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뉴 미디어 시대의 예술
뉴 미디어 시대의 예술
저자 : 오은경
출판사 : 연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8
정가 : 12000, ISBN : 9788971418420

책소개


이 책은 미디어아트가 예술이라는 거울을 통해 바라본 미디어의 또 다른 얼굴을 바라볼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오늘날 미디어 문화를 이끄는 사용자들의 능동적인 모습은 60년대 미디어아트 작품의 구상에서 발견된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에서도 능동적인 주체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제시하려는 예술가들 그리고 아방가르드 예술가 뒤상이 <샘>이라는 제목을 붙인 오브제 앞에서 해석의 주체가 되기를 요청받는 관객에게서 ‘능동적 주체’의 활동은 시작되고 있다. 저자는 이를 토대로 뉴 미디어의 사용 주체에 대한 계보학적 관찰은 미디어아트의 성립 과정을 살펴보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다.


목차


제1장 _ 백남준과 미디어아트
제2장 _ 아방가르드 예술
제3장 _ <미디어의 이해>
제4장 _ 하이퍼텍스트 & 웹아트
제5장 _ 뉴 미디어의 이해
제6장 _ 상호작용성
제7장 _ 가상/현실 또는 사이버 공간
제8장 _ 인공생명 예술
제9장 _ 디지털 시네마
제10장 _ 비디오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