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효율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정보설계 지침서)
저자 : 피터 모빌|루이스 로젠펠드
출판사 : 인사이트
출판년 : 2011
정가 : 35000, ISBN : 9788966260034
책소개
북극곰 책이라 불리는 O'Reilly의 Information Architecture 3/E을 번역한 책
매일 엄청나게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를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 관리하는 정보설계의 전략과 전술, 구조화 이론, 주요 모범사례, 방법론을 한곳에 모아 놓았다. 정보설계의 바이블 격인 이 책은 강력하고 효율적인 웹사이트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정보 관리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구조화할 것인가, 사용자 경험을 충실히 반영한 정보 내비게이션을 어떻게 쉽게 사용하도록 할 것인가 외에 정보구조 설계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서문
1부 정보설계에 대한 소개
1장 정보설계의 정의
1.1 정의
1.2 메모판, 두루마리, 책 그리고 도서관
1.3 정보설계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1.4 정보설계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1.5 왜 정보설계가 중요한가
1.6 정보설계에 활기 불어넣기
2장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되기
2.1 우리는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필요한가
2.2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되기 위한 자격조건은 무엇인가
2.3 정보설계 전문가
2.4 현실 세계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되기
2.5 당면 과제
3장 사용자 니즈와 행동
3.1 ‘지나친 간소화’ 정보 모델
3.2 정보 니즈
3.3 정보 탐색 행위
3.4. 정보 니즈와 정보 탐색 행위에 대한 탐구
2부 정보설계의 기본 원칙
4장 정보구조의 구성요소
4.1 정보구조의 시각화
4.2 정보구조의 구성요소
5장 조직화 시스템
5.1 정보조직화의 어려움
5.2 웹사이트와 인트라넷의 조직화
5.3 조직화 체계
5.4 조직화 구조
5.5 사회적 분류
5.6 결속력 있는 조직화 시스템의 설계
6장 레이블링 시스템
6.1 왜 레이블링이 중요한가
6.2 레이블의 다양성
6.3 레이블 설계
7장 내비게이션 시스템
7.1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종류
7.2 모호한 경계
7.3 브라우저의 내비게이션 기능
7.4 맥락의 구축
7.5 유연성의 개선
7.6 임베디드 내비게이션 시스템
7.7 부가 내비게이션 시스템
7.8 고급 내비게이션 방식
8장 검색 시스템
8.1 사이트에 검색이 필요할까
8.2 검색 시스템의 구조
8.3 검색은 IT업무가 아니다
8.4 검색 대상의 선택
8.5 검색 알고리즘
8.6 질의 생성기
8.7 검색 결과의 노출
8.8 검색 인터페이스 설계
8.9 더 살펴볼 것들
9장 시소러스, 통제어휘집, 메타데이터
9.1 메타데이터
9.2 통제어휘집
9.3 전문용어
9.4 시소러스의 실제
9.5 시소러스의 종류
9.6 시소러스의 표준
9.7 의미론적 관계
9.8 우선어
9.9 복합 계층구조
9.10 다면 분류
3부 프로세스와 방법론
10장 리서치
10.1 프로세스 개요
10.2 리서치 프레임워크
10.3 맥락
10.4 콘텐츠
10.5 사용자
10.6 참가자 정의 및 모집
10.7 사용자 조사
10.8 리서치의 옹호
11장 전략 수립
11.1 정보설계 전략은 무엇인가?
11.2 전략 사수하기
11.3 리서치에서 전략까지
11.4 전략 구축
11.5 작업물과 산출물
11.6 전략 보고서
11.7 프로젝트 계획
11.8 발표
12장 설계와 문서 작성
12.1 정보구조 도식화 가이드라인
12.2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12.3 구조도
12.4 화면설계
12.5 콘텐츠 맵핑과 콘텐츠 목록
12.6 콘텐츠 모델
12.7 통제어휘집
12.8 설계 협업
12.9 모든 것을 한데 모으기: 정보구조 스타일 가이드
4부 정보설계의 실제
13장 교육
13.1 교육에 있어서의 변화
13.2 선택의 기회
13.3 여전히 학위가 필요한가?
13.4 업계의 현황
14장 윤리
14.1 윤리적 고려사항
14.2 미래를 구체화하기
15장 정보설계팀 구성하기
15.1 창조를 위한 파괴
15.2 빠른 계층과 느린 계층
15.3 프로젝트vs 프로그램
15.4 구매 혹은 대여
15.5 정말, 전문가를 채용할 필요가 있는가?
15.6 드림팀
16장 툴과 소프트웨어
16.1 변화의 시간
16.2 혼돈의 카테고리
16.3 확인해야 할 문제
5부 조직 내에서의 정보설계
17장 정보설계 사례 만들기
17.1 세일즈의 필요성
17.2 두 가지 인종
17.3 수치화
17.4 직감주의자와 대화하기
17.5 사례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
17.6 정보설계 가치 체크리스트
17.7 마지막 당부
18장 비즈니스 전략
18.1 전략의 어원
18.2 비즈니스 전략 정의하기
18.3 전략의 도입
18.4 비즈니스 전략 내 틈새 드러내기
18.5 최상의 방법
18.6 다양한 좋은 방법들
18.7 우리의 코끼리 이해하기
18.8 경쟁우위
18.9 시작의 끝
19장 기업을 위한 정보설계
19.1 정보설계, 기업을 만나다
19.2 EIA의 목표는 무엇인가?
19.3 기업 정보구조의 설계
19.4 기업정보설계 전략과 운영
19.5 서비스 제공과 비용 지불
19.6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 단계별 출시
19.7 전진을 위한 프레임워크
6부 사례 연구
20장 MSWeb: 기업 인트라넷
20.1 사용자가 겪는 어려움
20.2 인포메이션 아키텍트가 겪는 어려움
20.3 우리는 택소노미를 좋아한다. 그것이 무엇이더라도......
20.4 사용자를 위한 혜택
20.5 다음 단계
20.6 MSWeb의 성과
21장. evolt.org: 온라인 커뮤니티
21.1 evolt.org에 대한 설명
21.2 온라인 커뮤니티 구조화하기
21.3 참여 경제
21.4 정보구조의 적용 방법
21.5 정보설계가 아닌가
Appendix: 참고자료
A.1. 커뮤니티
A.2. 디렉터리
A.3. 도서 및 저널 도서 및 저널
A.4. 정규 교육
A.5 학회 및 행사
A.6 사례, 산출물,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