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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JAVA Programming
저자 : 황기태|김효수
출판사 : 생능출판사
출판년 : 2013
정가 : 29000, ISBN : 9788970507644
책소개
십여 년에 걸친 자바의 개발 경험과 강의 경험을 모두 쏟아부은 책
전공자나 비전공자를 불문하고 다양한 독자들이 자바 언어를 배우기 쉽도록 책의 내용을 충실히 정리하고 적절한 예제를 준비하였다. 또한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그림과 삽화를 삽입하였다. 각 절마다 Check Time 문제를 두어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연습문제는 이론문제와 실습문제로 나누었다. 연습문제는 홀수 번과 짝수 번을 유사한 문제로 꾸며서 짝수 번은 스스로 풀면서 반복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각 장마다 Open Challenge 문제를 두어 학생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과정을 두었다.
개정판에서는 초판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푸가하고 실무에서 사용하지 않은 일부 내용을 도려내는 등 다음과 같이 더 알찬 내용을 추가하였다. 첫째, 실무에 필요한 for-each 문, Calendar 클래스, MouseWheelEvent 등의 내용을 추가하였다. 또한 연습문제도 추가로 수록하였다. 둘째, 기존에 있던 ‘제레릭과 컬렉션’을 7장으로 옮기고 군더더기를 없애고 정성스럽게 수정하였다. 셋째, 책에서 다루는 이클립스와 JDK를 최신 버전으로 바꾸었고, 본문과 소스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변화를 주었다.
목차
CHAPTER 01 자바 시작
1.1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1.2 자바의 출현과 WORA
1.3 자바의 진화
1.4 자바 개발 환경 구축
1.5 자바 프로그램 개발
1.6 이클립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개발
1.7 자바 응용프로그램의 종류
1.8 자바의 특징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2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2.1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2.2 식별자
2.3 자바의 데이터 타입
2.4 자바에서 키 입력
2.5 연산자
2.6 조건문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3 반복문과 배열 그리고 예외 처리
3.1 반복문
3.2 continue 문과 break 문
3.3 배열
3.4 다차원 배열
3.5 main() 메소드의 인자
3.6 자바의 예외 처리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4 클래스와 객체
4.1 객체 지향과 자바
4.2 클래스 선언과 활용
4.3 메소드 활용
4.4 생성자(constructor)
4.5 가비지와 가비지 컬렉션
4.6 접근 지정자
4.7 static 멤버
4.8 final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5 상속
5.1 상속의 개념
5.2 클래스 상속과 객체
5.3 상속과 접근 지정자
5.4 상속과 생성자
5.5 객체의 타입 변환 : 업캐스팅과 다운캐스팅
5.6 메소드 오버라이딩
5.7 추상 클래스
5.8 인터페이스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6 패키지 개념과 자바 기본 패키지
6.1 패키지(Package)
6.2 import와 클래스 경로
6.3 패키지 만들기
6.4 자바 JDK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6.5 Object 클래스
6.6 Wrapper 클래스
6.7 String 클래스
6.8 StringBuffer 클래스
6.9 StringTokenizer 클래스
6.10 Math 클래스
6.11 Calendar 클래스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7 제네릭과 컬렉션
7.1 컬렉션과 제네릭
7.2 제네릭 컬렉션 활용
8.3 제네릭 만들기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8 입출력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8.1 자바의 입출력 스트림
8.2 바이트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8.3 문자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8.4 버퍼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8.5 File 클래스
8.6 파일 복사 응용 프로그램 작성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9 자바 GUI 기초, AWT와 스윙(Swing)
9.1 자바의 GUI
9.2 자바 GUI 패키지
9.3 스윙 GUI 프로그램 만들기
9.4 컨테이너(Container)와 배치(Layout)
9.5 FlowLayout 배치관리자
9.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
9.7 GridLayout 배치관리자
9.8 배치관리자 없는 컨테이너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0 자바의 이벤트 처리
10.1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Event Driven Programming)
10.2 이벤트 객체
10.3 이벤트 리스너
10.4 어댑터(Adapter) 클래스
10.5 KeyEvent와 KeyListener
10.6 MouseEvent와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1 기본적인 스윙 컴포넌트와 활용
11.1 스윙 컴포넌트 소개
11.2 JLabel, 레이블 컴포넌트
11.3 JButton, 버튼 컴포넌트
11.4 JCheckBox, 체크박스 컴포넌트
11.5 JRadioButton, 라디오버튼 컴포넌트
11.6 JTextField, 텍스트필드 컴포넌트
11.7 JTextArea, 텍스트 영역 컴포넌트
11.8 JList, 리스트 컴포넌트
11.9 JComboBox, 콤보박스 컴포넌트
11.10 JSlider, 슬라이더 컴포넌트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2 그래픽
12.1 스윙 컴포넌트 그리기
12.2 Graphics
12.3 도형 그리기와 칠하기
12.4 이미지 그리기
12.5 클리핑(Clipping)
12.6 스윙의 페인팅 메커니즘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3 스레드와 멀티태스킹
13.1 멀티태스킹
13.2 자바의 멀티스레딩
13.3 스레드 만들기
13.4 스레드 생명 주기와 스케줄링
13.5 스레드 종료
13.6 스레드 동기화(Thread Synchronization)
13.7 wait(), notify(), notifyAll()을 이용한 스레드 동기화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4 고급 스윙 컴포넌트
14.1 메뉴 만들기
14.2 툴바
14.3 툴팁
14.4 다이얼로그 만들기
14.5 팝업 다이얼로그
14.6 파일 다이얼로그
14.7 컬러 다이얼로그
14.8 탭팬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5 애플릿과 멀티미디어
15.1 애플릿의 특징
15.2 HTML 파일의 [applet] 태그
15.3 Applet으로 AWT 애플릿 만들기
15.4 JApplet으로 스윙 애플릿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