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체육전문인교육
저자 : 최의창
출판사 : 생능
출판년 : 2009
정가 : 20000, ISBN : 9788970506487
책소개
체육전문인, 체육전문직, 체육전문인 교육에 관련된 철학적 문제에 대한 이론적, 개념적 논의를 시도한 체육학 전공서. 본문은 체육전문인교육 분야의 현실적 구성특징에 따라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는 체육교사를 올바로 교육시키는 철학과 방법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아이디어들을 소개하였고, 제2부는 체육지도자를 교육시키는 논리와 방법을 소개하였다.
목차
PART 01 체육 전문인으로서의 체육교사 교육
1장 직전 체육교사 교육의 동향과 분석
1. 체육교사와 체육교사 교육
2. 1970년대와 1980년대: 기능적 접근
3. 1990년대: 반성적 접근과 비판적 접근
4. 2000년대: 새로운 접근들
5. 바람직한 체육교사의 교육: 탐구중심 체육교사 교육
6. 결론 및 제언
2장 현직 체육교사 교육의 동향과 분석
1. 체육교사 자질의 개발
2. 전형적 현직 체육교사 교육: 검토와 비판
3. 삼무주의의 극복: 교사 교육의 최근 동향
4. 중등학교 현직 체육교사 교육의 반성적 모형 개발
5. 결론 및 시사점
3장 체육교사 교육에서의 인성교육
1. 서론
2. 가르치는 일의 규범성과 인성적 자질의 필연성
3. 일반 교사교육에서의 인성교육
4. 체육교사 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 동향, 과제
5. 결론
4장 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실기수업 실천 사례
1. 체육교사 교육에서의 실기지도
2. 하나로 수업의 개념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통합적 스포츠지도의 필요성
6. 결론 및 제언
5장 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대학 학부 프로그램 개발
1. 전문 체육인 교육의 위기
2. 체육 전문인 교육의 지배적 접근과 비판
3. 체육 전문인 교육의 반성적 접근
4. 반성적 전문인 교육을 위한 대학 프로그램의 특징
5. 반성적 체육 전문인 양성을 위한 대학 학부 프로그램 개발
6. 조건 및 결론
PART 02 체육 전문인으로서의 체육지도자 교육
6장 체육지도자 교육 논리의 비판적 분석
1. 서언
2. 지배적 논리
3. 문제점
4. 대안적 교육논리
5. 결론
7장 청소년 스포츠 교육과 체육지도자 교육
1. 스포츠클럽의 등장
2. 스포츠클럽의 교육적 지향
3. 교육자로서의 스포츠클럽 지도자
4. 청소년 스포츠 교육론: 두 가지 사례
5. 제언
8장 체육지도자 교육을 위한 대안적 접근
1. 전문 체육인의 시대
2. 과학적 접근: 사이언스맨을 위한 교육
3. 인문적 접근
4. 타산지석: 교사 교육, 의학 교육, 간호 교육
5. 세 가지 시사점
9장 체육지도자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1. 서론
2. 코치의 전문성과 코치 교육의 문제점
3. 타산지석: 인문적 의사 교육의 네 가지 동향
4. 시사점: 인문적 코치교육의 가능성 탐색
5. 결론: 코칭은 교육, 코치는 교육자
10장 체육지도자를 위한 대학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1. 설립 필요성
2. 설립 목표 및 방향
3. 대학원 대학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4. 체육전문대학원대학교의 교육과정
5. 체육전문대학원 대학을 위한 교수방법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