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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한국 대중음악을 읽는 문화적 프리즘)
저자 : 신현준
출판사 : 돌베개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71995808
책소개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공간’을 횡단하는 사유의 모험
한국 대중음악과 그것의 문화ㆍ사회적 문맥을 읽으며, 한국 대중음악의 존재이유에 대한 진지한 탐문을 담은 책이다. 지금의 주류 대중음악인 케이팝 현상과 그 파급력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독해까지 제시한다. 그리고 한국의 대중음악을 지리, 경제, 역사, 정치, 일상이라는 주제를 통해 조명함으로써,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대중음악의 특징과 역사의 전모를 밝히고 있다.
목차
머리말 대중음악에 대한 글쓰기, 그 애증의 20년
여는 글 대중음악을 진지하게 사유한다는 것
낯선 연구의 풍경 · 다섯 개의 성찰 또는 오색 프리즘 · 가요 민족주의와 팝 국제주의를 넘어서 · 제도와 일상, 그 모호한 뫼비우스의 띠
1장 ‘케이팝’이라고 불리는 글로벌 구성물, 그 지리적 순환
한국가요, 한류, 케이팝
케이팝 이전의 ‘한국가요’
한류/케이팝에 관한 짧은 역사
13억 인과의 만남: ‘한국유행’의 차이나드림 · 일본의 한류 붐과 케이팝의 (재)발명 · ‘아시아 스타’의 형성과 육성: 트랜스아시아 교잡
아시아를 넘어서는 케이팝
아메리칸드림 혹은 미국병, 그리고 그 너머 · 싸이,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글로벌 드림
케이팝의 ‘케이K’, 기억의 삭제 혹은 역사의 복수
2장 음악산업의 문화경제학: 콘텐츠, 창의성, 매니지먼트
음악산업, 규제에서 진흥으로
문화산업, 창의산업, 콘텐츠산업: 새로운 용어와 오래된 관습
10년의 시간, 문화산업의 변화 · 크리에이티브한, 너무나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돌의 탄생과 진화, 그리고 위기?
가방모찌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 2000년대의 다목적 아이콘, ‘비’ 혹은 ‘정지훈’ · 그리고 마침내 아이돌의 위기가?
‘역사 없는 현재’의 음악산업, 그리고 그 너머
3장 음악이라는 매개로 역사를 다시 사유하기
음악이 ‘나’에게 전달되던 매개들
가정이라는 영토, 그리고 음악의 탈영토화
음악 미디에이션의 변화와 시기 구분의 문제
불시착한 팝 레코드가 스위트 홈에 안착하기까지 · 미군기지, 음악의 트랜스내셔널 네트워크
무대, 음반, 방송: 1945~1975년의 음악 미디에이션
무대에 의한 미디에이션: ‘유흥’ 그리고 ‘퇴폐’의 낙인 · 음반에 의한 미디에이션: 마니아의 출현 조건 · 방송에 의한 미디에이션: ‘건전’에 대한 강박
전국적 미디에이션 이전과 이후의 풍경들
4장 투쟁, 교섭 그리고 사랑노래: 음악과 정치
음악이라는 정치 혹은 정치로서의 음악
대중음악을 ‘반대하는’ 정치: 1976~1980년
분화하는 포크 음악: 폐허에서 새로운 창조로 · 포크 음악의 종언 혹은 다운타운의 종언 · 퇴폐문화?: 가요정화운동과 대마초 파동 · 여의도 시대의 기원: 언론/방송의 통폐합
1980년대 대중음악의 세 개의 넥서스
한강변 넥서스와 주류 음악 · 구도심의 확대된 넥서스와 언더그라운드 음악 · ‘외곽’의 넥서스와 노래운동
메시지의 정치를 넘어 사운드의 정치로
5장 홍대앞 인디씬의 진화: 하위문화 혹은 라이프스타일
음악과 일상, 그리고 ‘라이브’
“나 오늘 홍대앞에 가”: 홍대앞이라는 장소의 의미
인디음악의 탄생: 1995~1999년
인디음악이 폭발하기까지 · 응답하라, 인디 1997!
신자유주의적 변환과 홍대앞 인디문화의 위기
2000년대 중반 이후 인디씬의 경향
연성화, 여신 혹은 팝 페미니즘 · 복고와 루저 남성성의 재구성 · 반항의 아이콘에서 자립의 투사로
커뮤니티 운동 그리고 일상의 공간
후기 사운드의 정동, 팝의 시공간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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