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어 기본어휘 연구
한국어 기본어휘 연구
저자 : 서상규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13
정가 : 20000, ISBN : 9788968170461

책소개


한국어 어휘 연구서. 말뭉치와 컴퓨터를 활용한 국어정보학적 연구 방법론에 따라 한국어 기본어휘를 밝힌 뒤, 그 분석의 결과를 어휘 연구와 사전, 한국어교육이나 국어교육 분야에서 여러 모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론과 실제를 보인다.

목차


제1부 한국어교육과 기본어휘

제1장 기본어휘에 관한 기초 논의
1. 머리말
2. 기본어휘에 관한 연구의 동향
2.1. 시기에 따른 용어 사용의 추이
2.2. 분야에 따른 용어 사용의 분포
3. 한국어교육을 위한 기본어휘론
3.1. 주요 기본어휘 목록
3.2. 일본어 화자를 위한 한국어 학습 어휘 목록
3.3. 불특정 화자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범용 기본어휘 목록
3.4. 한국어 학습 사전과 기본어휘
4. 기본어휘 선정과 관련한 문제들
4.1. 기본어휘의 정의
4.2. 기본어휘의 규모
4.3. 기본어휘 선정 방법
4.4. 기본어휘와 사용률
4.5. 범주에 의한 기본어휘의 분류
4.6. 어휘의 등급화
4.7. 기본어휘와 의미의 문제
4.8. 낱말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기술
5. 맺음말

제2장 기본어휘와 말뭉치 분석
1. 머리말
2. 말뭉치의 설계
3. 연세 말뭉치(Ysc)의 계량적 분석
3.1. 연세 말뭉치의 구성
3.2. 조사 방법
3.3. 빈도 구간별 분포
3.4. 품사별 분포
3.5. 사용률에 따른 낱말들의 분포
3.6. 낱말수와 사용률의 추이
4. 맺음말

제3장 한국어 교과서의 계량적 분석
1. 머리말
2. 한국어 교과서 말뭉치
2.1. 본문 말뭉치
2.2. 전문 말뭉치
3. 맺음말

제4장 한국어 학습 사전과 기본어휘
1. 머리말
2. 기본어휘의 선정과 검증
2.1. 기본어휘의 선정의 객관성과 주관성
2.2. 기본어휘의 선정 과정과 요소
3. 학습 사전 중요어휘의 선정과 표시 방법
3.1. 5개 말뭉치 공통 기본어휘
3.2. 한국어 교과서 공통 기본어휘
3.3. 어휘 목록과 학습 사전의 공통 기본어휘
3.4. 한국어 기본어휘 목록
4. 한국어 기본어휘와 그 분포적 특성
4.1. 출현 텍스트 수에 따른 기본어휘의 분포
4.2. 출현 빈도수에 따른 기본어휘의 분포
4.3. 목록 일치도에 따른 기본어휘의 분포
5. 맺음말

제2부 기본어휘의 의미 빈도와 그 활용

제5장 의미 빈도 사전 편찬의 방법론과 실제
1. 머리말
2. ‘의미 빈도 사전’을 위한 조사 방법론
3. 한국어교육 표준말뭉치의 구성과 주석
3.1. 한국어교육 표준말뭉치의 구성
3.2. 말뭉치에 나타난 형태 빈도의 분포
3.3. 말뭉치의 형태 정보 주석
3.4. 말뭉치의 의미 주석
4. 의미 빈도 사전의 구조
4.1. 올림말
4.2. 사용 빈도 및 중요도
4.3. 뜻풀이 구분 체계와 표시
4.4. 용례의 표시
5. 맺음말

제6장 의미 빈도 사전과 어휘 연구
1. 머리말
2. 의미 빈도 사전을 활용한 어휘 연구
2.1 품사통용어와 다의어의 의미 분포
2.2. 유의어와 반의어의 의미 대조
2.3. 준말과 본딧말의 의미 대조
2.4. 파생어 간의 의미 대조
3. 맺음말

제7장 높임법 특수 어휘의 용법과 그 사전 기술
1. 머리말
2. 높임법 체계에서의 특수 어휘
2.1. 높임법의 특수 어휘
2.2. 특수 어휘의 사전 기술 비교
3. 특수 어휘에 대한 사전 기술의 문제
3.1. ‘있다’의 높임말: 계시다
3.2. ‘먹다’의 높임말: 잡수시다(잡수다, 잡숫다), 자시다, 드시다(들다)
3.3. ‘아프다’의 높임말: 편찮으시다(편찮다)
3.4. ‘자다’의 높임말: 주무시다
3.5. ‘죽다’의 높임말: 돌아가시다
3.6. ‘말하다’의 높임말: 말씀하시다
3.7. ‘드리다’, ‘모시다’의 실제 용법의 분포
4.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