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소외된 90%를 위한 비즈니스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새로운 발상)
소외된 90%를 위한 비즈니스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새로운 발상)
저자 : 폴 폴락|맬 워윅
출판사 : 더퀘스트
출판년 : 2014
정가 : 15000, ISBN : 9788966186808

책소개


기업의 생존과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빈곤 퇴치 운동가 폴 폴락Paul Polak과 맬 워윅Mal Warwick이 함께 쓴 책으로 “가난은 비즈니스로만 해결할 수 있다”는 도발적인 주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들은 방대한 사례와 이론을 바탕으로 ‘어떻게 수십억 명을 내 비즈니스의 고객으로 삼을 것인가’, 포화 상태의 시장에서 미래의 기업은 어떻게 생존해야 할지, 지금까지 제3세계에서 펼쳐진 비즈니스들은 왜 실패했는지, 기존의 지식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나 ‘무無로부터 시작하는’ 제로베이스 설계zero-based design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자 하였다.

프록터 앤 갬블P&G과 유니레버의 치열한 경쟁과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GM의 몰락 등, 수십억 명의 새로운 고객을 잡기 위한 거대 기업들의 숨막히는 암투도 담겨 있다. 폴 폴락과 맬 워윅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부유한 10%의 고객을 위한 비즈니스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이다. 수십억 명의 새로운 고객, 즉 소외된 90%에 눈을 돌리지 않는다면 그 어떤 기업이라도 도태될 수밖에 없다.

목차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1: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새로운 발상 - 유항제(SK 행복나눔재단 총괄본부장)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2: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제안 - 임흥준 (빅솔론 해외영업팀 부장, 네이버 ‘숨겨진 지식의 창고’ 파워블로거)

한국의 독자들에게: 원대한 꿈을 꾸어라!
들어가며: 왜 우리는 그들을 외면하고 있을까?

I. 동정심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1. “우리도 당신들처럼 살고 싶습니다”
2. ‘빈곤’이란 무엇인가?
3. 실패의 근본적 원인
4. 비즈니스만이 해답이다

II. 소외된 90%를 위한 비즈니스
5. 냉정하게 준비하라
6. 싸게! 더 싸게!
7. 농업의 혁신을 가져오다
8. 적정기술운동은 왜 실패했을까?
9. MIT 교수, 숯을 만들다
10. 규모의 경제학: 작은 마을에서 전 세계까지
11. 사례 분석: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다
12. 소비자에게 도달하지 못하면 말짱 꽝이다
13. 성공의 원칙: 탈중심화와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III. 정말 가능할까?
14. 그들이 당신을 기다린다
15.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를 위해 - 김정태(MYSC 이사, 前 유엔거버넌스센터 팀장)
16. 사례 분석: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도 영화를! - 김정태

해제: 혁신은 결국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 - 김정태
부록: ‘소외된 90%를 위한 비즈니스’의 발목을 잡는 비판들
“유엔이나 비영리단체가 할 일 아냐?”
“기업이 나설 일이 아닌 것 같은데…”
“결국 가난한 사람을 착취하는 것 아니야?”
“그들을 상대로 돈을 번다고? 비도덕적인 행동 아냐?”
“지구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고!”

참고 문헌