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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의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원리 - 플래시 전문가를 위한
저자 : 임종기
출판사 : 대림
출판년 : 2006
정가 : 35000, ISBN : 9788972807605
책소개
액션스크립트 1.0부터 액션스크립트 3.0까지 모두 다루고 있다. 각 버전 별 연관성을 주면서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현 시점에서 많은 독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XML, 미디어, 유비쿼터스 환경의 플래시(네트워크)를 흉내 내기가 아닌 정말 알토란 같은 내용으로 구성했다. 현재 액션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거나 실무에 종사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적극 권한다. 많은 책을 만들어 본 기획자로서, 플래시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목차
1부 AS1.0언어
1장 클래스는 DNA이다.
클래스가 뭘까?
DNA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Class의 구조(AS1.0 - ACTION SCRIPT VERSION1.0)
클래스 선언
멤버 변수 선언과 초기화
멤버 메서드 만들기 - 멤버기능(member function)
클래스 메서드 만들기
클래스(DNA)의 객체 만들기 - DNA의 복제
사용자정의 클래스 - MP3 플레이어 제작하기
this (가리키기 위한 단어) - 포인터(pointer)
prototype - 기능 정보유전
클래스 확장 (인수/매개변수 사용)
DNA 기능 확장 - 메서드를 사용해서 무비를 구현
클래스 확장 - 수퍼클래스, 서브클래스 - 수퍼클래스.fla
super - superDNA, subDNA - 수퍼클래스[super].fla
super의 문법
super.method의 버그
arguments 객체
callee(arguments.callee 속성)
arguments.caller
arguments.length
argument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ActionScript 1.0 클래스 요약
2장 프로젝트 설계 지침(설계는 예술이다.)
설계는 왜 예술인가?
Project 1 Barney System
Project 2 Flash Gallery
Part 1 정리
2부 ActionScript Language Version 2.0 Class
03 변화된 액션스크립트 2.0
데이터 타입을 체크
클래스 작성 시 class라는 키워드 사용
클래스는 클래스 파일에서만 작성
액션스크립트 2.0 언어
데이터 타입
클래스 작성방법의 변화
접근 제어자 혹은 수정자
기타제어자 dynamic
클래스 만을 위한 멤버 만들기 - static
getting settting
Object.registerClass
Advanced Object.registerClass for AS2.0
상속
클래스 확장(수퍼클래스와 서브클래스) - 상속
has-a 관계
Is-a 관계와 오버라이딩
오버로딩(overloading)
패키지 package - DNA 박스(클래스 꾸러미)
패키지 경로 세팅
인터페이스 (interface)
04 이벤트 모델(Event Model)
이벤트 모델의 변천사
on, onClipEvent 모델 - 플래시 5
Call Back 모델 - 플래시 MX
Event Listener의 등장
Event BroadCaster / Event Listener - 모델1
EventDispatcher의 다양한 사용형태와 사용방법
이벤트 모델에 따른 Barney 메뉴
Event Listener 모델 - EventListener.fla
AsBoadCasters를 이용한 BroadCasters / Listener 방식 - AsBroadcaster.fla
EvenDispatcher 모델 - EventDispatcher.fla
05 XML(eXtensible Mark Language)
XML을 정복할 수 있는가?
누구나 쉽게 XML을 사용할 수 있는가?
xml의 특징 그리고 규칙
XML 문서 제작하기
xml 뼈대에 살붙이기
DOM(Document Object Model)
플래시와 XML의 연동
Basic Process
BroadCaster/Event Listener Process -
EventDispatcher 아키텍쳐
System.useCodpage
저작 툴
플래시와 XML연동1
FlashGallery
네임스페이스(name space)
Part 2 정리
3부 ActionScript Language Version 3.0 Class
06 새로운 액션 스크립트 3.0
액션스크립트 3.0의 개요
AS 3.0 맛보기
ActionScript Version 3.0 Language
ActionScript 3.0 Programming
AS 3.0 클래스 작성
패키지 안에 또 다른 클래스
클래스 접근제어
package 외부의 클래스
변수의 종류(var, const)
접근제어자 - internal(default), private, protected, public
메서드 확장(override, callback, final...)
일반적인 접근방법
Callback(콜백) 함수 접근방법
override 접근방법
getter-setter 접근방법
final 접근방법
prototype 접근방법
bound로 만드는 방법
상속의 관계
AS 3 extends
super를 통해 상위 클래스 접근
super.method()
has-a 관계
is-a 관계
Package 패키지
package 문법
클래스 충돌
인터페이스(Interface)
namespace 네임스페이스
네임 스페이스 혼합 샘플
Event Handling(이벤트 핸들링)
MouseEvent
프레임 액션을 사용한 이벤트
addEventListener 문법
마우스 이벤트 응용1 ENTER_FRAME
마우스 이벤트 응용2 - 복제
마우스 이벤트 응용3 - Drag & SwapDepth
마우스 이벤트 응용4 - Mouse Chaser
마우스 이벤트 응용5
AS 3.0 frameAction 프로그램을 AS 3.0 클래스 프로그램으로 변환
프로그램 흐름과 아키텍처 (Program flow & Architecture)
API 인터페이스 작업
클래스파일 - 프레임액션에서 클래스로(frameAction to Class)
myFriend에 마찰 관성력 적용하기
Part 3 정리
4부 Media Professional
07 Media Professional
개요
Media Server 2
Media Server 2 설치
Server 환경 이해
Flash Media Server 2의 아이콘들
Media Server 2 components
컴퍼넌트 설치
미디어서버 컴퍼넌트를 이용한 화상채팅 만들기
서버연결 - Media Server를 사용한 가장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PeopleList 컴퍼넌트 등록하기
Chat 컴퍼넌트
Media Server 2 컴퍼넌트를 이용한 화상채팅 완성 - AVPresence 컴퍼넌트
NetConnection의 이해
NetConnection 클래스 객체를 사용한 서버와의 연결 설정
PeopleList 컴퍼넌트에 사용자 출력하기
Management Console의 Live Log
멀티유저 로그인 구현
NetStream
Stream 재생 - NetStream을 이용한 비디오(flv) 재생
Live Video - Stream Record (publish)
Live Video - Stream Record/Play (publish)
Media Player(온라인 TV)
Media Player 개요
Media Player 제작 (온라인 TV)
FLV 재생
일시정지, 재생, 정지
트랙바(track bar) 만들기
트랙바 드래그
Timer(시간)
트랙을 클릭했을 때 클릭한 위치로 이동해서 동영상 재생
다운로드바와 프로그래스바(download bar / progress bar)
볼륨 조절기(Volume controller)
Part 4 정리
5부 Network(Communication)
08 유비쿼터스 개요와 플래시
HTML & Flash Network Communication
HTML &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자바스크립트에서의 사용자 정의 클래스(AS 1.0)
Javascript & Flash Communication
SetVariable
html 버튼을 클릭해서 값 전달
플래시 안에 자바스크립트 넣기 - MovieClip.getURL()/Flash Player 보안설정 박스
무비 확장 - 서버에서 작업하기
SetVariable
SetVariable를 통해 플래시 객체 접근
GetVariable
GetVariable과 SetVariable의 혼합
Object.watch()
Object.watch의 장점
Object.watch()와 Javascript Communication
AS 1.0을 사용한 Object.watch
fscommand
ExternalInterface
ExternalInterface.available
ExternalInterface.call()
ExternalInterface.addCallback()
크로스 도메인(cross domain)
09 네트워크 환경과 플래시의 만남
IIS 세팅
가상 디렉토리 만들기
Visual Basic Script(VBScript)
오류체크
함수 Function, Sub
VBScript 클래스
클래스 상속
ASP
Hello World~! 작성하기
Request.QueryString - form
반복문 - for..Next
반복문 - do while
이미지 복제
mp3 파일 재생 - ASP에서 VBScript 통신
ASP-VBScript-Javascript
하드용량 구하기
FileSystemObject
FileSystemObject를 통한 파일 생성
저장된 파일 읽어오기
사용자의 입력 값에 의한 파일 생성 2
폼(form)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asp에서 XML 문서 만들기
XML 만들기 프로세스
ASP에서 XML 문서 생성하기 1
여러 개의 노드를 가진 XML파일 만들기
함수로 만들기
Project 1 - HTML UI XML Creator - HTML&ASP Communication XML
데이터 추출 - getDataTest.asp
HTML을 통해 실제 XML파일 생성하기
Flash ASP Communication
Request
Response
Flash에서 XML 생성기 만들어 플래시 갤러리 만들기
Flash XML 생성기
ASP
XML 플래시 갤러리
DATABASE - 데이터베이스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SQL로 데이터베이스 잡기
A. SELECT Statement
B. INSERT Statement
C. UPDATE Statement
D. DELETE Statement
ASP와 Database 연결 - ODBC
데이터베이스 통신 객체(ADODB.Connection, ADODB.RecordSet)
플래시 애플리케이션(게시판 만들기)
플래시 애플리케이션 제작
Part 5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