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저자 : 존 로버츠
출판사 : 교보문고
출판년 : 2008
정가 : 20000, ISBN : 9788970858937

책소개


1980년대 이래 현대 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최근 급성장한 조직 경제학의 최신 이론들을 정리한 책. 경영학과 경제학, 사회학 등 조직경영의 문제를 다루는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수많은 실천적 지식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전략과 조직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작용의 기능을 이해하고, 기업 혁신에 경제학의 최신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례에 대한 연구와 기업에서 실제로 적용했던 사례를 기본적이고 개념적이며 이론적인 방법으로 기업의 현실과 접목시켜 설명하고 있다. 또 전문적인 아닌 방식으로 전개하고 그 이론을 기업조직의 설계 문제와 연결시켰으며, 현대 기업의 새로운 모델을 창조한 실제 기업에서 있었던 몇 가지 변혁에 대한 이론적인 언급을 시도하였다.

목차


서문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의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다

1. 기업의 전략과 조직
전략, 조직 그리고 환경여건 │ 조직설계문제: 전략수립 및 조직구축 │ 전략 및 조직의 변화 │ 불안한 여건 하에서 기업의 전략 및 조직

2. 조직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
상호보완성 │비非-볼록함수 관계와 비非-오목함수 관계│확실한 협력과 느슨한 협력

3. 기업의 본질과 목적
시장 실패의 원인과 성격│기업 vs. 시장│기업의 본질│협력과 독자적인 행동

4. 현대 기업의 동기부여 정책
동기부여 문제의 원천과 본질│단순 대리인 이론│실적평가 방법의 선택│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대리인 관계│집단실적에 대한 보상│실적평가 방법의 조작│주관적인 평가방법│평판│PARC 및 동기부여

5. 실적 증대를 위한 조직의 구성
수직적인 업무 영역│수평적인 업무 영역│내부 조직과 사업실적│완전한 조직

6.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조직의 구성
성장을 위한 기업 인수│안정된 기업의 혁신: 탐색 및 개척 활동의 균형된 추진│다양한 업무수행을 위한 직무설계

7. 창조적인 일류기업;매니지먼트와 리더십에 대한 도전

역자후기 │경제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 혁신에 대한 명쾌한 분석!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