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상 이론과 실제
영상 이론과 실제
저자 : 김무규|남궁영|배상준|송해룡|이자혜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2
정가 : 24000, ISBN : 9788966801077

책소개


영상을 배우고 만들고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영상 이론을 정리한 책이다. 사실주의, 구조주의, 구성주의, 현상학, 기호학 등의 이론들을 세 주제로 나누어 영화를 분석, 해석하고 있다. 1부 ‘영상의 현상과 해석’은 현상학과 해석학의 문제를 조명한다. 광고 영상의 사례를 통해 현상학 이론과 방법론을 깊이 있게 다루고, 영화 영상에서 재현된 하나의 사건이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2부 ‘영상의 구조와 형식’은 왜 구조주의가 사실주의 관점과는 대조적인지 논의하고, 여러 가지 재현과 관련된 현상의 구조를 시나리오와 영화 작품 분석을 통해 탐구한다. 3부 ‘영상의 사유와 구성’은 언어가 아닌 지각의 결과, 욕망이 발현된 결과가 영상이라는 관점에서 다큐멘터리와 광고를 분석한다. 각 장 뒤의 ‘생각해 보기’는 논의한 내용을 다시 한 번 되짚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목차


발간사
서문: 영상이론과 실천적 적용

영상의 현상과 해석

01 스마트미디어 시대 광고영상의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적 논의 방향과 전개
현상학적 접근 방법론의 첫 단계
현상학적 접근 사례연구
현상학과 광고영상
현상학분석 접근 방식
질적 연구와 현상학적 논의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02 영화 속 재앙의 서사와 재현 방식
재앙, 그 역설의 양식
재앙의 이해와 표현
재앙의 서사와 영화 속 재앙의 모습
서사의 단서와 재앙의 유혹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영상의 구조와 형식

03 시나리오 구조 분석
영상 시대의 도래와 영화
시나리오 구조론
사례분석
시나리오 구조 분석의 유용성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04 시청각적 유사성을 이용한 영화의 장면전환 기법
영화와 장면전환
편집, 몽타주 그리고 장면전환
시청각적 유사성의 패턴을 이용한 장면전환 기법
장면전환과 영화적 사실주의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05 화면분할 영상의 타당성
영상에서의 화면분할
분할의 의미와 화면분할의 시작
화면분할의 기호학적 정의
사례연구
화면분할 영상의 의미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영상의 사유와 구성

06 다큐멘터리, 역사, 불가능한 기억의 재현
원본과 모사물 사이의 간극
영화는, 예술은 사유다
운동-이미지, 시간의 간접적 재현을 통한 연대기적 서사
시간-이미지, 현존하지만 재현되지 않는 시간의 직접적 재현
다큐멘터리와 시간-이미지
크리스 마커의 <태양 없이>에서 나타나는
시간의 재현 방식
불가능한 기억의 재현을 통한 사유의 창조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07 확장된 미디어 장에서의 시지각 표현: 루돌프 아른하임 이론을 중심으로
확장된 미디어 장
감각과 시지각의 개념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
루돌프 아른하임의 시지각적 사고
광고사진에 투영된 예술심리학의 조형적 특성
매체전환에 따른 감각 표현의 확장
만화의 특성
영화의 특성
확장된 미디어의 감각 표현과 미래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

08 성찰적 영상미디어론
영상이론의 두 가지 방향과 영상미디어론
미디어의 문제
도구적 미디어
성찰적 미디어
영상 미디어의 특성
분산적 수용과 아우라
초기 영화의 주류 영화화
생각해 보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