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불변의 디자인 방법론 100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100가지 핵심적 디자인 방법!)
불변의 디자인 방법론 100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100가지 핵심적 디자인 방법!)
저자 : 브루스 해닝턴^벨라 마틴
출판사 : 우듬지
출판년 : 2019
정가 : , ISBN : 9788967540968

책소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100가지 핵심적 디자인 방법!
복잡한 문제를 연구하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개발하며,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새로이 개정된 『불변의 디자인 방법론 100』은 100가지의 연구 방법론, 종합과 분석 기법,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한 연구 결과물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연구의 단계나 교육과정에서의 필수 여부에 상관없이,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팀 구성원들이 쉽게 참조하고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들을 간결하게 소개하고 있다. 현장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는 물론 교육자와 학생을 100가지 디자인 원칙으로 단단히 무장시켜 준다.

목차


001 A/B 테스트(A/B Testing)
002 아에이오우(AEIOU)
003 유사성 도표화(Affinity Diagramming)
004 사물 분석(Artifact Analysis)
005 자동 원격 연구(Automated Remote Research)
006 행동 지도(Behavioral Mapping)
007 보디스토밍(Bodystorming)
008 브레인스토밍의 시각적 구조화(Brainstorm
Graphic Organizers)
009 종이 모형(Business Origami)
010 카드 분류법(Card Sorting)
011 사례 연구(Case Studies)
012 인지 지도(Cognitive Mapping)
013 인지적 검토(Cognitive Walkthrough)
014 콜라주(Collage)
015 경쟁 제품 분석(Competitive Testing)
016 콘셉트 맵(Concept Mapping)
017 콘텐츠 분석(Contents Analysis)
018 콘텐츠 목록과 평가(Contents Inventory & Audit)
019 맥락적 디자인(Contextual Design)
020 맥락적 연구(Contextual Inquiry)
021 창의적 도구 키트(Creative Toolkits)
022 결정적 사건 기법(Critical Incident Technique)
023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024 문화 조사(Cultural Probes)
025 고객 경험 조사(Customer Experience Audit)
026 디자인 샤레트(Design Charette)
027 디자인 문화기술연구법(Design Ethnography)
028 디자인 워크숍(Design Workshops)
029 호감도 테스트(Desirability Testing)
030 일기 연구(Diary Studies)
031 스토리텔링 유도하기(Directed Storytelling)
032 엘리토 기법(Elito Method)
033 인체공학적 분석(Ergonomic Analysis)
034 평가적 연구(Evaluative Research)
035 근거-기반 디자인(Evidence-Based Design, EBD)
036 경험 프로토타이프(Experience Prototyping)
037 경험표집법(Experience Sampling Method)
038 실험(Experiments)
039 탐색적 연구(Exploratory Research)
040 시선 추적(Eyetracking)
041 유연한 모형 제작(Flexible Modeling)
042 비참여 관찰(Fly-on-the-Wall Observation)
043 표적 집단(Focus Groups)
044 생성적 연구(Generative Research)
045 낙서판(Graffiti Walls)
046 경험적 평가(Heuristic Evaluation)
047 이미지 보드(Image Boards)
048 인터뷰(Interviews)
049 케이제이 기법(KJ Technique)
050 카노 분석(Kano Analysis)
051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s)
052 사다리 놓기(Laddering)
053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s)
054 연애편지와 이별편지(The Love Letter&The Breakup Letter)
055 정신 모형 다이어그램(Mental Model Diagrams)
056 마인드 맵(Mind Mapping)
057 관찰(Observation)
058 병행 프로토타이프 제작(Parallel Prototyping)
059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PO)
060 참여적 행동 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PAR)
061 참여적 디자인(Participatory Design)
062 개인적 물품 목록(Personal Inventories)
063 페르소나(Personas)
064 사진 연구(Photo Studies)
065 그림 카드(Picture Cards)
066 프로토타이프 제작(Prototyping)
067 질문지(Questionnaires)
068 신속한 반복 테스트와 평가(Rapid Iterative Testing
& Evaluation, RITE)
069 원격 중재 연구(Remote Moderated Research)
070 디자인을 통한 연구(Research Through Design)
071 역할연기(Role-Playing)
072 시나리오 설명 레인(Scenario Description Swimlanes)
073 시나리오(Scenarios)
074 2차 연구(Secondary Research)
075 의미변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076 그림자 관찰(Shadowing)
077 모의 실습(Simulation Exercises)
078 사이트 검색어 분석(Site Search Analytics)
079 스피드 데이트(Speed Dating)
080 이해관계자 지도(Stakeholder Maps)
081 이해관계자 검토(Stakeholder Walkthrough)
082 스토리보드(Storyboards)
083 설문조사(Surveys)
084 과제 분석(Task Analysis)
085 영역 지도(Territory Maps)
086 주제별 관계망(Thematic Networks)
087 큰 소리로 생각하기(Think-Aloud Protocol)
088 시간-인식 연구(Time-Aware Research)
089 터치스톤 투어(Touchstone Tours)
090 3가지 비교하기(Triading)
091 삼각 측량(Triangulation)
092 비간섭적 측정(Unobtrusive Measures)
093 사용성 보고서(Usability Report)
094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095 사용자 여정 지도(User Journey Maps)
096 가치 기회 분석(Value Opportunity Analysis, VOA)
097 웹 분석(Web Analytics)
098 가중치 표(Weighted Matrix)
099 오즈의 마법사(Wizard of Oz)
100 단어 구름(Word Clou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