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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교육론 외
저자 : 빌헬름 폰 훔볼트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 : 2012
정가 : 7900, ISBN : 9788970138138
책소개
18-19세기 유럽은 오직 이성과 과학만이 사회의 진보를 가능케 하리라는 믿음으로 가득했다. 하지만 독일의 정치가이자 교육 사상가 훔볼트는 단일한 목적만을 강조하는 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해치고 틀에 박힌 인간을 만들어낸다고 보았다. 또한 진정한 교육은 개인의 감성과 다양성을 자유롭게 보장하고 개인의 특성을 균형감 있게 계발하는 전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의 교육관은 마르크스, 비스마크르, 아인슈타인, 하이네 등을 배출한 훔볼트 대학의 창립으로 이어졌으며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사상은 실용성만을 강조하고 수단화, 획일화되고 있는 현재의 교육에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 양대종
인간 교육론
인류의 정신에 대하여
국가 활동의 한계 규정 시도를 위한 생각들
Ⅰ 들어가는 말
Ⅱ 인간의 최종 목적
Ⅲ 국가 그리고 시민의 안녕
Ⅳ 국가의 최종 목적
Ⅴ 외부의 적에 대한 안전
Ⅵ 국가의 공교육에 대하여
Ⅶ 국가와 종교
베를린 고등 학술 기관의 내외 조직에 대하여
해제 - 활동적 삶과 관조적 삶의 건강한 조화 | 양대종
1. 훔볼트와 인본주의 교육 사상
2. 훔볼트의 생애와 사상
3. 번역한 텍스트들에 대하여
4. 훔볼트 교육 이론의 현대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