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색채관리와 색채디자인
저자 : 윤혜림
출판사 : 국제
출판년 : 2008
정가 : 16000, ISBN : 9788970231891
책소개
한국색채학회로부터 색채전문도서로 인증을 받은 색채학 개론서. 색채관련 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총망라하여 두면서 체계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다양한 표 등을 이용하여 색채에 대한 이론들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여 실어 두었다. 컬러리스트,디자이너,색채에 직접 관련된 전공자를 위한 이론서이지만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었다. 색채학 개론은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은 『색채지각론과 체계론』, 2권은 『색채관리와 색채디자인』,3권은 『색채심리 마케팅과 배색이론』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1장 색채 관리
01. 색채와 소재
1-1. 색채와 소재의 관계
1-2. 도료, 염료, 안료
1-3. 인쇄 잉크
1-4. 색료
1-5. 색역
1-6. 재질 및 광택
1-7. 금속 소재
1-8. 의류 소재
1-9. 플라스틱 소재
02. 측색
2-1. 측색기의 용도 및 특성
2-2. 측색 데이터 관리
2-3. 색채 오차 및 계산
2-4. 색채 오차 보정
03. 색채와 조명
3-1. 광원의 이해와 활용
3-2. 육안 검색
04. 디지털 색채
4-1. 디지털의 이해
4-2. 입출력 시스템
4-3. 색채관련 소프트웨어의 기능
4-4. 디지털 색채관리
05. 조색
5-1. CCM
5-2. 육안조색
06. 색채품질 관리 규정
6-1. KS 색채품질관리규정(KS A00064) 「색에 관한 용어」
6-2. ISO 색채품질관리규정
2장 색채디자인
01. 디자인개요 /
1-1. 디자인의 정의 및 목적
1-2. 디자인의 방법
1-3. 디자인 용어
02. 디자인사
2-1. 조형예술사의 이해
2-2. 디자인사
03. 디자인의 성격
3-1.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3-2. 디자인의 조건
3-3. 친자연성
3-4. 문화성
04. 디자인 영역
4-1. 환경 디자인
4-2. 실내 디자인
4-3. 패션 디자인
4-4. 미용 디자인
4-5. 시각 디자인
4-6. 제품 디자인
4-7. 멀티미디어 디자인
4-8. 광고 디자인
05. 디자인 실무이론
5-1. 색채계획의 목적과 정의
5-2. 색채계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
5-3. 색채디자인의 평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