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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34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34
저자 : 이경묵|양철원|강성춘|김상훈|채준
출판사 : 우듬지
출판년 : 2013
정가 : 12000, ISBN : 9788967540135

책소개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발간하는 ‘경영사례 시리즈’의 첫 번째 목적은 다양한 국내기업 사례를 소개하여 국내 경영대학 교수들의 강의를 돕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기업의 세계적 위상이 급상승하면서 외국의 대학교수나 경영자들은 국내기업에 대하여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영사례 시리즈’의 일부 사례는 영어로 개발되어, 외국의 대학과 기업에 국내기업 사례를 소개하려는 목적 또한 갖고 있다.

목차


사례 1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1. 서론
2. 본론
1) 모바일 오피스의 개념
2) 모바일 오피스의 현황과 도입 사례
3) 모바일 오피스 도입에 있어서의 이슈
3. 결론
참고문헌

사례 2 CJ 헬로비전 : 티빙
1. 헬로비전의 역사
2. 티빙의 탄생
3. 시장 상황
4. 티빙 2.0 Mission
5. 티빙 2.0의 출시와 시장 반응
6. 티빙의 현재와 미래
Appendix

사례 3 링크프라이스
1. 들어가며
2. 창업 초기 과정
1) 창업의 계기
2) 사업 아이디어의 착안
3) 창업 자원의 조달
4) 초기 사업 모델의 구현
3. 회사 성장과 분할
1) 사업의 안정화
2) 성장과 갈등
3) 회사의 분할
4. 새로운 경쟁
5. 나오며

사례 4 장외 금융상품의 분쟁 사례 : 키코(KIKO: Knock-in Knock-out)
1. 키코(KIKO)란 무엇인가?
1) 장외 파생상품
2) 키코(KIKO)
2. 키코 사건의 개요
1) 한국에서의 키코 계약 현황
2) 사건의 발단
3) 사건의 전개
3. 키코 사건에 대한 분석
1) 재무적 관점
2) 법리적 관점
4. 키코 사건을 통한 교훈
1) 투자자 측면에서의 교훈
2) 발행자 측면에서의 교훈
3) 정부, 규제자 측면에서의 교훈
5. 장외 금융상품 분쟁의 다른 사례들
1) 다이아몬드 펀드
2) TARN(Targeted Accrual Redemption Note)
6. 결론
참고문헌

사례 5 저가 콘텐츠 배급 경쟁에서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 타임 워너(Time Warner) 사례를 중심으로
1. 저가 콘텐츠 배급 시장에 대한 타임 워너(Time Warner)의 전쟁 선포
2. 미국의 방송 관련 콘텐츠 산업 현황
1) 디지털 콘텐츠 배급 시장의 빠른 성장
2)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
3. 콘텐츠 사업의 경쟁 환경
1) 방송 콘텐츠 제작 주요 경쟁사 비교
2) 방송 콘텐츠 배급(홈 엔터테인먼트) 주요 경쟁사 비교
4. 타임 워너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주요 사업 현황
5. 타임 워너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1) 콘텐츠 시장 환경의 변화
2) 타임 워너의 대응책 : TV everywhere
3) 콘텐츠 제작 경쟁사들의 행보
6. 타임 워너의 미래
7. 부록

사례 6 Emirates Airline : The Ruler of a New Airline Game
1. Introduction
2. International Airline Industry
1) From Local to Global
2) The International Airline Industry
3) Strategy Changes in the Industry
3. Cornerstones of the New Airline Game
1) The Visionary Leader―the enabler of the speed & focus
2) Most Eligible and Effective Top Management Team
3) The World Best Location of its Base City, Dubai
4) Booming of Related Business of Dubai
5) Young Fleets―cost reduction & advanced service quality
6) Global Staff―cost advantage and customized service
4. The Emirate Way―Act Different from Day One
1) Go it Alone but Build the Best Route Connectivity
2) Make the Pie Bigger Rather than Fight over it
3) Encourage Diversity and Out-of-box Creativity
4) Turning Risks into Opportunities with Long-term Perspective
5. Future Challenges for Emirates Air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