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수업 (누구나 경험하지만 누구도 잘 모르는)
수업 (누구나 경험하지만 누구도 잘 모르는)
저자 : 이혁규
출판사 : 교육공동체벗
출판년 : 2013
정가 : 15000, ISBN : 9788968800009

책소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 〈우리 교실 들여다보기〉에서는 교실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낯설게 바라본다. 2부 〈가까이서 멀리서〉에서는 ‘행동적 수업 목표’ ‘수업 지도안’ ‘수업연구대회’ 등을 통해 교사 문화의 낡은 습속에 대한 문제제기를 시도한다. 마지막 3부 〈새로운 성찰과 실천을 위하여〉에서는 교실이나 단위 학교의 범위를 넘어서 미래의 학교개혁을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주제들을 다루었다.

목차


여는 글 낡은 습속을 넘어서

│1부│ 우리 교실 들여다보기

네모난 교실, 네모난 시간표, 학교 종이 땡땡땡!
- 근대 교실의 시공간과 학교교육

교사들은 왜 가르치려고만 할까?
- 교사, 가르치는 존재에 대한 성찰

공부에는 때가 있다는 말은 여전히 옳을까?
- 학생, 배우는 존재에 대한 성찰

왜 새로운 교과서는 교실수업을 바꾸지 못하나?
- 성전聖傳적 교과서 넘어서기

교실 대화는 일상 대화와 어떻게 다를까?
- 교실수업의 언어적 상호작용

│2부│ 가까이서 멀리서

철 지난 행동주의는 왜 여전히 살아 있을까?
- 행동적 수업 목표를 넘어서

수업 지도안은 만국 공통일까?
- 수업 지도안 꼼꼼히 들여다보기

수업연구대회 수업은 정말 우수한 수업일까?
- 수업연구대회에 말 걸기

교실수업을 비교육적으로 만드는 주범이 정말 대학 입시일까?
- 평가 제도와 수업 방식의 관계

교육공학이 교사를 대체하는 일은 가능할까?
- 테크놀로지와 교실수업의 변화

│3부│ 새로운 성찰과 실천을 위하여

교과는 고정불변의 가치인가?
- 교과를 넘어서는 상상력

가르치는 활동은 과학인가, 예술인가?
-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

학습자 중심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성찰

가르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나?
- 목적형 VS 개방형 교원양성체제

혁신학교, 한국 학교 변화의 희망이 되기를 희망하며
- 혁신학교라 불리는 새로운 학교개혁운동의 의미

닫는 글 일상을 바꾸는 실천 운동으로서 학교변혁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