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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중심의 자바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중심의 자바 프로그래밍
저자 : 이충기
출판사 : 생능
출판년 : 2010
정가 : 26000, ISBN : 9788970506593

책소개


초보자를 위한 문제 해결 중심의 자바 프로그래밍 강의서로, 14주 동안 자바 실습과 프로그래밍 연습을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장마다 예제 프로그램 작성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목표로,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를 알게 하고 구체적으로 해야 될 작업들이 프로그램 내에서 부분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배울 수 있게 구성하였다.

목차


1장 자바 소개

1.1 자바 언어
자바 언어의 역사
자바의 특징
자바 플랫폼
1.2 자바 프로그램 구조
설명문
식별자
흰색 공간
1.3 프로그램 개발
통사론과 의미론
오류
1.4 자바 개발 환경
JDK 환경 설정
Path 설정
CLASSPATH 설정
JAVA_HOME 설정
1.5 자바 프로그램의 작성
자바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자바 애플릿의 작성
1.6 TextPad 사용하기
자바 응용 프로그램 작성
자바 애플릿 작성
요약
연습문제

2장 자바의 기본 요소

들어가며
2.1 데이터 유형
2.2 변수와 상수
변수의 이름
변수의 선언
상수
2.3 배정문
2.4 연산식
연산자의 종류
연산자 우선순위
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
배정 연산자들
2.5 데이터 변환
2.6 자바 문
2.7 문자열 상수
2.8 간단한 출력문 작성
2.9 import 문
2.10 간단한 입력문
2.11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3장 조건문

들어가며
3.1 흐름 제어
3.2 부울 연산식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비트 논리 연산자
비트 이동 연산자
조건 연산자
연산자 우선 순위 및 결합성
3.3 조건문
if 문
if-else 문
중첩된 if 문
3.4 데이터 비교
실수들의 비교
문자들의 비교
문자열들의 비교
3.5 스위치 문
3.6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4장 반복문

들어가며
4.1 반복문 개요
4.2 while 문
4.3 do 문
4.4 for 문
4.5 중첩 반복문
4.6 반복문 제어
무한 반복문
4.7 반복문 설계 방법
반복문 제어 흐름 설계
반복문내의 프로세스 설계
반복문 나가기 설계
4.8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5장 메소드

들어가며
5.1 메소드
5.2 메소드 선언
메소드 작성 예
5.3 메소드 호출
5.4 메소드 설계
5.5 회귀 메소드
5.6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6장 클래스와 객체

들어가며
6.1 클래스와 객체
6.2 메시지와 메소드
6.3 클래스의 구조
객체 변수
생성자 메소드
객체 메소드
6.4 클래스의 작성
6.5 객체의 사용
요약
연습문제

7장 객체와 참조

들어가며
7.1 객체와 참조
7.2 기본형 변수와 참조형 변수
변수 값 비교
참조와 지시자
7.3 메소드 다중 정의
생성자 메소드 다중 정의
생성자 메소드 작성 예제
기본 생성자 메소드
7.4 자바 매개변수
7.5 객체 메소드와 클래스 메소드
객체 변수와 클래스 변수 사용 경우
객체 변수와 클래스 변수 예
7.6 메소드 호출
this 예약어를 사용한 생성자 메소드 호출
7.7 패키지
import 선언
7.8 기존 클래스 사용
String 클래스
Random 클래스
Math 클래스
포장자 클래스
Autoboxing
7.9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8장 배열

8.1 배열
8.2 배열의 선언과 사용
범위 검사
초기화 목록
8.3 객체들의 배열
8.4 메소드에 배열 넘겨주고 받기
8.5 명령 줄 인수
8.6 이차원 배열
8.7 예제 프로그램 1 작성
8.8 예제 프로그램 2 작성
요약
연습문제

9장 상속

들어가며
9.1 상속의 개념
9.2 하위 클래스 만들기
메소드 재정의
9.3 클래스 계층
Object 클래스
9.4 상속과 범위
가시성 수정자
9.5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10장 다형성

들어가며
10.1 추상 클래스
Final 키워드
10.2 인터페이스
10.3 다형성
상속을 통한 다형성
인터페이스를 통한 다형성
10.4 중첩 클래스
10.5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11장 그래픽스와 애플릿

들어가며
11.1 그래픽스
좌표 시스템
색의 표현
11.2 도형 그리기
11.3 애플릿
11.4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12장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들어가며
12.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지원 도구 모음
스윙의 기본 구성 요소
12.2 컨테이너
프레임
패널
12.3 컴포넌트
레이블
단추
텍스트 필드
체크박스
라디오 단추
콤보박스
12.4 화면 구성 관리자
FlowLayout 관리자
BorderLayout 관리자
GridLayout 관리자
CardLayout 관리자
BoxLayout 관리자
12.5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13장 사건 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들어가며
13.1 사건 처리
사건 처리 방법
13.2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3.3 대화식 GUI 프로그램 작성
예제 프로그램 1
예제 프로그램 2
예제 프로그램 3
예제 프로그램 4
예제 프로그램 5
요약
연습문제

14장 예외 처리

들어가며
14.1 예외의 이해
14.2 전통적인 예외 처리 방법
14.3 예외 구문
14.4 예외 발생과 전파
14.5 자료 구조 큐의 예외 처리 예
예외 처리 모델
예외 생성
14.6 예외 클래스 계층도
예외의 유형들
14.7 예제 프로그램 작성
요약
연습문제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