양한 관점에서 본 음악
5. 관점주의 대 전지적 시점
II. 모방으로서의 음악
1. 현상과 실재, 기만과 진리: 플라톤의 음악철학
2. 계속되는 그리스의 유산:아리스토텔레스
3. 신플라톤주의의 역작들
III. 관념으로서의 음악
1.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2. 칸트:‘미적’ 경험, 미, 취미
3. 실러:‘미적’ 교육
4. 헤겔:절대관념을 향한 상승
5. 쇼펜하우어:이성의 베일 들어올리기
6. 맺음말
IV. 자율적인 형식으로서의 음악
1. 고대의 선각자들:아리스토크세누스, 필로데무스, 섹스투스
2. 한슬릭:조성적으로 움직이는 형식
3. 거니:소리의 힘
4. 마이어:기대, 정서, 음악적 의미
5. 맺음말
V. 상징으로서의 음악
1. 랭어:유정성의 패턴 개념화하기
2. 굿먼:음악과 세계 제작
3. 나티에:기호, 지시, 무한한 음악적 해석 경향
4. 맺음말
VI. 경험된 것으로서의 음악
1. 현상학:기원과 가정
2. 메를로-퐁티:지식과 존재의 육체적 토대
3. 뒤프렌:음악적 ‘준(準)주관’
4. 클리프턴:음악적 경험의 기하학
5. 버로스:세계를 울려퍼지는 소리로 경험하기
6. 스터블리:음악적 수행의 변형력
7. 육화된 경험으로서의 음악:마음에 있는 육체
8. 맺음말
VII. 사회적, 정치적 힘으로서의 음악
1. 아도르노:음악의 비판적인 사회적 기능
2. 아탈리:음악의 정치경제학
3. 맺음말
VIII. 현대의 다원주의적 관점들
1. 페미니즘 관점
2.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음악
3. 포스트모던 에토스
4. 맺음말
주
역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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